STEM 칼럼(8)

제가 지난 몇 달간 새 일을 준비하느라 글 올리지 못한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짧은 휴식 기간 이었는데도 많은 발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공지능(AI)와 로봇에 대해 간단히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이전 칼럼에서 말씀드렸듯, 이제 우리 삶의 수많은 분야에서 AI와 이를 활용한 로봇들이 속속 그 현장에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문직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믿었던 일도 로봇들이 수행가능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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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칼럼(7)

그동안 인공지능(AI)에 대한 글들을 기재해 왔는데, 이번 칼럼에서는 미래 인재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SW 사고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듯이, 애플의 아이폰이 처음 등장하면서 휴대폰의 혁신을 일으켰던 이유는 기술에 인문학을 더했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는 삼성전자가 훨씬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아이폰이 나오기 몇년 전부터 삼성전자와 캐나다의 Blackberry, 핀란드의 노키아, 그리고 대만의 HTC 같은 업체들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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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칼럼(6)

지난 몇 주간 한국에 출장 온 일들로 인해 칼럼을 쓰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한국에서 새정부에 대한 하니문 기간의 호의적 기사들과 커제의 알파고 바둑 폐배, 그리고 랜섬웨어 바이러스, 비트코인 소식 등 다이나믹한 시간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금주 칼럼은 한국의 정치소식 이외의 IT분야 소식들에 대한 제 견해를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 커제가 알파고에게 전패한 바둑 대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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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칼럼(5)

지난 칼럼에서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t)과 IT산업관련 미국과 중국기업 문화의 차이점과 최근 변화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의 모습에 대해 직업적 관점에서 좀 살펴 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현재의 우리는 잘 인지하지 못하는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날 것 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그 이전의 혁신들과 다른 점은 ‘인공지능’에 의한 인력 대체 범위가 매우 광범위 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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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칼럼(4)

지난 칼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업의 현황과 관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세계 바둑의 인간 챔피언과의 시합에서 이김으로써 다시 세간의 집중을 받고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t)분야에 대해 짧막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최근, 세계적인 인공지능(AI) 3대 석학 중 한명으로 손꼽하는 앤드류 응(Andrew Ng )박사가 중국의 최대 검색엔진 기업 바이두를(Baidu) 떠난다고 발표했습니다. *참고: 앤드류 응 외에 인공지능 석학으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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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칼럼(3)

지난 칼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필수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기업의 적용예와 관련교육의 필요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워싱턴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전 세계 1위 e커머스 온라인 쇼핑 유통회사인 아마존! 그 아마존을 전 세계 1위 선두위치로 지속적하게 해주는 원천은 바로 정보기술(IT) 입니다. 직원의 거의 절반이 IT 개발자 이고 현재 수많은 직원들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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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칼럼_(1)

세상은 현재 4차 산업혁명(4th Industry Revolution)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과 로봇기술의 발달로 2025년이 되면 전 인류의 의복의 10%가 인터넷에 연결되고, 최초의 로봇약사와 3D프린터로 제작된 차가 나오며, 미국 도로상 에서 전체 차의 10%가 무인 자동차(Driverless car)화 될 것이라는 것, 또한 5백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출처:World Economic Forum, Technology Tipping Points and Social Impact rep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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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칼럼 (2)

지난 칼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은 융합형, 창조형, 학습형 인간이 경쟁력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의 절대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소프트웨어 분야는 플렛폼 서비스 경험 (UX: User experiences)의 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하루아침에 원천기술을 들여다 응용기술로 모방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오랜 기간 조금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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