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omboids Muscle (대능형근)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백신 주사를 맞고 팔과 등의 근육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2~3일 정도 불편하다가 회복되지만 일부는 몇주에 거쳐 근육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COVID Arm이라는 단어가 생기듯이 주사 맞은 팔의 근육통과 더불어 Upper Back 그러니까 견갑골(Scapular)과 척추 사이의 근육이 과잉 긴장되어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 근육을 대능형근; Rhomboids라고 합니다.

대능형근은 Shoulder Blade(Scapular; 견갑골)를 갈비 윤곽과 척추로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흔히 Shoulder Blade Pain 혹은 Upper Back Pain으로 불리우는 Rhomboids 근육통은 염좌(Strain), Shooting Pain 혹은 근육경련의 형태로 느껴지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Upper Back 주변의 압통(Tenderness)Shoulder Blade(견갑골)을 움직이면 팝 소리 혹은 갈리는 듯한 소리가 발생합니다.근육 주변에 팽창감, 붓기 또는 엉김 현상이 나타납니다.통증으로 움직임이 제한됩니다.호흡과 더불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Rhomboid 근육통은 어깨 견갑골 위아래 주변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Rhomboid 근육통의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나쁜 자세, 장시간 앉은 자세, 근육의 염좌, 과도한 스트레칭, 파열에 의한 손상 혹은 옆으로 누워서 자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니스, 골프, 조정(Rowing) 운동과 같이 반복적으로 과하게 Rhomboid 근육을 사용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장시간 팔을 머리위로 뻗어 올려야하는 움직임을 필요로하거나, 무거운 가방이나 백팩을 옮기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면서 Rhomboid 근육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Rhomboid 근육통이 감지되면 일반적으로 RICE 방법으로 회복을 도모합니다.

Rest (안정; 휴식) : 아픈 팔과 어깨를 가능한 사용하지 않습니다.

Ice(냉찜질) : 통증부위를 얼음찜질로 관리합니다 (10분간 30분쉬고 다시 10분) 

Compression(압박) : 압박 붕대 등으로 감싸서 붓기가 빠지도록 합니다.

Elevation(상위 거치) : 눕거나 수면시에 배게등을 이용하여 해당 어깨와 가슴부위가 들려지도록 위치합니다

통증이 1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