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st Pain (흉통; 가슴통증)

교통사고 충격으로 운전대의 에어백이 터지면서 보호된 가슴부위의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백신 주사를 맞은 쪽의 팔과 가슴 통증으로 혹시 심장이나 폐 이상을 우려하시는 경우가 있어 가슴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슴통증은 안에서 묵직하게 느껴지는 통증과 날카롭게 찔리는 듯한 느낌의 통증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는 깨지는 듯한 혹은 불타는 듯한 통증을 수반하기도 하며, 목으로 혹은 턱까지, 등으로 한쪽 또는 양팔에서 방사통(Radiating Pain)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로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생사를 위협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원인은 심장 또는 폐질환에 따른 통증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슴통증은 심각한 문제와 연계될 수 있기때문에 신속한 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 관련 심장마비: Heart Attack은 혈류가 막힘으로서 발생하며 보통은 심장 근육으로의 혈전이 원인입니다.

협심증(Angina): 심장으로 향하는 혈류가 정상적이지 못해 발생하는 가슴통증으로 이는 심장으로 향하는 동맥 혈관 내에 퇴적물(Plaques)이 쌓이면서 발생하며, 동맥 혈관이 좁아지며 심장의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격렬한 신체 운동으로 하는 경우에 더욱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대동맥박리(Aortic Dissection): 심장과 연결된 대동맥과 관련되며 생사가 걸린 상태로서 대동맥 혈관 내부가 비정상으로 분리되면서 혈관내 압력에 의해 대동맥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막염(Pericarditis):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막의 염증을 의미하며, 보통 날카로운 통증을 수반하며, 호흡과 더불어 혹은 누웠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소화 관련Heartburn(속쓰림): 가슴뼈 바로 뒷부분에서 느껴지는 매우 고통스러운 타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나며,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에 닿으면서 발생합니다.

Swallowing Disorder(섭식 장애): 위로 연결된 식도의 관문의 장애로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Gallblader(담낭/쓸개) 혹은 Pancreas(췌장) 질환: 담석(Gallstones) 또는 담낭/췌장의 염증 반응으로 복통과 더불어 가슴으로의 방사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근육/뼈 손상, 폐 질환, 기타 병증이 원인으로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다음회 컬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만약 전에 없던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통증이 생겼거나 심장마비가 의심된다면 지체없이 응급실로 방문하여 관련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충격으로 인한 가슴통증이 1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