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보다 훨씬 더 중요해진 대입 에세이, 어떻게 바뀌나

지난 8월1일에 공통 원서가 열렸다. 아직 미국의 대학 입시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아마도 “‘공통 원서’가 뭐요?”라고 되물으실 것이다. 보통 미국에서 대학을 지원할 때 대개의 경우 복수의 대학에 지원한다. 만일 지원하는 여러 군데의 대학에 따로 원서를 작성해야 한다면, 열 개의 대학을 지원할 때 열 개의 다른 원서를 기입해야 한다. 문제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원하는 학생의 정보는 거의가 그리 다르지 않다. 말할 필요도 없이, 부모나 자신의 인적 사항, 주소나 출신 고교 등과 같은 개인의 정보나 학교 성적, 시험 성적 등등은 공통의 정보이다. 여기에 착안해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제출하는 입학 지원서를 작성할 때 편이를 제공하기 위해 원서 하나를 작성해서 그 원서를 사용하는 모든 대학에 공통으로 보낼 수 있도록 만든 원서를 공통 원서라고 부른다. 가장 대표적인 공통 원서가 Common Application과 Coalition Application인데, Common Application이 거의 모든 명문 대학들을 망라하는 천 여개의 대학들이 사용하는 원서이다.

이 공통 원서의 플랫폼이 지난 8월1일에 올 해 대입 지원자들을 위해 문을 열었다. 아직 입시 요강이나 에세이 주제 등을 정하지 못한 대학들도 소수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들을 위한 원서 작성이 가능해 진 것이다. 매년 이 때쯤 열리는 연례 행사이지만, 특히 올 해는 지난 6월말 연방 대법원이 소수 인종을 대학 입시에서 우대하는 정책이 위헌이라고 판시한 상태에서, 많은 대학들이 이 결정을 어떻게 대학 입시에서 적용해야 할 지 고심한 흔적이 공통 원서의 에세이 부분에서 특히 드러나고 있다.

미국 대학들의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공통 원서의 일곱 가지 주제 중에서 하나를 골라 250-650 단어 내외로 쓰게 되는 주 에세이 만을 요구한다:

1. 어떤 학생들에게 자신의 배경, 아이덴티티, 관심이나 재능이 너무나 큰 의미가 있기에, 이것을 말함이 없이는 지원서가 불완전하다고 믿지요. 만일 당신이 이 경우라면, 당신의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Some students have a background, identity, interest, or talent that is so meaningful they believe their application would be incomplete without it. If this sounds like you, then please share your story).

2. 우리가 직면한 난관으로 부터 배운 교훈은 후에 이룰 성공에 큰 기반이 됩니다. 당신이 겪은 도전, 좌절, 그리고 실패의 순간을 돌아 보세요. 어떤 영향을 받았고, 당신이 이 경험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이었나요? (The lessons we take from obstacles we encounter can be fundamental to later success. Recount a time when you faced a challenge, setback, or failure. How did it affect you, and what did you learn from the experience?)

3. 당신이 어떤 기존의 믿음이나 사상에 의문을 갖거나 도전한 경험을 되새겨 보세요. 무엇이 그렇게 이끌었나요? 결과는 어땠지요? (Reflect on a time when you questioned or challenged a belief or idea. What prompted your thinking? What was the outcome?)

4. 어떤 이가 당신에게 기대치 않은 방식으로 행복을 가져다 주거나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만든 경우가 있었나요? 이 감사가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고,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들었나요? (Reflect on something that someone has done for you that has made you happy or thankful in a surprising way. How has this gratitude affected or motivated you?)

5. 당신의 개인적 성장과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계기가 된 성취, 사건 또는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 해 보세요 (Discuss an accomplishment, event, or realization that sparked a period of personal growth and a new understanding of yourself or others.)

6. 당신을 푹 빠지게 만든 토픽, 아이디어 또는 개념이 있으면 묘사해 보세요. 왜 그것이 당신을 사로잡았나요? 당신이 그것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을 때 누구에게 또는 어떤 것에 도움을 청했나요? (Describe a topic, idea, or concept you find so engaging that it makes you lose all track of time. Why does it captivate you? What or who do you turn to when you want to learn more?)

7. 당신이 원하는 주제에 대해 써 보세요. 기존의 글이거나, 당신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쓸 수 있어요 (Share an essay on any topic of your choice. It can be one you’ve already written, one that responds to a different prompt, or one of your own design.)

하지만, 경쟁이 심한 사립 대학들의 경우는 이 에세이 이외에 보충 원서를 요구하는데, 올 해 많은 학교들이 이 보충 원서의 주제를 대법원 판결에 반응하는 주제들로 바꾼 경향을 보여 준다. 대법원 판결에서, 대법원장인 좐 로버츠는 인종을 기반으로 어떤 지원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은 위헌이지만, 에세이에서 지원자의 문화적 배경이나 살아온 경험을 묘사해 자신이 받아온 차별이나 어려움을 극복한 것에 기반해 이 지원자를 우대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하버드는 작년까지 사용한 옵셔날 보충 원서 에세이를 없애고, 200단어의 짧은 에세이 다섯 개를 필수로 추가했는데, 그 중의 하나는 “본 교는 전통적으로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학교를 만들려 노력해 왔다. 현재의 당신을 만든 인생 경험이 하버드의 다양성을 위해 어떻게 공헌할 수 있을지 말해 보라.” 우리 한인 학생들도 신경써야할 대목이다.

| 벨뷰 EWAY학원 원장 민명기 Tel.425-467-6895 ewaybellevue.com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