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에세이 모음 4: UC 대학 (2)

미국 대학의 입시 시즌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올랐다.

지난 11월 1일에 아이비 리그 대학들을 포함하는 대부분의 사립 대학들이 조기 전형 원서 접수를 마감했고, 소규모 리버럴 아츠 대학들은 10일에서 15일에 걸쳐 조기 전형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의 원서를 받았다.

또한, 바로 코앞에 다가온 오는 수요일인11월 30일에는 이 지역의 한인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UC 계열 대학들 (UC Berkeley, UCLA 등을 포함하는 10개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들 중에 학부 과정이 없는 샌프란시스코 캠퍼스를 제외한 9개 캠퍼스)이, 바로 그 다음날인 12월 1일에는 우리 퓨젯 사운드 지역의 명문 주립인 유덥의 원서 마감일이 다가 온다.

미국 대학에 원서를 제출하는 과정 속에서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은 뭐니뭐니해도 대입 에세이이기에 삼주전부터 주요 대학들의 대입 에세이의 주제와 쓰는 요령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틈이 있는대로 단편적으로 소개한 것들을 이번 기회에 함께 모아 시리즈로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지난주까지 아이비 리그 대학들, 스탠포드와 시카고 대학같은 전국의 소위 명문 대학을 망라하는 700여 대학들이 받는 원서인 공통 원서(Common Application)의 에세이와 유덥이 받는 연합 원서 (Coalition Application) 에세이를 소개했고, 오늘은 UC 대학들의 에세이 두번째 편을 소개한다.

UC 원서를 위한 에세이는 지난 수년간 계속 같은 주제와 방식을 견지해 왔는데, 올 해부터 전면적으로 바뀌었다.
이전에는 두개의 주제에 대해 쓰면 되었지만, 이제는 주어진 여덟가지의 주제중에서 네개를 선택해 각각 350 단어미만의 에세이를 적어 제출해야 한다.

물론 어떤 주제를 정하더라도 상관이 없지만, 자신의 경험에 가장 적당하고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주제가 좋을 것이라는 점은 말할 나위가 없다.
여러번 지적하는 사항이지만, 에세이를 작성할 때 한가지 유념할 것은 간결하게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포인트를 강조해야만 강렬한 메세지가 전달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단편 소설의 대가인 마크 트웨인이
조금만 시간이 더 주어졌으면, 조금 더 짧게 글을 쓸 수 있었을텐데 (If I had more time, I would write a shorter story)”라고 한 것이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라는 어구로 유명한 링컨 대통령의 게티즈버그 연설문이 겨우 278 단어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지 않은가?

UC 원서 에세이의 주제와 UC가 권장하는 요령들을 지난주에 이어 소개한다.

5) 당신이 직면했던 가장 중요한 난관이나 도전에 대해 말해 보고, 이것을 어떻게 극복했는 지 써 보시요. 이 난관이 어떻게 당신의 학문적 성과에 영향을 미쳤는 지도 이야기 해 보시요

(힌트: 이 도전은 개인적인 것일 수도 또는 당신이 학교나 커뮤니티에서 겪은 일일 수도 있다. 왜 이 도전이 당신에게 중요했는가? 이 에세이는 당신이 겪은 난관과 극복 과정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할 좋은 기회이다. 이것을 당신 혼자 극복했는가, 아니면 누군가의 도움이 있었는가? 당신이 현재 그런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 중에 있다면, 지금 어떻게 하고 있으며, 이 경험이 어떻게 다른 일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말해 보라.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라: “이것을 통해 내 인생이 가정에서, 학교에서 친구 관계에서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6)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학과 과목은 무엇이며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해 보라

(힌트: 그 과목에 대한 관심이 가령 자원 봉사, 여름 프로그램, 학생회 모임이나 단체 활동등의 교실 안팎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그리고 이 활동에서 얻은 것이 무엇이었는지 말해 보라. 이 관심이 미래의 전공이나 직업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쳤는가? 해당 과목의 수준 높은 수업(아너, AP, IB나 대학 과목등)을 수강했는가?

7) 당신의 학교나 커뮤니티를 더 나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 본 적이 있는가?

(힌트: 여기에서 커뮤니티란 당신의 학교나 집 또는 고향을 포함하는 그룹, 팀 또는 장소를 의미한다. 먼저 당신이 속한 커뮤니티를 그리고 그 커뮤니티 안에서 당신의 역할을 말하시요. 그 커뮤니티 속에서 당신이 개선하고자 하는 어떤 것이 있었는가? 무엇이 그렇게 느끼고 행동하도록 촉발시켰는가? 그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어떤 점을 배웠는가? 당신의 행동이 커뮤니티 전체와 당신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이러한 커뮤니티 속에서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 당신 혼자 시작을 했나, 아니면 다른 사람과 함께 공동으로 작업을 했는가?

8) 우리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에 지원하는 다른 학생과 당신을 구별하는 특이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힌트: 약간 자랑이 섞여도 무방하다. 설령 당신이 정말 특이한 점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되더라도, 당신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존재임을 명심하라. 당신의 관점에서 왜 당신이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의 일원으로 적당하다고 생각하나? 당신의 인생을 들여다 볼 때, 어떻게하면 당신을 모르는 사람이 당신을 잘 이해하게 될 수 있겠는가? 입학 원서의 다른 항목들에서 우리가 당신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될 것들을 말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것은 당신이 다른 지원자와 다른 어떤 것이라기 보다는 당신을 당신답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 지를 말하는 것임을 명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