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에세이 모음 3: UC 대학들

미국 대학의 입시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지난 11월 1일에 대부분의 사립 대학들이 조기 전형 원서를 마감했고, 나머지 대학들이 10일에서 15일에 걸쳐 조기 전형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의 원서를 받았다.
이어 11월 30일에는 이 지역의 한인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UC 계열 대학들 (UC Berkeley, UCLA 등을 포함하는 10개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들 중에 학부 과정이 없는 샌프란시스코 캠퍼스를 제외한 9개 캠퍼스)이, 그리고 그 다음날인 12월 1일에는 우리 퓨젯 사운드 지역의 고교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유덥의 원서 마감일이 다가 온다.

미국 대학에 원서를 제출하는 과정 속에서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은 뭐니뭐니해도 에세이이기에 이주전부터 주요 대학들의 대입 에세이를 소개하는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틈이 있는대로 단편적으로 소개한 것들을 이번 기회에 함께 모아 시리즈로 진행할 계획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지난주까지 아이비 리그 대학들, 스탠포드와 시카고 대학같은 전국의 소위 명문 대학을 망라하는 700여 대학들이 받는 원서인 공통 원서(Common Application)의 에세이와 유덥을 비롯해 90여 대학이 인정하는 연합 원서 (Coalition Application) 에세이를 소개했고, 오늘은 UC 대학들의 에세이를 소개한다.

UC 원서를 위한 에세이는 지난 수년간 계속 같은 주제와 방식을 견지해 왔는데, 올 해부터 전면적으로 바뀌었다.

작년과 달리, 이제는 주어진 여덟가지의 주제중에서 네개를 선택해 각각 350 단어미만의 에세이를 적어 제출해야 한다.

물론 어떤 주제를 정하더라도 상관이 없지만, 자신의 경험에 가장 적당하고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주제가 좋을 것이라는 점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여러번 지적하는 사항이지만, 에세이를 작성할 때 한가지 유념하면 좋을 것은 간결하게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포인트를 강조해야만 강렬한 메세지가 전달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단편 소설의 대가인 마크 트웨인이 “조금만 시간이 더 주어졌으면, 조금 더 짧게 글을 쓸 수 있었을텐데 (If I had more time, I would write a shorter story)”라고 한 것이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라는 어구로 유명한 링컨 대통령의 게티즈버그 연설문이 겨우 278 단어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지 않은가?

UC 원서 에세이의 주제와 UC가 권장하는 요령들을 함께 묶어 두주에 걸쳐 소개한다.

1)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친 지도자로서의 경험이 있다면 써 보시오.

가령, 논란 거리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든지,
그룹 활동에 리더로서 공헌을 했다든지 한 경험들에 대해 말해보시요

<요령>

리더로서의 역할은 단지 타이틀을 말함이 아니다. 다른 멤버에게 멘토가 되어 주었다든지. 어떤 특정한 일에 책임있는 사람으로서 일했다든지, 어떤 프로젝트나 이벤트를 리더로서 선도했다든지한 것들이 포함된다. 당신이 이룬 업적이나 그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생각해 보라.

당신의 책임은 무엇이었는가? 당신은 팀의 리더였나? 이 경험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이끄는 일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바꾸었는가? 학교, 교회, 커뮤니티나 조직속에서 어떤 다툼을 해결하도록 도운 적이 있는가?

당신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은 학교 활동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고 가정안에서 당신이 가족을 도왔다든지한 역할도 포함한다).

2) 누구나 창조적인 면이 있고 이것은 여러가지 다른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몇가지만 살펴 보면, 문제 해결 능력,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식, 또는 예술적인 창조 능력 등등. 당신의 창조적인 면에 대해 표현해 보시오.

<요령>

당신에게 창조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당신이 중요시하는 창조적인 기술이 있습니까? 그 기술로 어떤 일을 할 수 있었나요? 그것으로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었다면, 어떤 것을 해결했나요? 그 문제를 해결한 단계는 무엇이었습니까?
당신의 창조력이 교실 안팎에서 어떤 일을 결정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당신의 창조적 능력이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전공과 관계가 있나요?

3) 당신의 대표적인 재능이나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지금까지 그 재능을 어떻게 발전시켜왔고 어떻게 표현해 왔습니까?

<요령>

당신에게 자랑스럽게 여기는 재능이나 기술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나누어 보시요. 그것 때문에 상을 받았다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눈에 띄었을 정도는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혹시 그럴 경우라면 그렇게 설명해 주시요).

왜 이 재능이 당신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까? 이것이 천부적으로 주어진 것인가요, 아니면 뼈를 깍는 노력을 퉁해 계발된 것입니까? 이러한 재능이 교실 안팎에서 당신에게 다양한 기회를 부여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어떤 기회가 있었고 어떻게 그 기회들을 살릴 수 있었습니까?

4) 교육면에서 중요한 기회를 잘 이용한 적이 있다면 이야기해 보시요.

반대로 교육에 있어서 어떤 장애를 맞닥뜨린 적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해 말해 보시오.

<요령>

배움의 경험에 가치를 더한 또는 대학 교육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된 어떤 것이라도 교육적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가지만 생각해 보자면, 아너 과목이나 심화 학습 프로그램 등에 참가했다든지, 직업이나 전공 교육 기관에 등록한 것 또는 관심있는 고급 과목들을 수강하는 것 등등이 포함됩니다.

학습에 장애가 된 것을 이야기 할 경우, 어떻게 그 것을 극복했는지, 또는 극복하기 위해 애썻는지를 말하면 됩니다.
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개인적인 특성이나 기술을 적용했습니까? 이러한 극복의 경험이 어떻게 지금의 당신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