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에세이 모음 2: 유덥 공통 원서

미국 대학 에세이 모음 2: 유덥 공통 원서

바야흐로, 미국 대학의 입시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자닌 11월 1일에 대부분의 사립 대학들이 조기 전형 원서를 마감했고, 나머지 대학들이 10일에서 15일에 걸쳐 조기 전형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의 원서를 받는다. 이어 11월 30일에는 이 지역의 한인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UC 계열 대학들 (UC Berkeley, UCLA 등을 포함하는 10개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들 중에 학부 과정이 없는 샌프란시스코 캠퍼스를 제외한 9개 캠퍼스)이 그 다음날인 12월 1일에는 우리 퓨젯 사운드 지역의 고교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유덥의 원서 마감일이 다가 온다. 미국 대학에 원서를 제출하는 과정 속에서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은 뭐니뭐니해도 에세이이기에 다음 몇주간 이런 주요 대학들의 대입 에세이를 소개하는 시리즈를 지난주부터 시작했다. 기회가 닿는대로 단편적으로 소개한 것들을 이번 기회에 함께 모아 시리즈로 진행할 계획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지난주에는 아이비 리그 대학들, 스탠포드와 시카고 대학같은 전국의 소위 대부분의 명문 대학들을 망라하는 700여 대학들이 받는 원서인 공통 원서(Common Application)의 에세이에 대해서 소개했고, 오늘은 또 다른 종류의 공통 원서요, 유덥이 받아 주는 원서인 Coalition Application의 에세이와 유덥이 추가로 요구하는 에세이를 소개한다.

공통 원서로는 후발 주자요, 올 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원서인 연합 원서(Coalition Application)는 벌써 94군데의 많은 명문 대학들을 비롯해 우리 지역의 유덥이 합류한 원서이다. 이것 역시 Common Application과 마찬가지로 5개의 에세이 제목을 선 보이고 있다. 이 원서 에세이들의 특이한 점은 다른 원서들이 650자 이하로 그 길이를 제한하는데 반해 , 600단어 내외라는 비교적 짧은 길이를 요구하며, 자유 제목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유 제목은 말 그대로 어떤 내용이어도 지원자가 입학 사정관들에게 보여 주고 싶은 이야기를 쓰면 된다는 것으로 Common Application이 지난 3년전까지 사용해 온 주제이다. 유덥은 이것을 자기 소개서 (Personal Statement)라고 부른다:

1.당신의 사람됨을 나타내거나 그것을 형성하는데 기여한 경험을 중심으로 당신 인생 속의 한 이야기를 써 보시요 (Tell a story from your life, describing an experience that either demonstrates your character or helped to shape it.)

2.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의미있는 도움을 준 일이 있고 그것의 목적이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였다면, 그것에 대해 써 보시요. 또한, 그 일을 하면서 도전이 되었던 것과 그것으로 인해 성과가 있었다면 그것을 역시 기술해 보시요 (Describe a time when you made a meaningful contribution to others in which the greater good was your focus. Discuss the challenges and rewards of making your contribution).

3자신이 오랫동안 귀중하게 생각했던 신념이 도전받은 때가 있습니까? 당신의 어떻게 반응을 했고, 그 도전은 당신의 신념에 어떤 영향을 주었습니까? (Has there been a time when you’ve had a long-cherished or accepted belief challenged? How did you respond? How did the challenge affect your beliefs?)

4. 지금 틴에이저로서 당신에게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입니까? 가장 행복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당신의 친구나 동생들이 귀담아 듣는다고 가정할 때, 당신이 주고 싶은 조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What is the hardest part of being a teenager now? What’s the best part? What advice would you give younger siblings or friends [assuming they would listen to you?]).

5. 자유 제목 (Submit an essay on a topic of your choice).

이 자기 소개서와 더불어 유덥은 다음의 주제에 대해 300 단어짜리 짧은 에세이(Short Response)를 요구한다:

“우리가 속한 커뮤니티와 가정은 그 안에 속한 우리 자신 또는 우리를 포함하는 개별적 세상의 범위를 규정한다고 말할 수 있다. 커뮤니티는 당신이 속한 문화 단체,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가족, 종교 그룹, 이웃, 학교, 스포츠 팀이나 동료 등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당신이 속한 세상에 대해 우리에게 이야기해 보라, 그리고 그 커뮤니티의 산물인 당신이 어떻게 유덥의 다양한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을런지에 대해 말해 보라 (Our families and communities often define us and our individual worlds. Community might refer to your cultural group, extended family, religious group, neighborhood or school, sports team or club, co-workers, etc. Describe the world you come from and how you, as a product of it, might add to the diversity of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이외에도, 50단어 내외로 자신이 고교 시절에 한 활동에 대해 쓰는 난이 있고, 필수는 아니지만, 원서의 다른 항목에서 말하지 못한 자신의 특별한 상황 (왜 어떤 특별한 전공을 공부하고 싶은지, 학업적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는지, 자신이 다닌 고교의 특별한 사정으로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려웠는지 등)에 대해 200 단어 내외로 설명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