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시험의 이점?

오는 5월의 첫 두주간 고교 재학생들은 열심히 한 해 동안 공부해 온 AP 과목의 과목별 시험을 치른다. 본 칼럼에서 이 때쯤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하는 이 시험은 여러면에서 중요하기에 올 해도 고등학교에서 수강하는 AP (Advanced Placement) 과목과 AP 시험에 대한 시리즈를 지난주에 시작했다.

이 AP 과목의 수준이 대학에서 일학년 때 배우는 내용과 대등하기에 이 과목의 성적과 이 과목 수강을 거의 마치는 매년 5월 경에 칼리지 보드가 주관하는 시험에서 획득한 점수가 대학 입학 사정에서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로 사용된다. 여기에 더해, 이 시험에서 소정의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대부분의 대학에서 대학 진학 후 학점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과목을 고교 시절에 이수한 경우에, 대학 졸업 시기를 앞당겨 시간적 금전적으로 유익하다. 이 시험을 보기 위해서 재학중인 고교에서 꼭 AP 과목을 이수해야 되는 것은 아니고, 혼자서 또는 온라인 코스를 통해 공부를 한 학생들도 볼 수 있기에 해당 학교에서 AP 과목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변명을 할 수만은 없는 시험이기도 하다.

이런 중요성을 감안해, 학부모님들도 알아 둘만한 몇가지 사항들을 살펴 보는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는데, 오늘은 AP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이점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한다.

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이점은 다음의 몇가지로 대별될 수 있다. 1) 가능한 많은 수의 AP 과목을 고교에서 택해 수강하고 좋은 성적을 얻으면, 학점 계산에서 이익을 볼 수 있다. 즉, 고교 졸업시 최우수 학생을 선발할 때 또는 고교 학년 석차를 계산할 때, 학생의 고교 전체 성적을 합산해 계산하는데, 보통의 과목은 A 학점을 받을 경우 4.0으로 계산된다면, AP 과목들의 경우는 가산점을 부여해 A를 5.0으로 계산하는 학교들이 대부분이다. 2) 이 과목들을 수강하거나 또는 수강하지 않더라도 5월의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으면, 칼리지 보드에서 주는 AP Scholar Award (시험을 보고 좋은 성적을 얻은 과목의 숫자와 점수에 따라 AP National Award, AP Scholar Award with Distinction 등의 상)을 받게 되고 이 수상 경력으로 대입 사정에서 가산점을 얻을 수 있음), 3) 많은 학생들이 다수의 AP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대학의 학점으로 인정을 받아 한 학기 많으면 졸업 기한을 1년여 줄여, 3년 정도에 대학을 마치는 경우도 있으니 시간과 학비를 절약하고 때로는 복수 전공을 가능하게도 한다. 이렇듯 여러면에서 유익한 프로그램이기에, 기본적인 사항들을 몇가지 소개한다.

첫째, 위에서 간단히 언급한 것처럼, 각 과목의 시험은 해당 과목을 고등 학교나 원거리 수업을 통해 수강하지 않았어도 볼 자격이 있다. 시험을 주관하는 칼리지 보드에 따르면, 기관의 사이트에 올라 있는 해당 과목에 대한 해설을 읽고 설명된 분야를 빠뜨리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홈 스쿨을 하는 학생이나 재학중인 학교에 원하는 AP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위의 요령으로 공부하면 된다. 예를 들어, AP 미술사 시험을 대비하는 학생이라면, 칼리지 보드가 마련해 둔 이 과목의 자세한 설명 (https://secure-media.collegeboard.org/digitalServices/pdf/ap/2013advances/ap-art-history-curriculum-framework.pdf)을 토대로 공부한 뒤, 칼리지 보드가 제공하는 전년도 기출 문제들을 풀어 보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시험을 보기 위해서 해는 작년보다 $1 오른 과목당 92불을 지불해야 하는데 서너 과목을 경우 학부모에게 상당한 부담이 되는 액수이다. 저소득층 자녀들은53 정도만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학생의 가계 소득이 아주 낮을 경우에는 거주하는 주에 따라 연방 정부나 정부로 부터 전액 또는 전액에 가까운 금액을 지원받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학교의 AP 담당자나 카운슬러와 상의하면 된다. 워싱턴 주의 경우는 저소득 가정 자녀들의 경우 예년에 과목당 $18 내면 되도록 보조했다.

세번째로, 시험은 보통 5 주간에 시행되는데, 2016년에는 5월의 월요일인 5 2일부터 다음주 금요일인 13 사이의 2주간 치르게 된다. 시험을 보고 후에 성적이 만족할만한 점수가 아니라고 생각한 경우에는 해당 시험을 취소하거나 지원 대학에 해당 성적을 보내지 말도록 요청할 있는데, 이것은 6 15 이전에 해야 한다.

다섯째, AP 과목의 시험은 두시간부터 세시간 반까지 과목에 따라 시험 시간이 다르며, 4지선다 (주어진 4개의 중에서 하나의 답을 고르는 시험) 또는 5지선다의 객관식 시험과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답안을 쓰는 주관식이 있다. 몇년전까지는 객관식 시험에서 4지선다의 경우에는 틀린 답에 1/3점의 감점이, 5지선다의 경우에는 ¼점의 감점이 있었으나 2012년부터는 틀린 답에 대한 감점 제도가 없어졌으므로 가능한한 정답에 가까워 보이는 답을 골라 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