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Diploma란 무엇인가?

오는 5월의 첫 두주간 고교 재학생들은 열심히 한 해 동안 공부해 온 AP 과목의 과목별 시험을 치른다. 본 칼럼에서 이 때쯤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하는 이 시험은 여러면에서 중요하기에 올 해도 고등학교에서 수강하는 AP (Advanced Placement) 과목과 AP 시험에 대한 시리즈를 시작한다.

이 AP 과목의 수준이 대학에서 일학년 때 배우는 내용과 대등하기에 이 과목의 성적과 이 과목 수강을 거의 마치는 매년 5월 경에 칼리지 보드가 주관하는 시험에서 획득한 점수가 대학 입학 사정에서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로 사용된다. 여기에 더해, 이 시험에서 소정의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대부분의 대학에서 대학 진학 후 학점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과목을 고교 시절에 이수한 경우에, 대학 졸업 시기를 앞당겨 시간적 금전적으로 유익하다. 이러한 중요성을 감안해, 학부모님들도 알아 둘만한 몇가지 사항들을 살펴 보는 시리즈를 계획하고 있는데, 오늘은 고교에서 수강할 있는 AP 과목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한다.

먼저 AP 과목은 7 분야에 37 과목이 있다. 첫째, 최근에 새로이 개설된 분야인 AP Capstone 보자. 프로그램은 아직 전국적으로 많은 고교들이 개설하는 것은 아니지만, 벨뷰 교육구의 벨뷰 고교와 새마미쉬 고교에서 작년에 처음으로 그리고 뉴포트 고교가 처음으로 시행하는 앞으로 파급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영어나 수학같은 구체적인 과목의 내용을 다루는 것은 아니고, 대학 공부를 성공적으로 해나가기 위해 필요한 공부 방법을 익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세미나(AP Seminar) 리서치(AP Research) 과목으로 구분되는데, 세미나 과목은 자유라든지 창조와 같은 일상에서 흔히 회자되는 주제를 다룬다. 이러한 주제를 다룸에 있어 일반적으로 정립된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대신, 수업에서는 주제에 대해 갖가지 서로 다른 가능한 접근 방법을 생각하고 고민하는 방식을 택한다. 이것을 위해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서, 사실에 기반한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연습함으로서 대학이나 사회에서 맞닥뜨릴 세미나나 회의 등에서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피력하도록 준비를 하는 수업이다.

세미나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은 다음 과목인 리서치 과목을 수강할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리서치 과목은 담당 어드바이저의 도움으로 자신이 택한 주제에 대해 1년간 리서치를 , 결과를 4000에서 5000단어 정도의 페이퍼를 발표하고, 주제에 대해 구술 시험을 보도록 하는 과목이다. 대학에서 작은 논문을 쓰는 것과 같은 일을 미리 예습하는 형식이라고 있다.

과목에서 3 이상의 점수를 받고, 동시에 다른 네과목의 AP 과목을 수강해 소정의 성적을 받은 학생에게는 AP Diploma 수여하는데, 이것은 IB 과목을 수강하고 특정의 고난도 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에게 수여하는 IB Diploma처럼, 대입 전형에서 상당히 높게 평가될 가능성이 있는 증서로 생각된다.

다음에는 예술 분야에 속하는 과목들인데, 미술사 (AP Art History), 음악 이론 (AP Music Theory), 드로잉 (AP Drawing), 평면 디자인 (AP Studio Art: 2-D Design) 입체 디자인(AP Studio Art: 3-D Design) 다섯 과목이 속한다.

영어 분야에는 영어와 영작문 (AP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그리고 영문학과 영작문(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과목이 있다. 역사와 사회 분야의 과목들로는 비교 정부론/정치학 (AP Comparative Government and Politics), 유럽사 (AP European History), 인문 지리학 (AP Human Geography), 미시 경제학 (AP Microeconomics), 거시 경제학 (AP Macroeconomics), 심리학 (AP Psychology), 미국 정부론/정치학 (AP American Government and Politics), 미국사 (AP US History) 세계사 (AP World History) 아홉 과목이 포함된다. 수학과 컴퓨터 분야에는 미적분 AB (AP Calculus AB), 미적분 BC (AP Calculus BC), 통계학 (AP Statistics), 그리고 컴퓨터 사이언스 A(AP Computer Science A) 포함된다. 과학 분야에는 생물학 (AP Biology), 화학 (AP Chemistry), 환경학 (AP Environmental Science), 물리 C: 전기와 자장 (AP Physics: Electricity and magnetism), 물리 C: 역학 (AP Physics: Mechanics), 대수에 기반한 물리 1(AP Physics 1: Algebra-based) 물리 2 (AP Physics 2: Algebra-based) 있다. 마지막으로 외국어및 문화의 분야에 속하는 과목들로는, 중국어및 중국 문화(AP Chinese and Culture), 프랑스어와 문화 (AP French and Culture), 독일어및 문화 (AP Germany and Culture), 이탈리아어와 문화 (AP Italian na d Culture), 일본어와 문화 (AP Japanese and Culture), 라틴어 (AP Latin), 스페인어와 문화 (AP Spanish and Culture), 그리고 스페인 문학과 문화 (AP Spanish Literature and Culture) 여러 과목이 속해 있다. 들을 과목은 많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심사숙고해 수강 과목을 선택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