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시험의 이점 2

오는 5월의 첫 두주간 고교 재학생들은 열심히 한 해 동안 공부해 온 AP 과목의 과목별 시험을 치른다. 본 칼럼에서 이 때쯤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하는 이 시험은 여러면에서 중요하기에 올 해도 고등학교에서 수강하는 AP (Advanced Placement) 과목과 AP 시험에 대한 시리즈를 2주전에 시작했다.

이 AP 과목의 수준이 대학에서 일학년 때 배우는 내용과 대등하기에 이 과목의 성적과 이 과목 수강을 거의 마치는 매년 5월 경에 칼리지 보드가 주관하는 시험에서 획득한 점수가 대학 입학 사정에서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로 사용된다. 여기에 더해, 이 시험에서 소정의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대부분의 대학에서 대학 진학 후 학점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과목을 고교 시절에 이수한 경우에, 대학 졸업 시기를 앞당겨 시간적 금전적으로 유익하다.

이렇듯 이 시험이 중요한 줄은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 봄방학을 맞아 늦게까지 잠을 자고 밤늦게까지 자지 않고 있어 과일이라고 깍아 문을 두드리고 아이의 방엘 들어가 기색을 보니 공부는 안하고 딴짓을 하고 있는 걸 보면 열불이 나 참을 수가 없다고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시다. 또 다른 아이들은 방학인데도 속해 있는 여러 운동팀들이 플레이 오프 게임 준비를 위해 연습을 하느라 바빠 정말 눈코뜰 새없이 운동하랴 시험 공부하랴 힘겨워하는 아이들을 보면 안스럽게 짝이 없다는 분들도 계시다. 다른 분들은, 자녀가 재학중인 고교에서 소수의AP 과목만을 제공하고, 운동이나 다른 활동들도 별로 하지 않기에 아이가 전혀 바쁘지 않고 널널하게 주니어를 보내고 있어 걱정이라고 하신다. 걱정의 종류는 다르나, 모두 공통적으로 가지고 계신 어머님들의 푸념 가지, “아니 AP 도대체 과목이나 들어야 안심할 있는 거예요?”

위의 경우처럼, AP 수강을 고려하는 학생들이나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명문대 진학을 위해 어떤 과목을, 또는 보다 구체적으로 과목의 AP 이수하는 것이 적당한 지에 관한 것이다. 대답은 학생의 선호와 능력에 따라, 어떤 대학인지에 따라, 재학 중인 고등학교가 어떤 과목들을 제공하는 지에 따라 다른 것이지요이다. , 어떤 대학은 적어도 이상의 AP 들어야 합격이 가능하고, 다른 대학은 어떤 과목을 수강한 AP 시험에서 적어도 이상을 받아야만 됩니다라고 단칼에 무우 자르듯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아마도 이러한 질문들에 진력이 나서인지,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교육구는 AP 과목을 수강할 있는 한도를 정해 놓았다. 사이트에 올라 있는 해당 부분을 옮겨 보면, “AP 과목들은 아너 과목이나 보통 과목들과 비교해서 훨씬 많은 시간을 숙제, 읽기, 쓰기나 리서치에 투자해야 한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어떤 학생들이 선수 과목을 들은 경우에 들을 있는 AP 과목의 숫자를 추천하는 바이다. ) 9 학년: 수강하지 ; 10학년: 과목; 11 학년: 과목까지; 12학년: 과목까지.”

그러나, 위의 권고에 너무 부담가질 필요는 없고, 학생의 능력에 따르면 된다. 또한, 재학중인 고교에서 AP 과목을 많이 개설하지 않거나, 또는 전혀 개설하지 않는 경우에도 너무 상심할 필요는 없다. 게이츠가 다닌 학교로 알려진 시애틀의 명문 레이크 사이드 고교의 경우에는 AP 클래스가 하나도 제공되지 않는다. 수업을 듣지는 않지만, 학교 학생들은 매년 5월에 시행되는 AP 시험을 보고 좋은 점수를 얻기 때문에 대입 사정에서 불이익을 받지는 않는다. 더구나 하버드 대학의 교육 대학원이 진행해 발표한 연구 보고서는 고교생들이 느끼는 AP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는 방향으로 대학 입시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많은 대학의 입학처장들이 보고서의 주장에 공감하고 있는 실정이니 앞으로의 향배가 주목된다.

시리즈의 초두에 언급한 것처럼, AP 시험은 AP 과목을 학교에서 수강하지 않았어도 있고, AP 시험의 결과에 따라 상을 받기도 하는데, 시험을 점수와 수상 기록이 대입 사정에서 플러스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AP 프로그램은 해당 시험을 학생들 중에서 일정한 수준의 성과를 보인 학생들에게 증서를 수여하고, 이것을 학생이 지원하는 대학에 보내는 AP 성적표에 첨부하여 알린다. 또한 학생은 입학 원서의 수상 기록난에 수상 기록을 적어 넣도록 되어있다. 상들은 학생이 이룬 업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것을 몇가지만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AP Scho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