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에세이: 5. UW Honor 에세이


여름 방학의 끝자락에 선 지금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대입 에세이 쓰기를 독려하는 의미에서 몇주간에 걸쳐 대입 에세이 작성에 관한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 지난주에 소개한 것처럼 유덥과 캘리포니아 대학에 동시 지원하는 경우처럼 에세이 지시문이 거의 비숫한 경우에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그러나 이번 주에 소개하는 것처럼, 에세이의 제목들이 아주 다른 경우도 많다. 유덥의 아너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써야하는 에세이가 그런데, 이 아너 프로그램의 특징과 입학 에세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한다.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려면, 일반 원서 이외에도 더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하지만, 생각보다 그리 까다로운 것은 아니다. 즉, 한 편의 추가 에세이에다가, 추천서 한 장을 추가하면 된다. 원서 작성도 따로하는 것이 아니고, 일반 원서에 나와있는 아너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항목에 ‘Yes’라고 표시만하면 된다. 즉, 일반 지원자들과 겨뤄 합격을 하면, 합격자 중에 따로 아너 프로그램 지원자들을 모아 다시 사정을 해 이 프로그램의 합격자를 선정한다. 그러므로, 일반 합격자 발표가 3월 중순경부터 시작됨에 반해, 아너 합격자는 4월 초부터나 통보가 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들은 핵심 과목의 경우 백명이 같이 수강해야하는 과목을 25 정도의 아너 학생들과 따로 듣고, 따로 배정된 기숙사에서 살며 학교의 지극한 보살핌 속에 소규모 그룹 위주로 공부하는 특전을 누리게 된다.

지난주에 소개한 것처럼, 워싱턴 대학은 일반 지원자들에게 편의 에세이(UW 이것을 Personal Statement라고 부름) 써서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Honor Program 지원자는 일반 지원자에게는 요구하지 않는 추가 에세이 한 편을 더 써서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아너 에세이의 제목은 근래에 들어 거의 매년 바뀌는 경향이 있는데, 참고로 2년전의 제목과 작년의 제목을 같이 소개하니 참조해 보시기 바란다: 먼저 이전 해의 것의 제목과 요령을 살펴 보면, (다음의 1번은 필수, 2번의 A, B 1 각각 300 단어 이내로 작성),

1. “세월이 가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 성공한다는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 대학에서 성공적인 학생들이 완벽한 점수를 받고 입학하는 이들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며 열정적으로 하는 이들이다라고 Carol Dweck 대학생활의 성공에 대해 말한바 있다. 말이 당신이 그리는 미래의 대학생활과 어떻게 상관이 되는 지에 대해 보라.

2. A) 시인과 과학자의 일이 어떻게 유사한 지에 대해 말해 보라.

B) 다음을 단락으로 기술해 보시요: 당신을 부모님은 어떻게 보는지, 친한 친구의 눈에 비친 당신의 모습은 어떤지, 마지막으로 당신의 적수의 관점에서 당신은 어떤 지에 대해 보라.

두번째로, 작년에 사용된 에세이는 400 단어 이내로 다음의 지시문에 답하도록 되어 있었다:

“왜, 당신은 우리 아너 프로그램의 전공간 연관이 긴밀한 리버럴 아츠 프로그램을 학부 과정에서 경험하기를 원합니까? 우리는 당신이 이러한 선택을 하도록 만든 동기와 당신이 우리 커뮤니티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라.”

UW 측이 제공하는 좋은 아너 에세이 쓰는 요령에 의하면, 1) 라인으로 입학 원서와 에세이를 제출하는 경우에 먼저 다른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와 같은 워드 프로세싱 프로그램으로 에세이를 작성한 후에 카피 페이스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라인 지원서에는 문법이나 철자를 고쳐 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2) 당신의 글을 읽는 사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유덥은 규모가 클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학교이다. 당신의 지원서를 평가하는 사람들은 당신과 다른 정치적, 도덕적, 종교적 성향을 가지고 있을 지도 모른다. 이러한 다양성은 학문의 세계에서 받아들여질뿐만 아니라 오히려 장려될만한 일이다. 이러한 틀안에서 당신의 글을 쓰도록 노력하라. 3) 몇 번이고 다시 읽고 고쳐 보시요. UW 사정 방식은 학교 성적이나 시험 성적보다 에세이를 결코 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방식이기에 에세이를 결코 소홀히 생각할 일이 아니다. 4) 마지막으로, 즐기시요. 입학 에세이의 목적은 당신을 우리에게 소개하는 것이다. 당신이 누구인지, 무엇이 당신과 우리가 서로 호감을 갖게 하는지 말해 보시요. 당신이 우리 아너 프로그램에 기여할만한 것이 무엇인지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시요.

다른 한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간결하게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포인트를 강조해야만 강렬한 메세지가 전달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단편 소설의 대가인 마크 트웨인이 “조금만 시간이 더 주어졌으면, 조금 더 짧게 글을 쓸 수 있었을텐데 (If I had more time, I would write a shorter story)”라고 한 것이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라는 어구로 유명한 링컨 대통령의 게티즈버그 연설문이 겨우 278 단어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