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에세이4

이제 여름 방학의 끝자락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대입 에세이 쓰기를 독려하는 의미에서 몇주간에 걸쳐 대입 에세이 작성에 관한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주에 소개한 것처럼 유덥에 지원하는 경우에만해도 에세이 두편을 써야 한다. 거기에 더해, 특별활동 기록 다섯 가지를 모두 쓰고 아너 프로그램 에세이 두 편을 추가할 경우에는 그 양이 결코 가볍지 않다. 그러나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는 마시라. 정보를 활용하고 머리를 쓰면, 에세이 쓰는 일에 들어가는 노력을 훨씬 줄일 수도 있다.

미국의 대입 제도가 여러 학교에 복수 지원을 허용하다보니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에세이의 제목들이 판이하게 다를 경우에는 수많은 에세이를 다 쓰려면 정말 난감하기 짝이 없다. 하지만, 많은 대학들이 요구하는 에세이의 내용이 똑같지는 않다해도, 상당히 비슷한 타입으로 분류할 수가 있기에, 이를 잘 간추리면 시간과 노력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우리 서북미 한인 동포 자녀들이 선호하는 대학들인 UW과 UC계열 대학들(UC Berkeley, UCLA 등을 포함하는 10개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들)의 경우가 에세이 내용을 조금만 변형시키면, 전혀 다른 네편 (학교당 각 두 편)의 에세이를 쓰지 않아도 되는 경우이다.

지면관계로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는 없으나 지난 주에 소개한 유덥 에세이 제목을 아래에 캘리포니아 대학이 요구하는 에세이 제목들과 같이 비교할 수 있도록 열거하니 어떻게 하면 두 학교 에세이를 한 번에 쓸 수 있을 지 고민해 보라고 자녀들에게 숙제를 내보시는 것도 좋다.

유덥의 경우는, 다음의 두가지 주제중 택일하여 500~650 단어로 쓰고: 1) 당신의 가족들의 경험이나 살아온 여정이 어떻게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당신이 공부하려는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도전이 되고 기회를 부여했는 지에 대해 써 보시요. 2) 당신의 심성을 보여 주는 또는 그 성격 형성에 도움이 된 경험을 잘 나타내는 당신의 삶의 한 부분을 이야기해 보시요. 여기에 더해, 다음에 주어진 두개의 주제중에서 또 하나를 골라 250에서 500단어 내외의 글쓰기: 1) 우리 워싱턴 대학은 문화적 배경이나 경험 또는 관점의 측면에서 다채로운 학생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한다. 당신은 이 커뮤니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겠는가? , 2) 문화 차이나 문화적 무감각을 경험하거나 목도한 적이 있다면, 그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웠는 지에대해 써 보시요

UC 대학들은 신입생 지원자들에게 두 편의 에세이를 써서 제출하도록 요구하는데, UW의 경우처럼, 네개의 주제중 두개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두 주제에 대해 각 한편의 에세이를 써야 한다. 또한 두 에세이의 각각의 길이는 제한을 두지 않고 광범위하게 두 에세이의 길이가 1,000 단어를 너무 초과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쓰도록 요구한다. 하나가 650 단어 정도이면, 다른 하나는 350 정도면 된다는 것인데 짧은 것이 250 단어보다는 길게 쓰도록 정해져 있다.

그 제목과 요령을 살펴 보면, 신입생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주어진 첫번째 에세이의 주제는 1) 자신의 출신 배경에 대해 써 보시요—예를 들어, 당신의 가족이나 커뮤니티 또는 출신 학교 등—, 그리고 당신의 이력이 어떻게 당신의 꿈과 열망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는 지 이야기 해 보시요 (Describe the world you come from — for example, your family, community or school — and tell us how your world has shaped your dreams and aspirations).

두번째 에세이는 2) 당신에게 중요한 개인적 특질, 재능, 업적, 기여 또는 경험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이러한 특징이나 업적의 어떤 점이 당신을 자랑스럽게 만듭니까? 또한 이것이 어떻게 현재의 당신을 만드는 데 기여했습니까? (Tell us about a personal quality, talent, accomplishment, contribution or experience that is important to you. What about this quality or accomplishment makes you proud and how does it relate to the person you are?)

각 학교들의 주제를 비교해 보면, 어떻게 경제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쉽게 떠오르실 것이다. 마지막으로, UC가 제공하는 에세이들을 작성함에 있어서의 주의사항을 요약해 보면, 1) 가능한 일찍 쓰기 시작해라, 2) 에세이에서 무엇을 다룰 것인지 선택할 때, 에세이를 읽는 사정관이 지원서의 다른 부분에서 품었음직한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사항을 택하라, 3) 주어진 주제를 정독하고 모든 물음에 구체적인 예를 사용하여 답하라, 4) 직접 원서에 쓰지말고, 워드 프로세싱 프로그램에서 쓴 후 카피 앤 페이스트를 해라, 5) 단순히 자신의 장점이나 업적을 나열하지 마라, 6) 여러번 고치고 또 고치는 것이 좋은 에세이를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7) 당신 자신의 생각을 쓰되 주위 사람들에게 보여 주고 의견을 들어 반영해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