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에세이 3


10주가 넘는 기간이어서 끝없이 계속될 것만 같던 긴 여름 방학이 벌써 반환점을 돌아 이제 한달 여의 시간만이 남아 있다. 대학 입학 원서를 준비하는 고등학교 시니어 학생들에게 여름 방학은 대입 에세이를 시작할 최고의 시간이다. 이제 여름 방학의 끝자락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대입 에세이 쓰기를 독려하는 의미에서 몇주간에 걸쳐 대입 에세이 작성에 관한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읽어 보시고 자녀들에게 에세이 쓰기를 시작하도록 권장하시면, 자녀의 대학 지원에 쏠쏠한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이 시리즈에서 계속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입학 사정을 담당하며 에세이를 읽는 사정관들이 가장 공통적으로 권장하는 기본 사항은 에세이에서 표현되는 내용이 “자기 자신이어야 한다 (Be Yourself)”는 것과 에세이를 쓰기 시작하는 시기는 “가능한한 일찍 (Start Early)”이어야 한다. 이 점을 명심하면서 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은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지난 주부터 소개하고 있는데, 이번 주에는 우리 워싱턴 주내의 최고 명문 대학인 유덥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어떤 에세이를 써야 하는 지에 대해 알아 본다.

가끔 UW을 지원하려는 학생들이 찾아와 머리를 귺적이며 묻는다. “선생님, 유덥 에세이 제목들이 나왔나요. 찾기가 힘드네요.” “인석아 지난 몇년간 유덥은 계속 같은 제목들을 사용해 왔고, 이번 2013년도 마찬가지야. 웹 사이트에 나와 있잖아.” 그렇지만, 이 학생만의 잘못은 아니다. 유덥의 웹 사이트를 자주 찾는 필자도 2년전까지는 이 대학의 신입생들에게 요구하는 에세이 제목을 찾는데 시간이 꽤 걸릴 때가 있으니 너무 꾸짖지 마시라. 이런 점을 유덥측도 간파했는지, 작년부터는 유덥의 웹 사이트가 지원자들이 정보를 찾기 보다 쉬운 포멧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구글이나 유덥의 웹사이트에서 University of Washington writing section instructions를 치면, 에세이 제목들과 좋은 에세이 쓰는 요령들을 소개하는 화면으로 쉽게 갈 수 있다.

올 해 University of Washington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써야하는 에세이는 두편인데, UW은 이것을 Personal Statement라고 부른다. 물론 이것에 더해 특별 활동을 설명하는 짧은 글도 써야하긴 한다. 첫째 에세이는 500내지 650단어의 길이(더블 스페이스로 2장 좀 안되는 길이)로 다음의 두 주제중 하나를 선택해 써야 한다:

1) 당신의 가족들의 경험이나 살아온 여정이 어떻게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당신이 공부하려는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도전이 되고 기회를 부여했는 지에 대해 써 보시요 (Discuss how your family’s experience or cultural history enriched you or presented you with opportunities or challenges in pursuing your educational goals).

2) 당신의 심성을 보여 주는 또는 그 성격 형성에 도움이 된 경험을 잘 나타내는 당신의 삶의 한 부분을 이야기해 보시요 (Tell us a story from your life, describing an experience that either demonstrate your character or helped to shape it).

첫번째 주제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경험을 진솔하게 이야기로 풀어 보거나, 상상의 나래 속에서 경험을 문학적으로 재해석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두번째 주제의 경우에는 경험이 매우 광범위한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 유덥 관계자의 설명이다. 즉, 그 경험은 당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과의 만남, 가족 행사, 또는 자신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어떤 사소한 것일 수도 있다.

다음에는, 주어진 두개의 주제중에서 하나를 골라 250에서 500단어 내외의 짧은 글을 쓰도록 되어 있다:

1) 우리 워싱턴 대학은 문화적 배경이나 경험 또는 관점의 측면에서 다채로운 학생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한다. 당신은 이 커뮤니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겠는가?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seeks to create a community of students richly diverse in cultural backgrounds, experiences, and viewpoints. How would you contribute to this community?)

2) 문화 차이나 문화적 무감각을 경험하거나 목도한 적이 있다면, 그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웠는 지에대해 써 보시요 (Describe an experience of cultural difference or insensitivity you have had or observed. What did you learn from it?)

주제 2번의 “문화”는 포괄적인 사항을 의미한다. 즉, 인종, 관습, 가치, 또는 사상등, 그 지원자가 대학에 와서 다른 학생들과 나눌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www.ewaybellev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