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선정 요령 1

4월이 지나고, 5월이 되면 대학 입학에 관한 이야기들의 주제가 고교 시니어에서 주니어에게로 넘어 간다. 고교의 11학년 학생들에게 5월의 첫 두 주는 AP 시험을 보느라고 정신이 없을 때인가하면, 이 시험의 험난한 고개들을 넘으면 또 다른 중요한 시험인 SAT 과목별 시험이 저만치인 6월초에 기다리고 서 있다. 그 다음엔 학교마다 치러지는 학기말 시험의 관문을 통과해야 하니 정말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대학 원서 낼 때 후회가 막급할 중요한 시기이다. 이 기간을 성공적으로 지나가면, 여름 방학이라는 조금은 숨통이 트이는 시간이 오니 꾹참고 열심을 내도록 자녀들을 격려해 주셔야 한다.

여름에는 SAT 준비도하고 커뮤니티 서비스나 인턴쉽 등 시간이 없어 못한 괴외 활동들에도 시간을 쏟아야 하지만, 지원할 대학을 선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지원 대학을 정하는 문제는 간단치가 않아 어떤 조언을 해야하나 고민하던 차에 마침 CBS News의 인터넷 판이 “대학 선정시 고려해야할 50가지 질문”이라는 기사를 게재해 여기 필자의 설명을 첨부하여 두주에 걸쳐 소개하니 고교 주니어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란다 (원문도 병기하니 자녀들과의 대화에서 사용하시기를):

요즘같이 경제가 어려운 때에는 자녀가 대학을 제 때 졸업하는 것이 초미의 관심사이기에 먼저 해당 대학의 졸업율에 관한 질문들을 모아 본다: 1. 4년제 대학을 4년만에 졸업하는 학생들의 전국 평균이 40% 미만인데, 동 대학의 학생들이 4년만에 졸업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What is the four-year graduation rate for students at your school?), 2. 5년 안에 졸업하는 학생의 비율은? (What is the five-year graduation rate?), 3. 6년만에 대학을 졸업하는 전국 평균이 54% (2006년 통계)이고, 우리 지역의 유덥은 6년내 졸업율이 대략 79%라고 자랑을 하는데, 동 대학 학생들이 6 년만에 졸업을 하는 비율은? (What is the six-year grad rate?), 4. 학생들이 제 때 졸업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 (What are the main reasons why students don't graduate on time?), 5. 각 대학에서 다른 대학으로 편입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대략 입학자의 3분의 1이라고 하는데, 동 대학의 편입율은? ( How many students transfer out of your school?), 6. 학교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What are the major reasons why students leave?), 7. 만약에 편입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이 좋으리라: 동 대학이 편입자에게 인정해 주는 편입 학점은 년간 얼마인가? (If you are exploring transferring in ask: what percentage of transfer credits does the college take annually?)

두번째로, 대학이 학문의 전당이므로 당연히 교육의 질이 중요한 요소이기에, 해당 대학의 교수, 학문적 질이나 분위기 등에 대한 질문이 필요하다: 8. 동 대학의 교수들 중, 얼마나 많은 숫자가 종신 교수이며, 아닌 사람들은 얼마나 되는가? (What is the percentage of professors who are tenured or on the tenure track?), 9. 교수들 중 풀 타임 교수는? (What percentage of the faculty is full-time?), 10. 동 대학에서 자녀가 관심이 있는 전공 과목 클래스의 평균 학생 숫자는? ( What is the average class sizes for the major you are interested in pursuing?), 11. 기초 과목들, 또는 전공에 들어가지 이전에 수강하는 과목들의 평균 학생 숫자는? (What is the average class size for lower-level classes?), 12. 전공 과목, 또는 고학년 과목들의 평균 학생수는? (What is the average size for upper-level classes?), 13. 신입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들이 있는가? (Do you have a learning community or other freshman experience?), 14. 재학중 얼마간 외국의 대학에서 공부하는 유학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비율? (What percentage of students study abroad?), 15. 보통의 학부 재학생들이 강의실 밖에서 종신직 교수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는? (How much interaction, if any, will the typical undergrad have with tenured professors? Will it largely be confined to lecture halls?), 16. 조교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우가 많은가? (How widely are teaching assistants used?), 17. 학부생들이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확율은? (How many undergrads get to conduct research?), 18. 학부생에게 연구 기회를 제공하는 학과는? (What departments offer undergraduate research?), 19. 어떤 과에 들어가지 위한 제한 조건의 유무? (Are there restrictions on any major.), 20. 특정 학과에 들어가기 위해 더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한가? (Are the admission standards higher for certain majors?), 21. 복수 전공을 허용하는가? (Is it possible to double-major at your institution?), 22. 수업에서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양을 읽고 써야 하는가? (How much reading and writing is typically assigned in class?), 23. 아너 프로그램의 제공 여부? (Does the school have an honor college?), 24. 아너 프로그램에 들어 가는 조건은? 유덥처럼 신입생들은 따로 전형을 하고 재학생들도 학년이 올라갈 때 다시 뽑할 수 있는 시스템인가? (What are the requirements to get into the honor college?), 25. 졸업반 학생들이 지금껏 배운 것을 특정 연구나 프로젝트에서 교수의 지도를 통해 종합함으로서 직장이나 대학원을 준비하는 제도를 동 대학은 운용하는가? (Do seniors complete a capstone experience or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