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사정에서 “튀는” 프로그램: 6. UW Math Academy

대입 사정에서 “튀는” 프로그램: 6. UW Math Academy

대입 사정에서 “튀는” 여름 방학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시리즈의 처음에 소개한 것처럼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참석하는 프로그램은 “먹튀”에 가까운 경우가 많고, 좋은 방향으로 “튀는” 프로그램들의 대부분은 경쟁을 통해 선발되어 무료로 제공받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무료 프로그램들 중에서, 자녀의 관심 분야나 재능에 따라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오늘 소개하는 University of Washington Math Academy Program은 지난주에 소개한 MITES 프로그램과 더불어 수학과 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종적, 사회적 또는 경제적인 약자들을 위해 개설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더해, 이 프로그램은 가까운 우리 지역의 유덥 시애틀 캠퍼스에서 제공된다는 이점이 있는 대표적 무료 프로그램이다.

UW Math Academy Program은 유덥의 공과 대학이 제공하는 4주짜리 집중 프로그램으로 유덥의 기숙사에서 머물며 미래에 유수의 공과 대학에 진학하여 공부하고자하는 고등 학교 학생들에게 공대에서 필요한 대학 수준의 수학 과목을 공부하며, 공대에 진학하여 경험하게될 각종 실험실(컴퓨터, 환경, 토목, 전자 등등)을 방문하거나, 연구 프로젝트 등을 미리 경험함으로서 공학 분야의 공부가 자신에게 맞는 지의 여부를 미리 맛보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고등학교의 주니어 (11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지금까지의 평균 평점이 3.0 이상인 학생들이 지원서를 낼 수 있는 자격이 있으며, 금년에 수학 과목으로 최소한 Pre-calculus를 수강하고 있고, 올 가을에 시니어가 되면 Calculus를 수강할 수 있는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이 무료 프로그램은 유덥의 공과 대학이 기업이과 개인 후원자의 도움을 받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려면, http://www.engr.washington.edu/sites/default/files/alumcomm/math/docs/2012MathAcademyApplication.pdf를 방문하여,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한 뒤, 모든 자료들을 되도록이면, 한 봉투에 넣어UW Mathematics Academy, Box 352180, Seattle, WA 98195  Fax: 206-616-855로 보내면 되는데, 올 해의 경우 접수 마감일은 3월 15일 (목)이다. 합격자 발표는 4월 초에 하며, 프로그램 시행 기간은 7월 8일부터 8월 3일까지 인데, 지원에 필요한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학생 신상 정보: 신상 정보에 더해 지원자가 현재 수강하고 있는 수학 과목, 무료 점심 수혜 여부, 인종 등을 묻는다.
  2. 학부모 신상 정보: 특히, 부모의 학벌, 가계 소득 등의 사항들을 요구한다.
  3. 지원자 에세이: 다음의 두가지 제목으로 300자 내외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a. What is engineering, and why does it interest you?
    Why do you think a career in engineering, mathematics or physics fits you and what field is of particular interest to you?
    If you were not to study engineering, what would you study?

    b. Describe who you are, to help the committee understand how you will contribute
    and benefit from the UW Math Academy.
    When writing, please address the following: How have you prepared yourself through classes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to study engineering and technology at a top school like the UW?; What unique personal and/or academic qualities will you bring as a participant in the UW Math Academy?; and What are your career goals, and how do you think being in the Math Academy will help will help you reach them?

  4. 추천서: 두 편의 추천서가 필요한데, 하나는 수학이나 과학 선생님으로부터, 다른 하나는 교사, 카운슬러 또는 클럽 어드바이저 등으로부터 받으면 된다.
  5. 카운슬러가 작성한 학교 소개 양식 (School Information Form)
  6. 학교 성적표
  7. SAT와 같은 학력 고사 성적이 포함된 고교 Profile
  8. 대수 시험 (Algebra Skill Test): 3월 10일 또는 17일에 유덥의 공과 대학에서 시행되는 수학 시험을 보아야 함.

이 프로그램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수계 가정의 자녀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는 편이고, 한국계 학생들도 선발되어 공부한 경우가 적지 않은 프로그램이니 엔지니어링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많이 지원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