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사정에서 “튀는” 프로그램:4. Women’s Technology Program at MIT

대입 사정에서 “튀는” 프로그램:

4. Women’s Technology Program at MIT

보통 수학이나 과학은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뛰어난 경향이 있어서 이 과목들을 주로 응용하는 공학과 컴퓨터 분야는 남학생들이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긴 하지만, 이 분야들에서도 점진적으로 여성들의 능력이 발휘되고 있고 점진적으로 더 많은 여성 공학도들이 배출되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여성 공학도 지망생들에게 도움이 될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RSI와 마찬가지로 MIT에서 열리고, 수학과 과학에 뛰어난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이지만, 여학생 공학도 지망생들에게만 특별히 제공되는 WTP(Women’s Technology Program)가 그것으로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Women’s Technology Program at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대학의 컴퓨터/전기공학과는 매년 미 전국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학생(유학생이나 불법체류 학생도 지원 가능성 배제하지 않음)이거나 또는 해외에 거주하는 미 시민권자 여학생으로서 11학년을 마친 60명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선발하여4주간 수학과 컴퓨터 사이언스, 그리고 전기공학을 소개하여 이들 분야에 관심을 촉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대학 수준의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두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WTP-EECS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로서 수학과 과학에 뛰어나지만, 공학과 컴퓨터 사이언스에 깊은 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40명을 선발한다. 다른 하나는 WTP-ME (mechanical Engineering)으로 20명을 선발해 MIT의 해당 학과 석/박사 과정에 있는 여학생들이 기계 공학의 입문 과정을 소개한다. 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때 지원자가 둘 중의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특정 프로그램에 배정받도록 되어 있지만, 지원서에 어떤 과정에 더 관심이 있는 지를 기입하는 난이 있으므로, 재학중인 고등학교에서 AP Computer Science 과목을 수강한 학생이라면, WTP-ME 과정에 관심이 있음을 표명하는 것이 좋다.

올 해 약 4.5대 1의 경쟁율을 보인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해당 여름에 11학년을 마치는 고등학교 여학생으로서 고등학교의 전체 평균 성적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Honor나 AP 레벨의 수학및 과학 과목들을 택하고 성적이 좋아야 한다. 이런 학업 성적에 더해 표준 학력 고사 (PSAT/SAT/ACT /SAT II 등의) 의 수학 성적, 수학과 과학 과목 선생님들의 추천서, 그리고 에세이 등의 모든 면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여야 합니다. 그러나 예년의 경우를 보면, 합격자의 PSAT 수학의 중간 성적이 72점인 것으로 나타나니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는 불가능한 점수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추천서는 수학과 과학 선생님으로부터 각 한 통씩 두통을 받아서 보내게 되어 있는데, 두 통 이상의 추천서는 읽지 않는다고 못박고 있으니 유념해야 한다. 이 추천서들은 꼭11학년 선생님들로 부터 받지 않아도 되며 수학이나 과학 경시 대회를 위한 준비팀의 지도 교사가 써도 좋다.

이러한 성적면 이외에도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전기공학이나 컴퓨터에 대해 배우려는 열정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이 분야에 있어서 직접적인 경험이나 수업을 들은 경험이 없어도 관계가 없지만 합격자 사정시에 지원자가 대학 수준의 과목을 들으며 빠르게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본다.

지난 주에 말씀 드린 RSI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인데 반해, 이 Women’s Technology Program은 2012년의 경우에 비용이 $3,000이다. 책, 실험실습비용, 식비및 기숙사 비용등 포함으로 지난 2006년도에도 같은 비용이었으니 실비임을 알 수 있고, 다른 여름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참가자 선발 시에, 재정 보조를 신청했는 지의 여부가 합격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need blind 정책을 사용하므로, 다른 “먹튀” 프로그램과는 구별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또한 MIT까지의 항공료 등의 교통비도 역시 본인이 별도로 부담해야 되지만, 가정형편으로 인해 재정보조를 신청하면, 항공료 등을 포함한 비용 일체를 학교측이 부담한다. 재정보조를 필요로 하는 지원자는 입학 지원서의 마지막 페이지에 있는 재정 보조 지원서에 모든 정해진 사항들을 기입하여 보내면 된다.

2012년의 경우에 등록을 위한 마감일은 지난주에 소개한 RSI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1월 1일이었는데, 4월 18일 경에 합격자가 통보된다. 합격자들은 4월 25일까지 등록여부를 MIT측에 일려야 하며, 등록을 할 경우 이 날짜까지 등록금을 지불한 뒤, 6월 23일부터 7월 21일까지 4주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013년을 위한 일정은 올 11월 초경에 이 프로그램의 웹 사이트인http://wtp.mit.edu/faq.html에 발표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