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전공 선택 5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Science”

대학의 전공 선택 5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Science”


몇 주 전부터 우리 자녀들이 대학에서 공부할 전공 과목에 대한 새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College Board의 조사에 의하면, 전국의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공의 숫자는 무려 천여개에 가깝다고 한다. 몇 주에 걸쳐 이 전공들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것으로 조사된 전공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어떤 성격이나 기호의 학생이 그 전공에 적당한지, 또는 고교 시절에 해당 전공을 미리 탐색해 볼 수 있는 과목들은 어떤 것인지, 그 전공을 공부한 뒤에 진출할 수 있는 직업이 어떤 것인지, 또한 그 전공에 특성을 가진 대학은 어떤 학교들인지에 소개한다. 이것을 위해 SAT를 출제하는 기관인 College Board가 출간한 Book of Majors를 참조했음을 밝힌다 (이 책에는 각 전공에 대한 자세한 설명들이 있으므로 필요하신 경우에 참고하시면 될 것이고, 제가 번역하는 전공과목의 명칭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영어로 된 명칭을 병기하니 참조하기 바란다).

일곱번째로, 컴퓨터와 정보과학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역시 현대에 각광을 받는 분야로 컴퓨터사이언스 학과와 정보 과학 학과가 두드러진다. 먼저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 웨어의 이론과 디자인에 대해서 배울뿐만 아니라 주요 응용 분야에 대한 트레이닝을 시킨다. 또한 근본적인 개념의 이해와 적용은 물론이고 계속적으로 발전하는 최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자녀가 수학에 관심과 재능이 있거나 논리적 사고방식을 가졌다면, 이 전공이 적당하다. 작은 디테일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성격이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데 재주가 있고, 비판적 사고력과 숫자 분석과 수학 전반을 즐기는 타잎이라면, 이 전공 분야에 잘 맞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전공을 대학에서 전공하려는 학생은 고등학교에서 영어와 수학 각 4년, 실험을 포함하는 과학 3년, 사회와 와국어 각 3년 정도를 이수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재학중인 고등학교나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컴퓨터 사이언스나 미적분, 전기와 자장을 포함하는 물리학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대부분은 AP 과목에 포함되어 있다).

컴퓨터 사이언스라는 학문은 많은 인접 학문에도 응용되어 사용되는데, 인지 과학 (Cognitive science)은 심리학, 철학, 언어학이나 신경 과학을 컴퓨터와 연결시켜 공부하는 학문이다. 또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생명 정보 과학 (Bioinformatics)은 생물학과 컴퓨터를, 디지탈 미디어 디자인은 컴퓨터와 예술 등을 합친 분야이다.

이 분야의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을 살펴 보면, 동부의 Carnegie Melon University, M.I.T., Cornell University, Princeton University,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등과 중부의 University of Texas-Austi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그리고 서부의 Stanford University,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와 University of Washington–Seattle 등이 있다.

정보 과학은 정보 체계 (Information Systems)라고도 하는 학문으로 컴퓨터와 사람을 함께 결합하는 문제를 다룬다. 여기에서는 개인이나 비지니스의 구체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컴퓨터 프로그램, 시스템, 또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을 어떻게 생각해내고 디자인하는 지를 배우는데, 쉽게 말하면, 어떤 정보를 분석해 모으고, 그것을 분류해 저장하고 유포하는 등의 일을 다루는 학문이다. 졸업 후에 시스템 분석가, 데이타 베이스 관리자, 정보 시스템 관리자 등으로 일 할 수 있다.

만일 자녀가 어떤 일이나 문제를 해결할 때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거나 컴퓨터를 이용한 비디오 게임이나 웹 사이트 제작, 블로깅 등에 괸심이 많으면 이 전공이 적절한 선택일 가능성이 높다. 이 전공을 위해 고교에서 영어와 수학 각 4년, 물리를 포함한 실험 과학 4년, 역사나 외국어 각 3년 등을 이수하면 적당하며, 가능하면 컴퓨터 사이언스, 심리학, 사회학, 스피치나 작문 클래스 등을 수강하면 도움이 된다.

이 전공 분야는 여러가지 갈래가 있는데, 그중에 특별히 도서 정보 과학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의 훌륭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들은 주로 주립 대학들이 많다. University of Illinois-Urbana-Champaig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Chapel Hill, University of Washington, University of Michigan-Ann Arbor 등이 있고, 사립 대학으로는 뉴욕의 Syracuse University, 필라델피아의 Drexel University 등이 뛰어 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