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전공 선택 2 “Agriculture and Architecture”

대학의 전공 선택 2

Agriculture and Architecture

지난 주부터 우리 자녀가 대학에서 공부할 전공 과목의 선택에 대한 새 시리즈를 시작했다. 첫 회에는 전공이 무엇이며, 우리 자녀가 어떤 전공을 공부하면 좋을 지를 파악하는 방법 등의 문제를 소개했다. 지난호에서 말씀드린 과정을 통해서 자녀가 대학에서 어떤 공부를 하기를 원하는 지 알게 되었거나, 또는 적어도 자녀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나 재능이 있는지 알게 되셨다면, 다음 단계는 대학들이 자녀가 원하는 어떤 전공 과목을 제공하는 지의 여부를 찾는 것이다.

그런데, College Board의 조사에 의하면, 전국의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공의 숫자는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900여개나 된다고 한다. 이렇게 세분화된 전공들 중에서 어떤 것이 자녀가 관심 있는 분야와 일치하는 지를 찾아보기 위해서 이번주부터 몇주에 걸쳐 900여개에 달하는 전공들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것으로 조사된 전공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그 전공을 공부한 뒤에 진출할 수 있는 직업이 어떤 것인지, 또한 그 전공에 특장을 가진 대학은 어떤 학교들인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리도록 하겠다. 이것을 위해 SAT를 출제하는 기관인 College Board가 출간한 Book of Majors를 참조했음을 밝힌다 (이 책에는 900여 종류의 전공에 대한 자세한 설명들이 있으므로 필요하신 경우에 참고하시면 될 것이고, 제가 번역하는 전공과목의 명칭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영어로 된 명칭을 병기한다).

최근의 보도에 의하면, 요즘 가장 유망한 분야중의 하나는 농사라고 한다. 유기농산물이나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생산보다 수요가 급증하고 가격은 오르다보니, 주위분들 중에 “아이구 장사가 시원찮은데 나도 시골에 가서 농사나 해 볼까”하시는 분들의 넉두리를 심심치않게 듣는다. 시기에 적절하게, 영어의 알파벳 순서로 설명드리는 첫번째 전공 과목은 농업(Agriculture)과 관련된 전공들이다.

농업과 관련된 전공들에는농업 경영학(Agricultural Business), 농업 경제학 (Agricultural Economics), 농경 작물학 (Agronomy and Crop Science), 가축학 (Animal Science), 농장 관리 (Farm and Ranch Management), 식품학 (Food Science), 원예학 (Horticulture), 토양학 (Soil Science) 등이 있다.

그중에, 농업 경영학은 농사를 짓는 논과 밭에서 시작하여 우리들의 식탁에 그 농산물들이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에 이르는 관리, 마켓팅, 그리고 재정 조달등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 전공을 택하는 학생들은 농경영, 농사, 자연자원및 농업과 관련된 기타 분야에 진출하기 위한 대비로서 농업과학, 경제학, 경영학, 그리고 통계학을 공부한다. 이 전공자들이 보통 졸업후 진출하는 분야는 농장이나 목장업 종사자, 농산물 유통업 관리자, 융자업자, 정부 공무원, 재정 상담자, 생황 필수품 구매자 등이다.

이러한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들 중에는당연히 시골에 위치한 주립 대학들이 많다. 예를 들어, Texas A & M University at College Park,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Purdue University at West Lafayette와 우리 워싱턴주 풀만의 Washington State University가 있고, 사립 대학 중에는 아이비리그 대학 중의 하나인Cornell University가 이 분야의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로, 의식주 중에서 먹는 ‘식’에 관한 전공을 알아보자마자 공교롭게도 알파벳 순서의 두번째는 자는 ‘주’에 관계되는 분야이다. 건축(Architecture)과 관련된 전공들은 건축학 (Architecture), 조경학 (Landscape Architecture), 도시 계획 (Urban, Community, and Regional Planning) 등이 있다. 이중에서, 건축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어떻게 건물들과 다른 구조물들을 디자인하는 지의 방법을 배운다.

공부하는 과목들을 살펴보면, 건축 디자인, 역사, 이론, 건축 방식과 기술, 단지 계획 등과 더불어 건축에 관련된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환경적 이슈들을 들 수 있다. 건축을 전공한 학생들은 졸업 후, 건축가 라이센스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1-3년동안 더 공부를 하고, 3년간 인턴쉽을 마친 뒤, 일하고자하는 주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이 분야의 직업은 건축가, 도시 계획자, 조경건축가, 건축 역사가, 시각및 산업 디자이너, 건축 현장 감독 등으로 다양하다.

뉴욕주의 Cornell University, 같은 뉴욕의 Syracuse University, 텍사스의 Rice university 등이 학부 과정의 좋은 건축학 과정을 제공하며, 우리 지역의 University of Washington 역시 훌륭한 건축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특히 유덥 출신의 많은 동문들이 한국에서 폭넓게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