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시험 “결과에 대한 보상”

한국에서 유학와 시애틀의 작은 사립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한 학생의 푸념: “명문대학들의 입학 사정에서 AP 클래스의 비중이 크다면서요? 저희 학교는 AP 과목을 두 과목밖에 개설하지 않아서 걱정이에요. 몇 과목이나 들어야 안정권일지요. 저 나름대로는 학교 안팍에서 활동도 열심히해서, 축구부 주장이고, 학년 대표인데다, SAT 점수도 괜찮거든요. 아, 물론 학교 성적은 거의 만점에 가깝지요.” 녀석 굉장히 억울한 표정으로 학교탓을 한다. “그래서 10학년 때는 학교를 옮길까도 생각해 봤었지요.”

AP (Advanced Placement) 수강을 고려하는 학생들이나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명문대 진학을 위해 어떤 과목을, 또는 보다 구체적으로 몇 과목의 AP를 이수하는 것이 적당한 지에 관한 것이다. 대답은 ‘학생의 선호와 능력에 따라, 어떤 대학인지에 따라, 재학 중인 고등학교가 어떤 과목들을 제공하는 지에 따라 다른 것이지요’이다. 즉, 어떤 대학은 적어도 몇 개 이상의 AP를 들어야 합격이 가능하고, 또 다른 대학은 어떤 과목을 수강한 뒤 AP 시험에서 적어도 몇 점 이상을 받아야만 됩니다라고 단칼에 무우 자르듯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마도 이러한 질문들에 진력이 나서인지,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한 교육구는 AP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한도를 정해 놓았다. 해당 부분을 옮겨 보면, “AP 과목들은 아너 과목이나 보통 과목들과 비교해서 훨씬 많은 시간을 숙제, 읽기, 쓰기나 리서치에 투자해야 한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어떤 학생들이 선수 과목을 다 들은 경우에 들을 수 있는 AP 과목의 숫자를 추천하는 바이다. 예) 9 학년: 수강하지 말 것; 10학년: 한 과목; 11 학년: 세 과목까지; 12학년: 네 과목까지.”

덧붙여, 서두에 거론한 학생의 경우처럼, 재학중인 고교에서 AP 과목을 많이 개설하지 않거나, 또는 전혀 개설하지 않는 경우에도 너무 상심할 필요는 없다. 빌 게이츠가 다닌 학교로 잘 알려진 시애틀의 명문 레이크 사이드 고교의 경우에도 AP 클래스가 하나도 제공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학교 학생들은 매년 5월에 시행되는 AP 시험을 보기 때문에 대입 사정에서 큰 불이익을 받지는 않는다. 이 시리즈의 초두에 언급한 것처럼, AP 시험은 AP 과목을 학교에서 수강하지 않았어도 볼 수 있고, AP 시험의 결과에 따라 상을 받기도 하는데, 이 수상 기록이 대입 사정에서 플러스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AP 프로그램은 이 과목들을 수강했거나 시험을 본 학생들 중에서 일정한 수준의 성과를 보인 학생들에게 증서를 수여하고, 이것을 그 학생이 지원하는 대학에 보내는 성적표에 첨부하여 알린다. 이 상들은 학생이 이룬 업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것을 차례대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AP Scholar는 세과목 이상의 시험에서 3점 이상을 받은 학생들에게 수여 된다. 두번째로, AP Scholar with Honor는 네 과목 이상의 시험에서 3점 이상을 받고 전체 시험 점수의 평균이 3.25 이상인 학생들이 받는다. 셋째, AP Scholar with Distinction은 다섯 과목 이상의 시험에서 3점 이상을 획득하고 전체 평균이 3.5 이상인 학생에게 자격이 있다. 네번째로, AP State Scholar는 미 전국의 각 주와 컬럼비아 특별구에서 남녀 각 한 명씩 가장 많은 과목에서 3점 이상을 획득하고 가장 평균 점수가 높은 학생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다섯째의 상은 National AP Scholar인데, 학생이 치른 모든 시험에서 평균 4점 이상을 획득하고 여덟 과목 이상에서 4점 이상을 받은 미국내에서 학교를 다닌 학생에게 자격이 있다. 여섯째, National AP Scholar (Canada)는치른 모든 시험에서 평균 4점 이상을 획득하고 다섯 과목 이상에서 4점 이상을 받은 카나다 거주 학생에게 자격이 있다. 일곱째는 Department of Defense for Education Activity (DoDEA) Scholar로서 DoDEA (해외에 주둔 하고 있는 미군 가족들을 위한 학교) 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에서 가장 많은 AP 과목에서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받은 남녀 각 일명씩에게 해당되는 상인데 적어도 세 과목이상에서 평균 3점 이상을 획득해야 자격이 있다.

마지막으로, AP International Scholar는 미국이나 카나다 이외의 지역에 있는 미국계 국제 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각 일명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가장 많은 과목을 택해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받은 학생들이 받게 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면, 응분의 보상을 받는 것이 세상의 이치가 아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