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dvanced Placement) : 1. 개론

AP(Advanced Placement) : 1. 개론

많은 부모님들이AP (Advanced Placement, 줄여서 보통 AP라고 부름) 과목을 택하고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이 대학 입학 사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는 것을 아신다. 그렇지만, 세세한 사항들, 예를 들어 AP란 무엇이며, 어떤 AP과목을 언제 수강하는 것이 좋은 지, 매년 시행되는 AP 시험을 보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고 실천해야하는 지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것이 보통이다. 오는 3월 중순까지는 어떤 AP 과목의 시험을 치를 것인지를 결정해 재학 중인 고등 학교를 통해 시험 접수를 시켜야하고, 5월초의 두주간에 걸쳐 AP 시험을 치뤄야 하는 등 바야흐로 AP 시즌을 맞아, AP Program에 대해 간단히나마 알아 두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오는 몇주간 이것을 주제로 새로운 시리즈를 진행할 것이다.

AP 프로그램은 SAT를 만드는 기관으로 잘 알려진 비영리 단체인 College Board가 각 과목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이 프로그램을 채택한 전국의 고교들이 이를 사용해 수업을 진행한다. 칼리지 보드는 학생들이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을 매년 5월초에 두주간에 걸쳐 과목별 시험을 전국적으로 공통되게 시행하는데, 크게 5개의 분야에 33 과목으로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다. 이번 주에는 이 AP 프로그램을 택하는 학생들이 얻는 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고 있는 과목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 지를 먼저 살펴 본다.

AP프로그램에 참가함으로서 얻는 이점은

1) 이 프로그램을 이수함으로서 얻는 학점은 고교의 졸업 학점으로 계산될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양 학점으로도 다시 계상되기에 돌맹이 하나로 두마리의 새를 잡는 격이다.

2) 대학에서 수업을 무리없이 들을 수 있기 위한 최상의 준비이다. 즉, 대학 수준의 학업을 미리 시작함으로서, 대학 새내기들에게 가장 취약한 분야인 에세이 작성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어려운 과목을 잘 수행하는데 필요한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3) 대학 입학 사정의 과정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 과목들을 택한 경력은 대학 입학 원서에 기입하도록 되어 있고 대입 사정에 있어 지원자의 도전 정신과 학업 성취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AP 과목들을 택한 사실은 입학 사정관들에게 이 학생이 대학에서 학업을 성공적으로 계속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일뿐만 아니라 학업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음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4) 교육구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많은 지역의 고교에서 또는 대학의 입학 사정에 있어 AP 과목의 학점은 다른 보통 과목과 구별하여 가중치를 준다는 사실이다. 즉, 보통 과목의 A학점이 4.0으로 계산됨에 비해, AP 과목에서의 A는 4.5 또는 5.0으로 계산된다는 이점이 있다.

5) 수업을 듣는 학생의 지적인 지평을 넓힐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주위의 세계를 여러가지 다른 관점—특히 자기 자신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함과 동시에 다양한 과목들을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칼리지 보드가 제공하는 학과목들을 살펴보면, 미술사를 비롯하여 과학, 수학, 경제학및 음악 이론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데 그 자세한 구분은 다음과 같다 :

예술과목
1) 미술사 (Art History)
2) 음악 이론 (Music Theory)
3) 스튜디오 아트: 평면 디자인 (Studio Art: 2-D Design)
4) 스튜디오 아트: 입체 디자인 (Studio Art: 3-D Design)
5) 스튜디오 아트: 소묘 (Studio Art: Drawing).

영어
6) 영어및 영문학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7) 영문학및 영작문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역사및 사회과학
8) 비교 정치 (Comparative Government and Politics)
9) 유럽사 (European History)
10) 인문 지리 (Human Geography)
11) 미시 경제 (Microeconomics)
12) 거시 경제 (Macroeconomics)
13) 심리학 (Psychology)
14) 미국 정치 (Government and Politics: United States)
15) 미국 역사 (United States History)
16) 세계사 (World History)

수학및 컴퓨터
17) 미적분 AB (Calculus AB)
18) 미적분 BC (Calculus BC)
19) 컴퓨터 사이언스 A (Computer Science A)
20) 통계학 (Statistics)

과학
21) 생물 (Biology)
22) 화학 (Chemistry)
23) 환경 과학 (Environmental Science)
24) 물리 B (Physics B)
25) 물리 C: 전기와 자기 (Physics C: Electricity and Magnetism)
26) 물리 C: 기계 역학 (Physics C: Mechanics)

외국어및 외국 문학
27) 중국어및 중국 문화 (Chinese Language & Culture)
28) 프랑스어 (French Language)
29) 독일어 (German Language)
30) 일본어 및 문화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31) 라틴: 버질 (Latin: Vergil)
32) 스페인어(Spanish Language)
33) 스페인 문학 (Spanish Literature)

다음호부터는 ‘그렇다면, 과연 누가, 어떤 AP 과목들을 언제, 어떤 순서로 수강하는 것이 좋으며, AP 시험은 어떤 과목을 언제 보는 것이 대학 입학에 도움이 될까?’라는 주제들에 대해 다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