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 : 서류 제출 후 정정 요령

재정보조 : 서류 제출 후 정정 요령

요즘은 대입 원서 제출을 거의 마치고, 재정 지원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하기 위해 분주한 때이다. 보통 2월 중순이 마감인 재정 서류 제출을 위해 주립 대학들은 FAFSA를 요구하고 많은 사립 대학들과 소수의 주립 대학들은 FAFSA에 더해 CSS Profile을 지원자가 제출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 지역의 유덥은 이 서류를 2월 중순까지는 보내야 하니 서둘러야 할 것이다. 아니나 다를까 음성이 지긋하신 어느 부모님께서 전화를 하셨다. “뺍싸와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보냈는데, 실수로 소득 부분을 잘 못 기입한 것을 발견했는데요. 어떻게 정정할 방법이 있나요? 뺍싸는 비교적 정정 과정이 간단한 것 같은데, 프로파일은 어떻게 해야하는 지 잘 모르겠네요.”

대입 원서 제출은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없을 수도 있지만, 재정 보조 신청서는 부모님의 소득을 기입해야 하고 고등학생들에게는 자못 생소한 재정 관계 용어들이 나오기 때문에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하다. 부모님들도 사실은 재정 관계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그리 자주 쓰는 용어들이 아니고 자녀를 이미 대학에 보내보신 경험이 없으실 경우에는 생소하기는 마찬가지 일 수 있다. 오늘은 이맘때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인 ‘재정 보조 신청서를 제출한 이후에 정정을 하는 방법들’과 ‘FAFSA의 결과를 보내는 학교가 10군데 이상일 경우에 필요한 방법들’에 대해 소개한다.

인터넷 상에서FAFSA 서류를 작성한 뒤 마지막으로 지원하는 학교의 이름을 적는 난이 있다. 칸이 10개밖에 없으므로, 요즘같이 10군데 이상의 학교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일단 열군데 학교의 이름만 적어 보낸 뒤, 교육부로부터 이메일로 (또는 우편으로) 결과 (Student Aid Report)를 받으면, 나머지 추가할 학교들에는 다음중의 한가지 방법으로 보낼 수 있다. 그러면, 교육부의 담당부서는 SAR을 추가된 학교들과 지원자에게 보내게 된다 :

  • 1. FAFSA의 웹사이트 홈 페이지(www.fafsa.ed.gov/)에 가서 Start here를 클릭하고, Make FAFSA Correction으로 간다. 이미 지난번에 기입한 학교들의 이름 중 필요한 수 만큼을 지운뒤, 추가하는 학교들의 코드를 기입한다. 마지막으로 이 정정한 것을 보내면 되는데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하고 쉬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2. 추가 지원 학교들에 지원자의 Social Security Number, 지원자의 이름과 SAR에 적힌 Data Release Number를 알려주면, 학교측이 지원자의 SAR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다.
  • 3. FAFSA의 Contact US에 기록된 인포메이션 센터에 전화를 걸어 담당자에게 DRN을 주면, 학교를 추가할 수 있다.
  • 4. SAR 상에서 추가 학교들을 기록한 뒤에 연방 재정 보조국으로 우편으로 보내도 되는데, 이 경우 네 학교까지 추가할 수 있다.

FAFSA와 CSS Profile을 제출한 뒤 정정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으면 된다. FAFSA의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웹 사이트의 정정난으로 가서 틀린 사항들을 고친 후 다시 보내면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교육부가 정정된 사항을 각 대학에 보내게 된다.

CSS Profile 을 제출한 뒤에 실수를 발견하고 이를 정정할 경우에는 간단히 웹상에서 할 수 없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경우에는, Profile을 제출했을 때 받은 Acknowledgment Report 상에서 실수를 정정한 뒤, 이 보고서의 카피를 학생이 지원하는 각 대학측에 보내면 된다. 이후에 각 대학의 재정 보조 사무실에 전화나 이메일로 정정된 보고서를 보냈다는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실수로 숫자가 틀린 것이 아니라, 재정 상황의 변화로 정정을 원할 경우에는지원 대학측이 마련한 양식을 이용해 각 대학의 재정 보조 사무실에 보내면 된다. 예를 들어, 부모중의 한쪽이 사망을 했다든지, 직장을 잃었다든지, 급여가 심각하게 줄었다든지, 부모가 이혼이나 재혼을 했다든지, 동생이 사립학교에 진학하게 되어 지출이 급격히 많아졌다든지, 휴학을 하던 누나가 복학을 하게 되었다든지등등의 예기치 못한 심각한 재정상의 변화를 초래하는 사항이 생기면, 이 사항들을 지원 대학의 재정 보조 사무실에 즉각 알려 적절한 재정 보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예로, Stanford 대학의 경우에는 재정적으로 새로운 돌발 상황이 생긴 경우에 정정 신청서 (Request for Revision)를 재정 보조 사무실로 보내면 되고 다른 대학들의 경우에도 이름은 다르지만 비슷한 양식들이 있으니 이들을 사용해 제출하면 될 것이다.

[벨뷰 eWay Learning Center 민명기 원장] www.ewaybellev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