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의 전형 방식 2 : Early Decision

미국 대학의 전형 방식 2 : Early Decision

“제 아들 아이가 벨뷰의 고등학교 12학년인데 얼리 디시전으로 Johns Hopkins 대학에 지원하라고 했더니, 자기는 못 한다고 고집을 부리네요. 제가 주위에 알아보니까 그 학교가 얼리 디시전으로 지원하면 합격율이 50퍼센트나 된다는데 말이에요.”

시차를 생각하지 않고 한국에서 건 전화여서 한밤중에 눈을 비비며 받는 것이라 짜증이 나기도 했지만, 얼마나 답답하시면 전후좌우를 생각지 않으시고 전화를 했을까 생각하며 자녀의 학교 성적, 수강한 학과목의 난이도, SAT 성적 등등에 대해 물었다.
결과는 그 학교에 합격하기에는 많이 무리가 되는 것이었지만, “아드님 성적으로는 언감생심입니다”라고는 말할 수 없어 간접적으로 설명을 한다 “합격율이 상당히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 합격율에는 운동 특기자나 동문 우대자 등등이 포함된 것인데다가, 얼리 디시전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은 그 학교에 꼭 입학하기를 원해 그 학교의 전형 기준에 맞게 오래전부터 준비해왔기에 그 아이들의 스펙(한국에서 흔히 쓰는 말로)이 아드님과 비교해 만만치 않을 겁니다.
더구나 그 학교는 입학해서도 공부하기가 굉장히 빡빡한 학교로 유명합니다.” 정도로 이야기를 하고 끊을까하다가 몇가지를 덛붙인다. “얼리 디시전을 사용하는 학교중에서 Lehigh University (65%)나 Brandeis University (57%)등도 합격율이 아주 높은 학교들인데요. 아드님에게 맞는 학교일지 한번 검토해 보시죠” 하고는 전화를 끊었다.

얼리 디시전이 합격율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모든 학교가 그런 것도 아니다)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물건을 살 때 가격만 맞으면 사는 것이 아니듯, 대학이 합격 여부만 따져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따져 볼 것이 많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지난 호에 이어 Early Decision의 내용과 장단점에 대해서 계속해 살펴 보도록 하겠다.

1. 누가 ED로 지원하는 것이 좋은가?
지난 주에 설명드린 것처럼 ED는 합격이 된 경우에 꼭 그 학교에 등록을 해야하므로 ED 전형 방식으로 지원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해보고 준비가 되었다면 그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1) 나는 이 대학과 또 내가 관심이 있는 모든 대학들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를 했는가?
2) 나는 이 대학을 학기 중에 방문을 했고 이 대학의 입학 관계자들을 만나 여러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가?
3) 나는 이 대학에서 제공하는 전공 분야의 종류, 내가 참여할 만한 과외활동, 또는 대학 재학중에 할만한 사회활동들에 대해 알아 보았는가?
4) 나는 이 대학의 재정보조 담당관을 만나 대학에 다니기 위해 드는 비용을 알아보고, ED 지원이 재정 보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았는가?
5) 나는 내가 조기 지원하는 것에 대해 부모님이나 카운슬러와 상의를 해 보았는가?
6) 이 대학이 정말 내가 가장 입학하기를 원하는 대학인가, 아니면 또 다른 대학들에도 나는 아직도 관심이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았는가?
만약에 이러한 물음들에 대부분 ‘그렇다’라고 대답할만한 확신이 없다면, 일반 전형이나 EA (합격이 되어도 꼭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ED 지원이 재정 보조에 영향을 미치는가?
만약에 지원자가 ED 방식으로 대학(대개 사립 대학)에 지원한다면, 지원서를 보냄과 동시에 재정 지원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재정 보고서(CSS Profile이라고 함)를 제출해야 한다. 그러면, 대학의 재정담당 사무소는 이 보고서에 기반하여 12월 중순에 합격자 통지와 함께 잠정적인 재정 보조액수를 (연례 세금 보고서를 제출하기 전까지는 잠정적인 액수임) 학생들에게 보내는데, 학생이 이 지원 액수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대학측에 이 사실을 알리면, 대학측은 보통 학생에게 감당할 만한 액수의 추가 재정지원을 제안한다. 양자가 만족할 만한 충분한 액수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학교측은 이 학생을 ED 합격자 명단에서 제외시켜 다른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게 된다.
그렇지만 이 과정에서 시간이 지연되면, 이 학생이 다른 대학에 적시에 지원하는 시기를 놓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재정적인 면에 자신이 없어 여러 대학에서 주는 재정 보조의 내용을 비교해 본 후에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학교에 진학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조기 지원으로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폐단 때문에 몇해전 하버드, 프린스턴, 그리고 버지니아 대학 등이 학생들을 조기 전형으로 선발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조기 전형이 경제적으로 우월한 가정의 학생들에게 더욱 많은 기회를 준다는 의미에서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에 어긋나는 제도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Early Action 제도는 위에 지적한 조기 전형 제도의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하여 주는 프로그램인데, 이 제도에 대해서는 다음호에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다.

[벨뷰 eWay Learning Center 민명기 원장] www.ewaybellev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