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h Solo 401k 와 함께 IRA 도 할 수 있나요

Traditional IRA를 매년 들고 있으면서 자영업자로 세금 보고를 하고 있는데 solo 401k Roth를 개설해서 넣을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분이 계셨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주 좋은 아이디어란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Roth IRA 를 이용하겠다 그러면 소득 커트라인이 있지 않습니까? 싱글이라면 소득이 $153,000 그리고 부부라면 $228,000 미만이라야만 Roth 를 할 수 있다 바로 그거죠.

하지만 401k 를 이용할 때는 이 소득 제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소득자라 해도 자영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면 얼마든지 Roth 를 이용하는 길이 있단 뜻입니다. 게다가 Roth IRA 개인 계좌에 넣을 때 보다 훨씬 더 많은 금액을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개인 Roth 인 경우 금년 2023년엔 $6,500 이 맥시멈 그리고 50세 이상이라면 추가로 $1,000 까지 넣을 수 있지만 401k 를 통해선 $22,500 까지, 50 세 이상이라면 추가로 $7,500, 이렇게 해서 최대 $30,000 까지 넣을 수 있으니까요.

그뿐 아닙니다. 고용주가 매칭해서 넣어주는 돈도 금년부터는 Roth 불입이 가능합니다. 지난 해 통과된 SECURE Act 2.0 덕분이죠.

​그래서 Solo 401k 를 이용한다면 금년엔 최대 $66,000 그리고 50세 이상이라면 별도로 $7,500 catch up contribution 을 할 수 있습니다. Salary deferral 명목으로 $30,000 에다 고용주 매칭 명목으로 $43,500, 이렇게 해서 최대 $73,500 까지 가능해졌다는 뜻이죠.

그리고 종전까진 Roth 401k 라 해도 나이가 되면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 이걸 받도록 되어 있었죠. 그런데 이것도 역시 SECURE Act 2.0 덕분으로 2024년부터는 레귤러 Roth IRA 와 똑같이 RMD 를 안 받아도 된다 이렇게 바뀌였습니다.

Solo 401k 를 이용해서 Roth 를 하고 싶다 그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없을까요? 왜 없겠습니까. 제일 먼저 생각나는 건 직원이 없어야 한다 바로 그 내용입니다. 하지만 배우자와 함께 일하고 있다면 Solo 401k 를 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두번째로 신경써야 할 부분은 Solo 401k 를 이미 하고 있다 그럴 때는 Employer 매칭을 Roth account 로 해 줄 수 있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일 그렇게 안되어 있다 그러면 Plan Document 를 amend 해서 Roth matching 이 가능하도록 바꿔야 합니다.

자영사업을 하는 분이 사업체 기반의 은퇴플랜을 통해서 Roth 를 하고 싶다 그럴 때는 그럼 꼭 Solo 401k 를 통해서만 해야 하는 걸까요? 꼭 그래야 하는건 아닙니다. SEP 이나 SIMPLE IRA 플랜들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니까요. 이것도 역시 SECURE Act 2.0 덕분입니다.

그런데 질문하신 분은 현재 Traditional IRA 를 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죠. IRA 를 이용하고 있다는 건 아마 세금을 줄이고 싶다 그래서 일 겁니다. 그렇다면 Solo 401k를 시작하고 나서도 계속해서 IRA 를 하겠다면 소득이 얼마나 될 지 이걸 꼭 짚어 보셔야 할 겁니다.

​IRS 에 따르면 Solo 401k, SEP, SIMPLE 모두 고용주 스폰서 플랜으로 간주됩니다. 그리고 이런 고용주 스폰서 은퇴플랜이 있는데 IRA 를 하겠다 그런 경우엔 소득에 따라 IRA 불입금에 대한 소득 공제가 가능할 수도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Roth Solo 401k 를 하는게 꼭 유리한지 그것도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은퇴 후 택스 브라켓이 지금보다 높다면 Roth 를 하는게 당연히 낫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세금 혜택을 받는게 유리할 지도 모릅니다.

Roth 로 가는게 좋으냐 아니냐 이것도 역시 다른 문제들처럼 다 케이스바이케이스란 뜻입니다. 믿을 수 있는 CPA 나 파이넨셜 어드바이저, 이런 분들과 잘 의논해서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Roth Solo 401k 와 함께 IRA 도 할 수 있나요|작성자 시원 톡톡

| 박현철 회계사 Tel.206-949-2867 e-mail: cpatalktalk@hcparkcpa.com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