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벨리 은행 파산, 어떤 영향 있을까

금요일인 지난 10일, 실리콘 벨리 은행이 파산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요. 은행 파산이라니 충격적인 뉴스 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S&P 500은 1.45% 그리고 나스닥은 1.75% 나 떨어지는 등 주식 시장까지 요동을 쳤습니다.

당연히 2008년에 있었던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재현되는거 아니냐고 불안해 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뭐 때문에 이런 사달이 난 걸까요. 2월 달 만해도 일자리가 31만 1천개나 늘어 날 정도로 미국 경기는 크게 좋아지고 있다는데 말입니다.

단초는 이 은행이 보유 채권을 매각하면서 무려 18억 달러의 손해를 입었다는게 바깥에 알려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맡겼던 돈을 못 찾을 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한 예금주들이 몰려 들면서 뱅크 런 사태가 벌어진 거죠.

그러나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정책도 한 원인이 아닌가 의심도 듭니다. 인플레를 잡겠다고 금리를 계속해서 올린 것이 문제가 된 거 아니냐는 생각도 드니까요.

실리콘 벨리 은행은 미국에서 열여섯번 쨰로 큰 대형 은행입니다. 금리 인상의 여파로 이렇게 큰 은행까지 나 자빠질 정도라면 연준이 금리 인상을 포기하겠다고 나올 가능성은 없을까요?

그럴 것 같진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미국 경제의 걸림돌이라는 연준의 인식에는 변함이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실리콘 벨리 은행 파산은 경영진의 정책 미스, 특히 리스크 메니지먼트에서 큰 실수가 있었던게 원인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어떤 실수냐? 투자 관리를 잘못했다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장기 국채나 장기 채권 투자 비중이 너무 높아서 diversification 에서 실패했다 그거죠.

이 세상의 어떤 은행도 고객이 맡긴 예금을 백프로 현금으로 갖고 있는 법은 없습니다. 현금으로만 갖고 있다면 한푼의 이익도 볼 수 없테니까요. 그래서 법에서 정한 최소한의 현금, 지급 준비율이라고 하죠. 이것만 보유하고 나머지는 모두 채권이나 주식 아니면 부동산 이런데 투자를 합니다.

그런데 실리콘 벨리 뱅크가 집중적으로 사들인 장기 국채들은 금리 인상 시기엔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취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은행의 주요 고객들은 대부분 IT 스타트업 캄패니들인데 최근 자금 압박을 많이 받고들 있는 회사들이죠. 그래서 예금 인출 요구가 많았던 모양입니다.

문제는 이 은행이 가지고 있는 현금이 충분하지 않았다. 그래서 큰 손해를 보고서라도 보유하고 있던 국채들을 매각할 수 밖엔 없었다는 데서 생기고 말았습니다.

설상가상 격으로 은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 바깥으로 새어 나갔다는 데서 문제가 더 크게 불거졌습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뱅크 런, 예금자들이 한꺼번에 은행으로 몰려 들어서 돈을 꺼내겠다는 일까지 벌어졌고 결국 FDIC 가 개입을 해서 문을 닫는 걸로 진행이 된 거죠.

다행히 실리콘 벨리 은행 사태로 미국 금융권에 회오리 바람이 불어 닥칠 거라고 보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파산 사태까지 벌어진 건 경영 에러 때문이지 구조적인 문제 예컨대 여유 자금이 부족하다든지 아니면 불량 채권들을 너무 많이 갖고 있다든지 그런 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죠.

하지만 일반인들 입장에선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게 몇가지 있을 것 같습니다. 제일 먼저 생각나는 건 어떤 한 은행에 돈을 몰아서 맡기는 건 바람직 하지 않다 그겁니다. 만에 하나 거래 은행이 파산을 했을 때 FDIC 에서 보증을 해주는 금액은 예금 주 당 25만 달러에 불과하니까요.

물론 은행 파산이란 건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튼튼하게 해두면 어쨌든 좋은 일 아니겠습니까? 참고로 한 말씀 더 보탠다면 실리콘 벨리 은행 예금 중에서 FDIC 의 지급 보증을 받을 수 있는 건 겨우 10% 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은행이 망하겠느냐 그렇게 생각했던 사람들이 많았단 뜻이겠죠.

주식 시장은 어떨까요. 주식에 투자된 돈을 빼지 않고 그냥 놔둬도 괜찮을까요? IRA 나 401K 로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한텐 아마 이게 제일 큰 걱정거리일 겁니다.

다행히 전문가들의 대부분은 단기적으로는 영향이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은퇴기금 마련을 목표로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크게 염려 할 필요는 없다과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 실리콘 벨리 은행 파산 사태를 통해 기억해 둬야 할 것 중 하나는 분산투자의 중요성입니다. 어떤 한 종목이나 한 인더스트리에 집중해서 투자를 하는 건 피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실리콘 벨리 은행 파산, 어떤 영향 있을까 | 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