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연금 받으면서 일 해도 괜찮을까?

일을 하고 있는데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일을 하고 있을 때는 소셜연금을 받을 수 없다, 그런 규정은 아직까진 없으니까요.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10년 이상 냈고 최소한 62세다 그러면 소셜을 받을 수 있다, 이건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입니다.

그러나 연금이 깎일 가능성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아직 은퇴를 한게 아니네 이렇게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청자가 은퇴를 했는지 아닌지 당국에선 무슨 기준을 갖고 판단할까요. 연금을 받으면서 얼마를 벌었느냐 그걸 갖고 따집니다.

그 기준이 금년에는 $19,560 입니다. 그런데 이건 FRA 가 아직 안된 사람인 경우에 그렇다는 얘기고 FRA 가 되는 해라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소득 상한선이 $51,960 로 껑충 뛰니까요.

하지만 FRA 가 넘었다 그러면 진짜 은퇴를 했냐 아니냐 이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소득상한, 이것도 적용되지 않겠죠.

연금이 깎이는 경우라면 얼마나 깎이게 되는 걸까요? 앞에서 말씀드렸던 $19,560, 이것보다 더 많이 벌었다면 초과된 금액의 50% 가 깎일 겁니다.

예컨대 일년에 $25,000를 벌었다 그러면 25,000 빼기 19,560, 이렇게 해서 $5,440만큼 초과됐다는 계산이 나올거고 그래서 이 액수의 절반, 즉 $2,720 을 깎고 주겠다 그거죠.

금년에 FRA 가 되는데 생일은 아직 안됐다 그러면 어떨까요. 그런 경우엔 $51,960 을 초과하는 소득 여기서 1/3 을 깎고 줄 겁니다. 그리고 이건 FRA 가 되기 전부터 연금을 받으면서 일을 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FRA 가 되는 해부터는 $51,960 소득, 1/3 삭감, 이 규정이 적용될 테니까요.

연금이 깎이는 줄 몰랐다 그래서 되돌리고 싶다, 가능할까요? 연금 받기 시작한게 아직 12개월 미만이다, 그럴 땐 가능합니다. 아직 1년이 안됐다 그럴 땐 연금 신청을 취소시켜 주는 거죠. 그래서 받았던 연금은 전액 되돌려 줘야 합니다.

그러나 열두 달이 이미 지났다 그럴 때는 취소는 더 이상 가능하지 않습니다. FRA 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중지시키는 옵션 그것만 가능할 뿐입니다. 중지시키는 거니까 그동안 받았던 연금은 되돌려 줘야 할 필요가 없겠죠. 중지를 꼭 해야 하느냐? 물론 아닙니다. 일년에 8% 씩 연금이 늘어나는 크레딧, 이걸 받고 싶다 그렇다면 중지시키는 옵션도 있다 그걸 말씀 드리는 겁니다. 꼭 이렇게 하셔라 그건 아니니까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출처] 소셜연금 받으면서 일 해도 괜찮을까|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