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돈을 HSA 로 옮기면 어떨까

IRA 에 있는 돈을 HAS, Health Savings Account 로 옮긴 다음 의료 목적이 아닌 다른 용도로 써도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HSA 를 오픈하려면 High Deductible Health Plan (HDHP) 보험에 들어야 한다는데 메디케어와 메디케어 supplement 도 그런 HDHP 로 인정 받을 수 있느냐는 질문을 하신 분이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HSA로 롤오버 했다고 해서 어떤 특별한 다른 세금혜택이 있는건 아니고 메디케어나 메디케어 써플리먼트는 HDHP 로 인정 받지 못하니까 HSA로 옮기는 건 가능하지도 않고 또 의미도 없을 겁니다.

HSA 가 만들어진 이유는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의료 저축계좌를 만든 다음 그 돈으로 의료비를 쓴다면 세금혜택을 주겠다는 의도 때문입니다. 어떤 세금 혜택이냐? 크게 두가지입니다. 계좌에 돈을 넣었을 때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것 그리고 그 돈을 의료비로 쓸 경우엔 세금을 내지 않는다 그 두가지죠.

의료비가 아닌 다른 용도로 HSA 돈을 쓰면 어떻게 될까요. 꺼내 쓴 만큼 과세 소득으로 잡아서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런데 그게 다가 아닙니다. 65세가 안된 사람이 그렇게 돈을 썼다 그러면 쓴 돈의 20% 를 페널티로 또 내야 하니까요. 하지만 65세가 넘었다 그러면 의료비가 아닌 딴 목적으로 써도 페널티를 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HSA 가 IRA 보다 더 나은거 아니냐 그럼 IRA 돈을 HSA 로 롤오버 해야 되겠다 그런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관련 규정들을 살펴보면 꼭 낫거나 현실적이다 그렇게 얘기하기는 힘듭니다.

롤오버를 하겠다 그러면 무엇보다도 HSA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새로 오픈한 다음 옮겨도 됩니다만 어쨌든 계좌가 있어야 한다, 이건 꼭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65세가 넘었다면 여기서 걸릴 가능성이 거의 백프로일 겁니다. 메디케어를 받기 시작했다 그럴 때는 HSA 가입 자체가 더 이상 허락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전부터 갖고 있는 HSA 계좌가 있어도 돈을 새로 넣는 것 또한 허락되지 않습니다.

65세가 넘었지만 아직 일을 하고 있다 그리고 직장에서 제공하는 건강보험에 들고 있기 때문에 아직 메디케어 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겠죠. 그럴 때는 물론 HSA 에 새로 가입하는 것도 그리고 돈을 넣는 것,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럴 때도 1년 이내에 은퇴를 한 다음 메디케어 카버를 받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면 롤오버를 하는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롤오버를 한 다음 최소 일년은 HDHP 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만 한다 그런 규정 때문입니다.

만에 하나 이 규정을 지키지 못했다 그러면 어떨까요. HSA 로 옮긴 돈에 대해선 세금은 물론 경우에 따라선 10% 조기인출 벌금까지 내야 할 경우가 생길 지 모릅니다.

IRA 에 있는 돈을 마음 내키는 대로 아무 때나 HSA 로 옮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롤오버는 일생에 딱 한번만 허락되기 때문입니다. 옮길 수 있는 금액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HSA 에 넣을 수 있는 돈, 일년에 얼마까지다 이렇게 정해져 있죠. 그래서 롤오버도 그 한도 내에서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

2022년을 예로 든다면 싱글 자격으로 HDHP 보험에 가입했다 그러면 $3,650가 맥시멈, 가족 플랜이라면 $7,300 까지만 가능하단 뜻이죠. 물론 55세가 넘었다 그럴 땐 추가로 $1,000 를 더 할 수는 있습니다.

Roth IRA 에서 HSA 로 옮기는 건 어떨까요. 그건 절대 비추입니다. Roth 머니라면 어디다 쓰든 아무 문제가 없는 택스프리 머니인데 그런 돈을 왜 의료비로 썼을 때만 택스프리 혜택을 받는 HAS 에다 옮깁니까. 그건 발에다 스스로 족쇄를 채우는 거나 마찬가지란 생각입니다.

IRA에 넣은 돈은 이미 소득공제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롤오버를 했다고 해서 혜택을 다시 받지 못합니다. 가족 플랜에다 $5,000을 롤오버했다면 금년엔 $2,300 까지만 새로 넣을 수 있을 뿐이고 세금혜택도 거기에 대해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7,300전부를 롤오버 했다 그러면 HSA 에는 돈을 더 이상 한푼도 더 넣지 못하고 세금혜택도 받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젊은 분들이라면 어떨까요. IRA 머니를 HSA 로 옮기는게 그런 분들에게도 바람직 할까요? 아닐 것 같습니다. 롤오버를 하는 대신 IRA 에도 넣고 또 HSA 에도 넣으면 세금혜택을 더블로 받고 또 넣은 돈은 과세연기 혜택을 받으면서 자라날 수 있겠죠. 훨씬 더 효과적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IRA 머니를 HSA 로 옮기겠다 그 아이디어는 아주 제한적인 경우 그러니까 HSA 에 추가로 돈을 넣을 여유는 없고 곧 많은 돈을 의료비로 지불해야 할 것 같다 그럴 때만 합리화가 될 것 같습니다.

[출처] IRA 돈을 HSA 로 옮기면 어떨까|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