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철 회계사 – Backdoor Roth, 내년부터는 못할까?

Roth 은퇴계좌는 돈을 넣을 때는 혜택이 없지만 나중에 찾을 때 택스프리란 점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는 경우엔 넣고 싶어도 넣을 수가 없도록 되어 있다는게 문제죠.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백도어 Roth IRA 입니다. 정식으로 들어갈 수 없으니 뒷문으로 들어가겠다 그거죠. 흔히 쓰는 방법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지 않는 Nondeductible IRA, 이렇게 부르고 있지만 사실은 traditional IRA 계좌죠, 이걸 오픈한 다음 돈을 넣고 즉시 또는 몇달 사이에 빼내 가지고 Roth로 옮기는 겁니다.

이렇게 하는건 401k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Nondeductible IRA와 유사하게 에프터 택스 머니로 불입하는 걸 플랜이 허락한다면 이걸 이용해서 에프터 택스 머니로 넣은 다음 역시 Roth 401k로 옮기는 거죠.

그런데 지난 11월 하원이 통과시킨 BBB 법안에는 이렇게 뒷문을 이용해서 Roth로 돈을 옮기는 걸 금지하겠다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는 겁니다. 그것도 당장 내년 1월1일부터 말입니다. 그러니까 이 BBB 가 법으로 확정된다면 백도어로 Roth를 이용할 수 있는건 금년이 마지막이다 그런 뜻이겠죠.

백도어로 Roth에 들어가는 걸 허용하지 않겠다, 이 내용 말고도 retirement 플랜 관련 조항들은 몇가지가 더 BBB 법안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예컨대 소득이 45만달러 이상 부부 그리고 싱글이라면 40만달러 를 넘는 경우 IRA 계좌 밸런스가 1천만달러를 넘으면 IRA 이든 Roth 이든 더 이상 계좌 불입을 할 수 없다는 내용, 그리고 계좌 밸런스가 1천만달러를 넘은 금액 중 50% 는 반드시 찾아야 한다 바로 그런 것들입니다.

다만 이 조항들은 내년부터 당장 발효가 되는 건 아닙니다. 2029년부터 적용된다,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메가 컨버젼도 2033년 이후론 앞에서 말씀드렸던 고소득층 들인 경우 더 이상 할 수 없다는 조항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BBB 법안은 아직 법으로 확정된 건 아닙니다. 아직 상원을 통과하지 못했으니까요. 민주당 의원 중에서 두사람, 조 멘친과 크리스틴 시네마 의원이 이 법안에 대해서 반대 또는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두 의원이 당론에 따를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겠죠. 그렇게 된다면 BBB 도 법으로 확정될 겁니다. Nondeductible IRA나 401k에 에프터 택스 머니를 돈을 넣은 다음 Roth로 옮기는 걸 고려하고 있다면 금년 연말까지는 행동을 취하는게 좋겠다 그런 뜻입니다.

이 BBB 법안엔 물론 세금과 관련된 다른 내용들도 여러가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법으로 확정된 건 아니라서 그 문제들에 대해선 오늘은 말씀 드리지 않았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Backdoor Roth, 내년부터는 못할까?|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