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볼 당첨되면 세금은 얼마나 될까?

파워볼 열풍이 미국 전역에 거세게 불고 있다고 합니다. 월요일 오후까지만 해도 당첨금이 14억달러라고 하더니 화요일 아침에는 15억달러까지 당첨금이 치솟은 보니 일확천금의 꿈을 꾸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가 봅니다. 하지만 당첨 확률은 3억분의 1, 지구에 떨어진 운석에 맞을 확률보다 적다고 합니다. 물론 당첨자가 나온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만에 하나라도 당첨이 되는 행운을 누릴 있다면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는지 문득 궁금해집니다. 미국에서는 복권 당첨금도 물론 과세대상이니까요.

그런데 세금을 계산하기 전에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부분이 있습니다. 당첨금이 15억달러라고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15억달러라는 돈은 30 분할 수령을 경우에만 받을 있는 금액입니다. 일시불로 받기로 했다면 15억달러의 62%, 93천만달러만 받을 있습니다. 명목 상으론 동일한 가치를 가진 같지만 오늘 1달러와 미래의 1달러는 같지 않다는 시간가치의 차이를 반영시킨 것이지요. 어쨌든 엄청난 액수입니다.

일시불로93천만달러를 받는다고 가정하고 세금을 계산해 보기로 하지요. 현재 개인 납세자에게 부과되는 최고 세율은 39.6%이니까 IRS 납부해야 세금은 368백만달러가 조금 넘습니다. 당첨금을 수령할 당첨금 액수의 25% 23250만달러를 원천납부 하고 나중에 소득세 신고를 나머지 13578만달러를 내야 합니다.

복권 당첨금을 소득으로 신고하지 않는 방법은 없는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파워볼 주관 당국에 신상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당첨금 수령 자체가 불가능할 테니까요. 게다가 W2-G라고 하는 세무양식이 당첨자와 IRS에게 발송되니까 당첨금을 소득으로 보고하지 않았다가는 코를 다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복권 당첨자가 주정부 차원의 소득세를 부과하는 주의 주민이라면 연방 소득세는 물론 소득세 문제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워싱턴 주를 포함해서 네바다, 플로리다, 텍사스, 알라스카, 사우스다코다, 와이오밍의 7개주는 소득세가 없으니까 이곳 주민들은 당첨금에 대한 세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7개주를 제외한 다른 주의 주민이라면 소득세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주마다 소득세법이 다르니까 여기서 일일이 말씀드리기는 곤란합니다. 다만 뉴욕 시에 살고 있는 납세자라면 당국에 납부해야 세금이 제법 많을 같습니다. 뉴욕 주에 8.82% 그리고 뉴욕 당국에도 3.88% 소득세를 내야 테니까요. 소득세율만 놓고 본다면 캘리포니아의 세율이 13.3% 제일 높습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는 경내 안에서 구입한 복권 당첨금에는 면세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펜실바니아도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주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복권에 당첨 되었다 하더라도 정부 세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휴재 공지: ‘CPA톡톡행사 칼럼은 1 19일부터 4 18일까지 3개월간 잠시 중단할 예정입니다.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재충전을 한다는 의미도 있고 텍스기간 중에는 고객분들께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때문에서 입니다.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물론 기간 중에도 cpatalktalk@hcparkcpa.com 통해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께는 성심껏 답변을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