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왕도는 없다

중국 주식시장이 7%나 급락하는 바람에 새해 첫날부터 주식시장이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주식에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은 아무래도 불안한 마음이 들겠지요. 하지만 얼마 안있다가 곧 써야 할 등록금이나 혼수비용을 가지고 투자를 한게 아니라면 그닥 염려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주식 값이 오르고 내리는 건 다른 세상 일들과 마찬가지로 항상 있는 일이니까요. 물론 투자에 따른 투자위험을 줄이는 문제에 대해서는 언제나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생기는 높은 투자 수익률을 즐기면서 투자 위험을 낮추는 첫번째 방법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을 단기자금 운용처로 파악하고 접근하였다면 뜻하지 않은 손실만 입은 채 물러서기 십상입니다. 개구리와 럭비공, 그리고 주식 값은 지나고 난 다음에는 “아, 그 쪽으로 튀었구나” 하고 알 수 있지만 그 전에는 어디로 튈지 아무도 알 수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만일 1-2년 내로 돈을 쓸 데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절대로 주식에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막상 돈이 필요할 때가 되어 현금화하려 하였을 때 주식 값이 올라 있으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친구나 이웃들이 주식투자로 잠깐 새에 돈을 벌었다고 해서 나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낭패를 당하기 십상입니다.

후회없는 주식 투자를 하는 두번째 방법은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다는 말을 따르는 것입니다.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여러 종목에 걸쳐 골고루 투자를 해놓는 분산 투자 방법 만이 위험을 줄이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업종이 다른 10-20개 회사의 주식에 골고루 투자를 하였을 때 투자 위험의 상당 부분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부 종목에 가지고 있는 돈 전부를 집어넣는 것은 삼가야 할 일입니다.

건전한 투자는 투자위험을 관리할 때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증권사로부터 돈을 빌려 투자를 하는 마진 투자나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사고 파는 공매(空賣:옵션 트레이딩)는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이런 투자 방법들은 뜻한 대로만 되어 준다면 엄창난 이익을 볼 수 있지만 잘못 짚었을 경우에는 원금 상실은 물론 그보다 더 큰 위험까지 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투자를 꼭 해야겠다면 그에 따른 높은 투자위험을 질 각오를 해야 합니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그냥 여유자금을 갖고 투자하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브로커가 권해서 했다는 변명은 심리적 위안이 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경제적 위안은 되지 않습니다. 투자는 자신의 돈, 그것도 여유 돈을 가지고 해야지 절대 남의 돈을 빌려서 투자하지 마시기 부탁드립니다.

주식시장은 새로운 경제적 가치가 창출되는 시장이 아닙니다. 따는 사람이 있으면 잃는 사람이 있는, 즉 부의 재분배만이 있는 ‘제로 썸’ 게임이 벌어지는 곳입니다. 벌 수 있는 가능성만 생각하지 말고 잃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언제나 생각해야 하는 곳 입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을 이해한다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큰 손실을 입는 일은 훨씬 줄어들게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투자의 왕도나 비법을 찾느라고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그런 건 없으니까요. 가끔 그런 걸 가지고 있다고 선전하면서 세미나같은 것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곰곰 생각해 보면 허구란 걸 금방 알아챌 수 있습니다. 백전백승 투자의 비법이 있다면 그걸 이용해 스스로 돈을 벌 것이지 왜 사람들을 불러 모아 가지고 가르쳐 주겠다 그러는 것일까요? 그런 사람들이 노리는 것은 입장료 수입이지 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여기 CPA톡톡에서도 어느 주식을 사면 좋다, 이런 내용은 절대로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현명한 투자를 위해서 알아두면 좋을 그런 내용들을 알려 드릴 뿐입니다. 여러분 모두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