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사기 피해 안 입으려면

미주 한인사회에 투자 스캔들이 발생했습니다. 2000년대 연속해서 LA, 캐나다 밴쿠버, 타코마 등지에서 소동이 잠잠하다 싶었는데 다시 스캔들이 것입니다. 이번에는 문제를 일으킨 회사는 벨뷰에 있는 서밋 에셋이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증권투자라면 색안경을 끼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미 교포 언론들을 통해 회사가 SEC 규제를 받게 되었는지 상세하게 보도됐으니까 여기서 다시 반복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어떻게 해야 투자사기의 피해자가 가능성을 줄일 있을까, 부분에 대해서만 얘기를 보겠습니다.

사기꾼들이 존재하는 투자사기는 반복된다는 말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기꾼들을 모조리 잡아 넣으면 이런 사기극은 이상 벌어지지 않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린다면 선뜻 그렇다는 대답을 하기가 주저됩니다. 우리 마음 속에 일확천금에 대한 유혹이 남아있는 틈을 노리는 다른 사기꾼들이 계속 나타날 분명하니까요.

많은 분들이원금보장이란 단어에 유혹되는 현실입니다. ‘보장이란 단어만 들어가 있으면 그냥 믿어 버리고 맙니다. 정말 중요한누가, 어떻게보장을 해주는지에 대해선 물어 보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안전하다고 믿어오던 은행들도 파산을 하고 심지어는 정부 기관들도 파산을 있는게 자본주의입니다. 그래서 어떤 형태로보장 받을 있는지 그리고 보장 받으려면 어떤 값을 치뤄야 하는지 따져 보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이런 얘기를 처음 들었을 때는 반신반의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투자 사기꾼들도 초기 단계에서는 약속한 투자 수익 잊지 않고 꼭꼭 챙겨 줍니다. 그래야만 신뢰를 얻을 있으니까요. 그러나 그렇게 하려면 사람들도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을 계속 불러 모읍니다. 후기 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을 초기 투자자들에게 전달하는 식으로 해서 신뢰를 쌓는 것이지요. 이게 전형적인 폰지 사기입니다. 몇년 뉴욕 증권가를 흔들었던 메이도프 투자 사기도 바로 방법이었습니다.

투자 사기의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Brokerage Statement 또는 거래 내역서를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내역서에는 포트폴리오의 가치는 지금 얼마다, 그리고 거래 내역은 이러저러 했다는 식의 정보는 물론 투자 수수료나 커미션 등이 얼마냐는 것도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주의깊게 내역서를 읽어 투자자라면 문제가 있을 경우 금방 알아채고 대비책을 강구하는게 가능합니다.

“If it’s too good to be true, then it probably is” 말은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관용구입니다. 그런데 막상 어떤좋은일이 내게 다가왔을 때에는 종종 말을 잊어 버리고 맙니다. 특히 솔깃한 제안을 사람들이 교회나 절집에서 만난 사람들이라면 의심없이 믿어 버리는 그런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공짜란 없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얘기 아닙니까?. 후한 대접을 해주거나 남보다 많이 이문을 남겨 주겠다고 약속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분명 어떤 댓가를 바라고 있다고 봐도 틀린 말이 아닐 같습니다. 그런데 얻을 있는 많은데 값은 적게 치뤄도 된다…? 달린 토끼나 숭숭난 거북이가 있다는 말을 믿는게 나을 같습니다.

투자 사기꾼에 홀려 애써 쌓은 부를 한순간에 날려버리는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살펴야 책임은 우리 스스로의 몫입니다. 행운이 아니라 상식을 바탕으로 투자를 한다면 투자 사기의 피해자는 되지 않을 것입니다. 투자 사기의 피해자가 되지 않는 방법을 정리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확천금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고수익, 저위험또는 원금보장이라는 말에 속지 말고 ▶투자상품에 대해 충분히 파악한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보고 ▶한번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고 ▶투자를 했다면 반드시 스테이트먼트 읽는 습관을 기르고 스테이트먼트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설명을 요구하고 ▶납득하기 어려운 대답이 돌아온다면 주저하지 말고 투자금을 회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