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트라우마 Part.1

며칠 전 마리(Marie)가 몇 달 만에 한의원에 치료받으러 왔습니다. 그녀는 40대 초반의 유럽계 여성으로 10대 후반의 딸, 10살 난 아들과 남편이 있습니다. 가정의 경제 상황이 어려워 치료를 받으러 올 때도 늘 무거운 마음으로 오는 것을 알고 있던 터라 몇 달 동안 한의원에 들르지 못하는 것이 많이 안타깝던 차였습니다. 마리의 첫째 딸이 중증의 정신발달지체를 겪고 있어 또한 힘들어했는데, 이번에 이야기를 들어보니 온 가족이 COVID에 감염이 되어 고생했고 후유증이 심각하다고 했습니다. 좁은 모빌하우스에 사는 네 가족이 심각한 감염질환을 앓고 병원을 오가며 후유증까지 겪고 있다니 부모들 뿐 아니라 아이들은 어떻게 느꼈을지 생각하면서 제 마음이 아득해졌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일 년 이상을 이 세계적인 전염 질환 때문에 학교도 가지 못하고 집에서만 지내야 했던 마리의 10살 난 둘째 아들은 이후로 우울증을 보이고 한 번씩 격한 분노를 표현하며 감정조절을 잘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COVID에 감염이 되어 온 가족이 입원했을 때, 이 어린아이는 부모가 죽거나 아니면 늘 돌봄이 필요했던 허약한 누나가 죽기라도 할까 봐 무척이나 두려웠을 것입니다. 가족이 없어져 버릴지 모른다는 불안과 공포가 가득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아이들에게 트라우마를 일으키는 상황을 보면 가족의 질병, 사고 혹은 죽음과 같은 큰 사건으로서의 트라우마가 있고, 아주 어린 시절부터 부모나 가정의 여러 양육 조건과 환경 속에 발생하여 누적되는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일단 현시대에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사건으로서의 트라우마만 나열해 보아도 실로 엄청납니다. 육체적, 정서적 혹은 성적인 학대나 방치, 가족이나 학교에서의 폭력, 심각한 교통사고, 자연재해, 부모나 혈육 및 중요한 애착의 대상에게 벌어지는 우연한 사고 및 폭력이나 죽음, 그리고 전쟁과 테러를 겪고 난민이 되기도 하는 등 수많은 상황에 우리의 아이들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은 성인들 또한 노출되어 있는 현실적 상황이지만, 어린아이들일수록 의식적 자아가 강력한 무의식적 정서나 환상으로부터 안정적인 경계를 갖지 못하고, 객관적 외부 현실과 내면적 현실 사이의 구분이 덜 명확하므로 성인보다 트라우마로 인해 훨씬 원색적인 공포나 불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8+1 MindBody Clinic
Tel. 425-435-1350

린우드
17414 Hwy 99 #104, Lynnwood, WA 98037

페더럴웨이
32123 1st Ave. S. #A-1, Federal Way, WA 98023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