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에관한생각 Part. 2

딜러 박사(Dr. Diller)는 리탈린(Ritalin)의 사용이 아이만의 문제가 아닌 가족, 학교 그리고  사회가 가진 문제와 주변 분위기의 산물이며, 역으로 문제를 보완하거나 혹은 덮어버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인식했습니다. 그는 많은 고민을 책에 담아내었습니다.

그중 인상적인 내용 두 가지는 정치적으로 올바른 양육(Politically Correct Parenting)과 코스매틱 리탈린(Cosmetic Ritalin)이라는 내용입니다. “정치적으로 올바른” 양육 방식은 아이들에게 무의식적 상처를 남기지 않도록 사랑을 최우선에 두는 좋은 부모가 되어야 할 필요성을 말합니다.

이는 정신분석과 Dr. Spock과 같은 의사들의 영향을 받아 1950-60년대 이후 미국사회에 퍼지게 되는데, 아이들이 일으키게 되는 문제는 모두 부모의 영향이며 아이들의 정서는 취약하므로 부모가 허용하고 사랑으로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게 됩니다.

그러나 충동성, 산만함, 공격성 등의 특징이 보이는 아이들에게는 그에 맞게 부모가 보다 강한 훈육의 틀을 세우고 통제와 질서를 가르칠 필요가 있는데도 많은 부모들이 이런 점에  실패했다는 것이 딜러 박사(Dr. Diller)의 의견입니다. 

그리고 “Cosmetic Ritalin”이라는 소제목 하에 딜러 박사는 리탈린(Ritalin)이 질병의 치료에 쓰이는 것을 넘어 현대사회에서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보조제가 되는 상황에 대해 매우 염려합니다. 예를 들어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더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는 경쟁 관계의 두 학생이 있다고 합시다. 많은 정신과 의사들이 리탈린 처방을 보다 쉽게 하고 있으며, 이 학생들은 증상을 보다 심각하게 호소하면 리탈린 처방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A는 공부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자신의 능력의 한계로 받아들이며 공부해서 낮은 시험점수를 받습니다. 반면에 A와 비슷한 학습능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는 B는 리탈린을 복용해서 짧은 시간 내에 상승한 집중력으로 높은 점수를 받는 데 성공합니다. 누구라도 B와 같은 선택을 뿌리치기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리탈린 복용이 후에 가져올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다 알지 못하며, 또한 아이들이 복용 여부에 따라 자신의 능력이 좌우되는 상황으로 인해 자존감에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부모와 의사는 진지하게 질문해야 한다고 딜러 박사는 말합니다.

우리의 정신이 분주할수록 삶에서 일어나는 경험의 내용을 깊이 소화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나와 우리의 아이들이 무엇을 겪고 있는가를 성찰하기보다는 사회에서 괜찮다고 여겨지는 기준에 맞추어 사는 것으로 그 성찰을 대신하게 됩니다. 우리의 정신은 그렇게 해서 강박적이 되고 피폐해져 갑니다. 그리고 아이들도 우리와 마찬가지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뇌신경학적 문제가 두드러져서 리탈린과 같은 처방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아이들이 분명 있지만, 아이의 내적 세계를 들여다보고 그 경험을 제대로 이해해 주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더 많을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하겠습니다.

8+1 MindBody Clinic
Tel. 425-435-1350

린우드
17414 Hwy 99 #104, Lynnwood, WA 98037

페더럴웨이
32123 1st Ave. S. #A-1, Federal Way, WA 98023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