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하지 말아요

사람은 누구나 인생 살아감에 있어, 가장 바라고자 하는 것 중 하나는 어떻게 하면 스스로에게 만족스럽고 성공한 삶을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살아가게 되는 것인가 봅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살이에서 보듯 자신에게 부딪치게 되는 모든 일들이 언제나 기쁘고 즐거울 정도로 만족스럽게 진행되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그러한 일들이 애초 자신이 생각하고 의도했던 대로 마냥 잘 풀리는 것만 있는 것도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 보면 아마도 우리에게 있어 인생의 길이란 것이 그런지도 모를 일입니다. 마치 롤러코스터(Roller Coaster)를 타는 것과 같이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리막길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잠시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뒤돌아보자.

까치둥지처럼 울타리도 지붕도 없지만 오순도순 살아가는 사랑의 둥지처럼, 비 바람 눈보라에 흔들려도 끄떡 없는 우리의 꿈을 간직한다면, 비좁고 허술하지만 몸을 비벼 댈 수 있는 우리만의 보금자리 어려움이 있을지 라도 잘될 거야, 될 거야! 하고 말입니다. 살면서 세상은 우리에게 항상 탄탄대로의 길로만 안내하고 있지는 않으며, 오히려 그것 보다는 거칠고 험한 가시밭길로 내몰리는 경우가 더 많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잠시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뒤돌아보며. 대개는 행복하고 좋은 일 보다는 시련과 고통으로 힘들거나 어려운 일들로 인해 좌절감에 빠져 용기를 잃게 되거나 더 이상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만큼 절망에 빠진 아픈 경험들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하지만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의 내부에는 이런 역경과 고난을 이겨낼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미 성공의 자리에 올라간 많은 사람들의 경우를 보면 그들도 한때 실패와 좌절의 경험들이 있었을 것이고 슬럼프에 빠져 무의미한 날들을 보낸 적이 분명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과연 어떻게 그러한 고통의 순간들을 극복하고 성공의 자리에 올라 설 수 있었을까.
인간의 사회행동과 심리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우리에게 말하기를 그러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그 바탕에는 강인한 회복 탄력성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때로 불청객처럼 찾아오는 온갖 역경과 곤란한 상황에 깊이 빠져 새로운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방황 하거나 적잖은 불안감에 살아갈 희망의 끈을 놓으려고 하는 때에, 고난가운데서 새롭게 자신을 발견할 마음이 있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슬픔과 고통을 이겨내는 힘을 지니고 있다고 하니까요.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사실을 모르고 쉽게 그 기회를 놓쳐 버리고 만다는 것입니다, 설사 꼭 이러한 문제가 아니더라도 회복탄력성이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겪게 되는 수많은 갈등과 관련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것을 일깨워준다 하겠습니다.

긍정성 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생각해 봅니다.

이를 다시 세분화 하면 스스로에게서는 감정조절력과 충동통제력을 키워야 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는 소통하는 능력을 그리고 전체적으로 낙관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문제는 이를 어떻게 자신의 몸에 습관화하여 실천하는가에 있을 것이며. 또한 조금씩 방법을 찾아 노력한다면 누구나 쉽게 터득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에 지금 당신에게 누군가가 자신이 원했던 성공적인 삶의 모습에 가까운 인생을 살고 있는가를 질문해 본다면, 이에 대해 확실하게 그렇다고 말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혹시 낙오하여 재도약의 길을 알고 노력하는 사람과 이를 모르고 엉뚱한 곳에서 헤매고 있는 사람과의 차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서로 극명 하게 드러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례에서 보듯 성공이라는 것은 머리가 좋다고 해서 혹은 환경이 남들보다 더 낫다고 해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특히 오늘 우리의 현실을 보면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서 그 상황이 극히 좋은 편은 아니지만. 날로 심해지는 경쟁에 우리가 한류 풍을 일으키는 점도 어떤 환경에서도 결코 쓰러지지 않는 결단과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인생을 행복하게 살려면 주머니를 세 개 준비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는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을 담아 놓는 주머니, 또 하나는 하루 하루를 즐겁게 지내는 재미 주머니, 그리고 세 번째 주머니는 비상금 주머니, 아름다운 집에 살고 싶다고 꿈꾸는 사람은 많아도 아름다운 집을 누리는 사람은 많지 않은 가봅니다. 땅을 구하고 벽돌을 쌓고 기둥을 올리는 사람만이 자기가 꿈꾸는 집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인생을 일곱 가지 무지개 빛으로 살아가려면 눈으로는 내일을 보고, 발은 오늘을 딛고 인생을 음미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걸어 갑니다. 걷다가 넘어질 때도 있겠지만, 이럴 때 좋은 친구가 곁에 있다가 일어나는 것을 도와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 하여 유유상종(類類相從)이란 말을 합니다.

정직한 친구는 당신의 허물을 지적해 주고 우쭐하고 교만해졌을 때 쓴 소리로 제동을 걸어줄 있습니다,성실한 친구는 당신의 옆에서 귀감이 되어주며, 당신이 곤경에 빠졌을 때 겉에서 함께 하며 해결책을 찾아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걱정하지 말아요, 나의 인생을 순탄하고 풍요롭게 깊이 있게 이끌어 줄 수 있는 귀인(貴人)을 만나 내리막길이 오르막길로 달려갈 수 있는 4월이 다, 되실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