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삶을 위하여

더 나은 삶을 위하여

더 나은 삶을 위하여 때로는 작은 선택 하나하나가, 그때는 중요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우리의 사업체와 가정의 행복을 좌우할 수 있다. 젊은 날의 선택은 자신의 패기와 능력으로, 그리고 우리 힘으로 선택하게 해 달라고 빌기도 한다.

젊은 날의 선택은 그 차체만으로 기뻐하고 흥분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작은 선택 하나 하나도 많은 부담이 따른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선택할 때 그에 따른 여러 결과와 거기에 대처할 비상 계획, 재정적 관련 사항, 시간요소와 그 외 많은 것을 생각하면서 밤을 지새울 때가 점점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 선택의 중요성을 느낀다면 앞으로 닥칠 문제를 먼저 생각하며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정확히 어떻게 헤쳐 나갈지 생각해 본다.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측면은 그 선택 사항을 재어보고 결정했을 때 마음의 평안이 따라오느냐이다. 상황이 어렵지만 멀리 바라보아서 평안을 얻고 올바른 선택을 했음을 알게 된 때를 돌이켜 보면, 우리가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은 마음의 평안(平安)이다.

휴식(Rest)

저마다 하루가 피곤하다 하여 잠이 항상 쉽게 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휴식은 잠만을 일컫는 것도 아니다. 휴식은 꽉 찬 하루 일과를 잠시 멈추고 공원 벤치에 앉아 오리를 지켜보거나, 카페에 가서 차 한잔을 시켜놓고 마음에 휴식을 즐기는 것이다.

미친 듯이 달려오던 삶의 속도를 기꺼이 늦추고 지금 있는 곳과 하고 있는 일에 감사할 때 휴식이 가능하다. 가장 바쁠 때에 휴식을 취하기 어렵다. 과제를 완수해야 할 시간이 정해져 있고, 내가 그 일을 해야 하고, 집은 엉망이고, 부부는 바쁘고, 아이들은 피곤하고 배고프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 멈추고 숨을 내쉰 다음 나를 제일 많이 필요로 하는 사람을 돌보라. 계속해서 하는 일에만 정신이 팔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반응을 지나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

휴식은 우리가 해야 하는 선택이다.

건강이 나빠져 일을 멈추거나 속도를 줄여야 할 때까지 가만 있지 말라. 수면 문제를 다루는 최선의 방법은 잠을 자는 것이다! 몸과 마음이 필요로 하는 휴식을 얻는 것은 아마도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지 못하거나 사람들과 정한 약속을 취소하거나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다. 자신과 하루, 스케줄을 체계화하라. 삶을 관리하여 휴식을 얻으라. 휴식은 평온이고 평온은 평안이며 평안은 더욱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삶이다.

환경(Environment)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 에서 환경은 누구에게나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그들의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우리의 환경은 저마다 순식간에 뒤집히고 평안했다가 공포스러워지고, 조용했다가 시끄러워지고, 질서가 잘 잡혀 있다가 아수라장으로 바뀔 수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은 편안하고 안전하게 느끼는 장소, 있고 싶어하는 장소여야 한다.

아시다시피, 우리의 삶은 서로 쉽게 맞지 않는 환경이 겹쳐진 혼란의 도가니이다. 그리고 불행히도 서로 맞지 않는 천을 솔기 없이 꿰매려고 노력하면서 이 모든 환경을 함께 붙잡고 있으려고 할 때가 자주 있다. 조금씩 우리의 삶을 채우고 있는 환경 하나하나를 인정하고 여기에 대처하라. 차가 더러우면 씻으라. 차가 깨끗하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부엌이 엉망이면, 가능하다면 설거지 당번을 정하라. 조용히 공부할 장소가 없다면 가능한 빨리 그러한 장소를 구하라.

활동(Activity)

바쁠 때 먼저 해야 할 것은 활동이다. 해야 할 일에 완전히 몰두하여 우리 자신과 매일
필요한 운동을 완전히 잊어버리기란 쉽다. 그 결과가 오랫동안 우리를 괴롭힐 수도 있으니 이런 실수를 하지 말라. 이 말을 들으면 제일 먼저“시간이 없어요!”라는 대답이 들려온다. 당신 말이 맞을 수 있다. 하지만 매일 운동을 한다고 해서 헬스클럽에 가라는 말이아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은 그렇게 할 여유가 없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만 보를 걷는 것이
더 좋은 건강을 얻는 길이라고 조언한다. 만보계를 구해 만보를 꾸준히 걷다 보면 당신이 한 일에 놀라게 될 것이다. 필요하면 쉴 수 있는 시간마다 걸으라. 운동도 긴장을 풀고, 살다 보면 항상 따르는 스트레스와 좌절을 날려 버리는 훌륭한 시간이다.

신뢰(Trust)

살아가기가 힘들어질 때 누구를 신뢰하는가? 아마도 올바른 결정을 내릴 때에는 자신을, 나를 지지해 줄 사람으로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나를 보호해 줄 분으로는 하나님을 믿을것이다. 신뢰는 완전히 쌓으려면 영원히 걸릴 것 같지만, 눈 깜짝할 사이에 잃어버릴 수 있다. 받지 않았을 때 주기 힘들고 또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신뢰를 해야 한다. 신뢰의 중요한 측면은 누구를 신뢰하느냐에 달려 있다.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은 더욱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경향이 있다. 신뢰에 대해 더 할 말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한 선택을 신뢰하는 것이다.

끝으로,
더 나은 삶을 위하여 사람들은 누군가로 부 터 자신의 가치를 인정 받으려 헛된 욕망을 찿아 나서는 것은 아니다. 실패했을 때는 격려를, 슬플 때는 위로를 그리고 잘했을 때는 칭찬을 함께 나누는 삶일 것이다.

===================================== http://www.ysinterial.com

기사제공 : 칼럼리스트 윤상권(ysinterial@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