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새롭게

삶을 새롭게

생각을 많이 하며 살아가는 21세기 당신은 무엇을 생각하는가? 하루 종일 당신의 머릿속에 무슨 생각이 흐르는지 잠시 멈추어 생각해 보라. 퓰리처상 수상 작가인 애니 딜러드(Annie Dillard)는 그의 책 <작가인생(The Writing Life)>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가는 우리가 일생을 어떻게 보낼지를 말해 준다.”라고 말한다. 이 말은 우리의 태도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연스럽게 습관으로 굳어진다는 사실을 정확히 지적하고 있다. 만약 당신의 생각이 건설적이지 않은 것에 얽매어 있거나, 비관적이거나 아니면 확실히 우울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알아차린다면, 재빨리 어떻게 하면 생각의 실타래에 더 긍정적인 실을 짜 넣을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복잡한 업무 때문에 좌절하고 있지는 않는가? 그렇다면 다른 측면에서 해결을 시도해 보라. 아이들과의 관계가 망가져 있는가? 당신이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최우선으로 놓을 때가 된 것이다. 참견 잘하는 장모님이나 시어머님 혹은 시끄러운 이웃, 불평하는 동료가 당신을 화나게 한다면? 그 사람을 사랑하고 좋아할 수 있는 면을 보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 보라. 당신의 생각은 당신에게 맡겨져 있다. 그래서 당신이 원하기만 하면 매사에 부정적이던 생각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멋지게 한 발을 옮겨 놓을 수 있다.

긍정적인 사고가 왜 필요한가

무엇보다 긍정적인 사고는 긍정적인 생각이 삶에 여러 이득을 준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다. 그러나 스스로 부정적인 사고를 같고 있다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더욱이 그들은 자신이 아는 사람들 중 삶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조차 말하기를 꺼렸다. 만약 당신이 부정적인 성향이 있더라도 용기를 내라. 당신은 불행한 인생을 살도록 정해진 운명이 아니다.
왜 우리는 행복과 기쁨을 누리며 살지 못할까? 답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며, 둘째는 많은 사람이 자신이 본래부터 부정적이라는 점을 인정하려 들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을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끄는 원인을 찾아내고, 그것을 피하라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발버둥치는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내가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깨닫는 것’이 내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돕는 열쇠라고 생각한다.”라고 상담가 크리스티 후세인(Kristi Hussain)은 말한다. 실제로 부정적인 생각은 고치기 힘든 나쁜 습관이 될 수 있다. 당신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원인을 스스로 알아냈으면 그런 부정적인 사고를 없애 버리는 데 도움이 되는 특별한 사건이나 상황을 생각해 보라. 어떤 사람은 한밤중 뉴스를 보거나 청구요금을 지불하거나 아니면 아이들을 데리러 가는 그런 일상적인 일로 부정적인 생각이 생긴다. 부정적인 생각이 머리에 떠오를 때,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그것을 없애 버리고, 당신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라. 부정적인 생각의 발단이 되는 원인을 아는 것은 당신이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친구를 현명하게 선택하라

당신과 시간을 보내는 직장동료, 이웃 혹은 친구들이 직업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다가오는 재정적 압박, 말을 안 듣는 아이들에 대해 계속해서 불평한다면, 보다 긍정적인 사람들과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지혜로운 사람과 함께 다니면 지혜를 얻지만, 미련한 사람과 사귀면 해를 입는다” 친구와 교제를 나눈 후에 당신 자신에게 이런 간단한 질문을 해 보라. ‘내 기분은 전보다 나아졌는가? 나빠졌는가?’당신의 힘이 소진되거나 분명하게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새로운 관계를 시작할 때이다. 확실히 이것은 말보다 실천이 더 어렵지만 일단 당신이 부정적인 영향을 긍정적인 것으로 대체한다면 당신의 삶을 개선하는 큰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당신이 재미있어 하거나 잘하는 일을 규칙적으로 하라

일전에 나는 ‘사람을 만나면 만날수록 난 개(dog)가 점점 더 좋아진다.’라는 범퍼 스티커를 보았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런 감정을 공유하는지 생각해 보라! 인생의 평범함과 지루함은 우리를 너무도 쉽게 냉소주의로 이끌고, 심지어 우리가 새로운 일을 시도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당신이 원하는 새로운 활동이 더 중요하다. 교내 스포츠 팀에서 활동하거나 점심시간에 짬을 내어 산뜻하게 산책하는 것도 좋다. 새롭고 즐거운 일에 대한 적절한 기대는 일상생활에 매우 유쾌한 요소가 된다.

매일이 새로운 출발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는 것이다 우리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하는 모임에 참석하거나 더 좋은 사람이 되려는 노력으로 변화되지 않는다. 우리의 삶은 우리의 생각을 개혁함으로 변화된다. 아무리 가리려 해도 우리 마음의 여러 생각이나 욕망은 어떤 방식으로든 드러나게 마련이다. 예수님도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한다.”고 하셨다. 부정적인 생각을 이기는 것은 행복한 표정을 짓는 것, 좋은 대화 술을 배우는 것 그리고 ‘옳은’ 일을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정말로 다루어야 할 것은 마음과 정신의 문제다. 내적인 변화가 일어나도록 양육 받는 일, 이것이야말로 당신 자신과 당신 주위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인생을 긍정적이고 건전한 시각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인생길이 아무리 힘들어도 긍정적인 생각만이 사랑입니다 추운 겨울은 꽃도 피지 않고 열매도 없습니다. 따뜻해야 모든 생물이 소생합니다. 사랑은 차가운 가슴을 덥혀 주고 얼음장 같은 마음도 녹일 만큼 따뜻합니다. 마음이 따뜻하면 모든 것이 살아납니다. 앞만 보고 뛰다가 뒤를 그리고 옆을 돌아볼 시간입니다. 힘든 시기 이지만 가정이 있고 사랑이 있기에 행복하고 감사할 수가 있습니다.

[칼럼리스트 윤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