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연약한 존재

사람은 연약한 존재

사람은 너나 할 것 없이 서로 잘못을 저지르며 상처를 주는 연약한 존재이다. 잘못을 저지르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보편적인 심리이다. 하지만 이 죄책감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은 어렵고 고통스럽다.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은 생각하고 말을 하는 것이다.

사람에겐 생각과 말이 있기 때문에 문화도 있고 예술도 있고 과학도 있고, 창조도 발전도 있다. 고래가 아무리 크고 힘이 세다 하나 고래에게 문명이란 없다. 사자가 아무리 동물의 왕이라 하나 그 세계엔 예술이 없다. 원숭이가 동물 가운데 영리하다.

하나 원숭이가 과학을 연구하지 못한다. 그들에겐 생각과 말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은 생각을 하고 말을 한다. 사람을 사람 되게 하는 것이 생각이다. 그래서 바른 생각을 하면 바른 사람이 되고 행복한 생각을 하면 행복한 사람이 된다. 실패자 뒤엔 실패에 대한 생각이 먼저 있었고 이 세상의 모든 성공 자는 성공적인 생각을 했다.

부정적인 생각이 체질이 되어 버린 사람

그런데 문제는 우리의 생각 그릇 속은 부정적인 생각들로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미움과 분노, 공포와 불안, 슬픔과 좌절, 추하고 더러운 생각 등이 그것이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부정적인 환경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죽겠다. 힘들다. 괴롭다. 못한다. 안 된다. 할 수 없다.”라는 부정적인 말을 들으며 살았다. 신문을 봐도 뉴스를 봐도 드라마를 봐도 긍정적인 것이 없다. 그렇게 부정적이고 어두운 생각들로 체질화되었다. 이러한 분노와 두려움,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없다. 자신의 무능과 절망적인 환경만 생각하는 인생의 배는 침몰하고 말 것이다.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대체의 법칙

부정적인 생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심리학자들이 말하기를 생각을 지배하는 법칙 가운데 대체의 법칙(The Law of Substitution)이 있다. 사람의 마음은 긍정적 생각이든 부정적 생각이든 한 번에 한 가지 생각만 하도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미움을 생각하는 동안엔 사랑을 생각할 수 없고 용서와 사랑을 생각하는 동안 미움을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부정적인 체질을 바꾸는 길은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며 사는 것이다. 때로 좋은 생각을 하려고 하는데 나쁜 생각이 찾아온다. 그때 나쁜 생각과 맞서 싸우지 말라. 그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지도 말라. 나쁜 생각을 붙들고 씨름하지도 말라. 그러면 나쁜 생각의 올 무에 걸려든다. 그냥 그 나쁜 생각을 버려두고 좋은 생각, 행복한 생각,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대체의 법칙이다. 우선, 할 수 없다는 생각을 버리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이라. 영어로 캔(can)은 할 수 있다는 뜻도 있지만 ‘깡통’이란 뜻도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능력자도 될 수도 있고 ‘깡통’이 될 수도 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생각 문에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할 수 없다고 생각 하는 사람은 그 생각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둘째, 작은 생각을 큰 생각으로 바꾸어야 한다. “왕대 밭에 왕대 난다.”라는 말이 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큰마음을 품으라. 당신의 가정에서 큰 비전을 지닌 사람이 나올 것이다. 당신의 가문에서 위대한 사람이 나올 것이다. 셋째, 절망적인 생각을 딛고 크고 희망적인 생각을 받아들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더러운 생각을 버리고 거룩하고 깨끗한 생각을 품으라. 당신의 삶이 맑아질 것이다.

긍정의 힘!

누구나 생각을 바꾸면 우리는 모든 상황에서 행복할 수 있다. “나는 증오심으로 인생을 허비하지 않을 것이다. 증오는 또 다른 고통을 낳는다. 배우자끼리도 서로 용서하자. 비판과 정죄로는 고쳐지지 않고 오직 진정한 용서만으로 변화가 일어난다. 행복한 가정은 두려움과 수치심 없이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용서를 구하기가 쉬운 곳이다. 대신 나는 믿음의 은혜 안에 있는 무한한 사랑에 감싸여 살아갈 것이다. 가해자를 용서한다. 그리고 내 자신을 사랑하라! 그러면 세상도 기쁨으로 용서된다.

불행이 닥치면 비관하고 절망하고 세상을 저주하며 살아갈 마음이라면. 나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행복하기로, 용서하기로, 자신과 원수를 축복하기로! 생각이 열쇠이다. 불행을 행복으로, 미움을 사랑으로, 가난을 번영으로, 실패를 성공으로,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열쇠가 생각이라는 열쇠이다. 긍정의 무한한 힘을 믿으라. 그러면 당신은 행복과 성공의 만능열쇠가 이미 손에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칼럼리스트 윤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