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과 가이로프랙틱에 관하여

오늘 이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시고 고생하시는 두통(Headache)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에 종류가 다양하듯 원인도 다양하므로 정확한 원인규명으로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의 종류에는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 두통과 만성 발작성 편측두통, 기질적 병변을 동반하지 않는 각종 두통, 두부 외상성 두통, 혈관질환성 두통, 비혈관질환성 두통, 약물성 두통, 두부외 감염성 두통, 대사성 두통, 두경부 질환에 의한 두통및 안면통, 뇌신경통, 신경간 통증, 구심로 차단 통증, 기타 분류 할수 없는 두통 (국제 두통학회 두통 분류)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두통원인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 편두통(Migraine Headache), 경추성 두통(Cervicogenic Headach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은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로 인해 둔하면서 조이는 듯한 통증이 머리 앞쪽이나 옆쪽, 혹은 머리 꼭대기 부분에 많이 생기는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머리를 한자세로 오랫동안 고정하는 경우(컴퓨터 사용), 비정상적인 수면자세, 눈의 긴장, 피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목의 근육이 스트레스나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하여 긴장되어 두통을 일으킵니다. 긴장된 근육은 혈관을 더욱 수축시켜 두통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둔하고 누르는 듯한 통증
– 두피, 관자놀이, 목뒷쪽의 통증
– 머리를 조이는 듯한 느낌
– 어깨나 목의 근육긴장
– 스트레스, 피로, 시끄러움 등에 유발되거나 악화

일반적으로 서서히 시작하여 지속적인 중압감, 조이는 듯한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며 목이나 어깨가 무겁거나 아프고 어지러움, 매스꺼움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편두통
편두통은 혈관성 두통 중 가장 흔한 형태로 긴장성 두통과 함께 있을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원인은 아직도 확실하진 않지만 뇌혈관의 국소적인 수축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설이 가장 설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두통은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유전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맥박과 같은 주기로 머리가 쾅쾅거리는 통증을 느낌
– 소리와 빛에 예민해 짐
– 구토증세를 동반하기도 함
– 생리주기와 때론 연관이 있으며 나이를 먹고 임신을 하면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
– 갑작스런 시력장애와 같은 전구증상(Aura)이 나타나기도 함
일상생활에서 편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들로서는 특정식품, 알코올, 커피, 향료, 치즈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이것들과 관계가 있다고 판단되면 삼가하여야 합니다.

3. 경추성 두통
경추성 두통이란 목 부분이 잘못되어 생기는 두통을 말합니다. 긴장성 두통과 같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를 볼 수 있으며 이 두통의 근원은 손상을 입은 목 주위의 구조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목주위의 구조란 목 관절, 인대, 근육, 목 디스크 등 신경말단이 있는 모든 구조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조에 손상을 입으면 신경을 통해 뇌에 통증신호를 전하게 되며 통증신호가 전해지는 과정 중에 삼차신경과 섞이게 되어 두통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경추성 두통은 목의 외상으로부터 오는데 대표적으로 자동차 사고, 운동 중 사고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좋지 않은 자세나 과도한 근육 긴장 상태로 오랫동안 지나갈 경우 역시 경추성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로 한쪽이나 때론 양측의 머리 앞, 옆이나 눈 뒤나 눈 주위, 머리 뒤쪽이 쑤시는 통증
– 목통증
– 국소적 경부 압박통증
– 목운동 장애 / 목 강직
– 목운동에 의해 통증 악화

4.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

– 항상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식사를 습관화 합니다.
–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합니다. 특히, 카페인이든 음료나 술은 자세 합니다.
– 운동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 같은 자세로 일하지 말고 가끔 몸을 가볍게 움직여 주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 두통약은 꼭 필요할 때만 복용합니다.

두통 중에 급성두통으로 가장 심한 것으로 거미막하출혈이란 것이 있는데 이것은 뇌동맥에서 생긴 혹 같은 것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로 매우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만일 뇌질환에 의한 두통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내에 뇌컴퓨터 촬영이나, MRI, 뇌척수액검사등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두통환자의 많은 예에서 혈액검사나 특수검사, 정밀 촬영등에서 아무런 이상도 발견할 수 없으며 두통으로 인한 고통을 줄이기 위해 자기 나름대로 민간요법이나 다른 치료요법을 찾아다니시는 분이 있다면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이런분들의 척추검사를 해 보면 두개골의 레벨이 맞지 않고 목뼈의 커브가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등뼈가 휘었거나, 요추 관절이나 골반관절의 문제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교정을 통해 척추를 바로 잡아 주고 근육밸런스를 맞추어 주는 치료를 하는데 두통을 호소하는 많은 환자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연세척추병원 425)582-1022으로 연락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yonseichiro@yahoo.com 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면 답장을 통해서나 칼럼을 통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연세척추병원 이종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