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통증 (Tennis Elbow / Golfer’s Elbow)

오늘 이시간에는 팔꿈치 통증으로 오시는 환자분들 중에 가장 많은 테니스 엘보우(Lateral Epicondylitis)와 골프 엘보우(Medial Epicondylitis)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우는 팔꿈치 관절에 생기는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중의 하나로서, 테니스,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이 과도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전업 주부들도 팔꿈치가 아파서 병원을 방문했을 때 테니스 엘보우나 골프 엘보우로 진단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팔꿈치를 보면 내측과 외측에 튀어 나온 뼈가 있는데, 이 뼈에는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많은 힘줄이 붙어 있습니다. 이 힘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염증과 함께 힘줄이 뼈에서 들뜨거나 힘줄의 내부에 미세한 파열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데 팔꿈치 외측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테니스 엘보우라고 하며 팔꿈치 내측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골프 엘보우라고 합니다.

1.테니스 엘보우
대부분 테니스를 칠 때 좋지 않은 백 스트로크 자세에서 옵니다. 백 스트로크 때에 팔꿈치가 구부러진 자세로 볼을 치면 볼에서 전달되어지는 근육의 충격량은 팔을 폈을 때 보다 상당히 커서 무리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그립이 너무 크거나 테니스 라켓줄이 너무 팽팽한 경우에도 테니스 엘보우가 올 수 있습니다. 주부들의 경우는 손목을 회전하거나 뒤로 젖히는 동작이 많은 가사일에서 오기도 합니다.

2.골프 엘보우
골프 스윙할때, 공을 머리 위에서 던질때, 테니스 서브를 넣을때, 해머를 사용하는 경우등 많은 동작에서 생기게 됨으로 다음과 같은 이름들이 붙여 집니다. ( Little Leaguer’s Elbow/ Thrower’s Elbow/ Pitcher’s Elbow/ Golfer’s Elbow/ Medial Tennis elbow)

3.자가 진단법
팔꿈치 외측과 내측에 튀어나온 뼈 주위를 힘껏 눌러서 이 부위가 심하게 아프면 일단 자가 진단으로 테니스 엘보우나 골프 엘보우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아픈 쪽 팔꿈치를 완전히 펴고 손목을 다른 손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손목을 뒤로 젖힐 때나 바깥쪽 안쪽으로 돌리려고 할때 통증이 생기면 거의 테니스 엘보우나 골프 엘보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테니스 엘보우인 경우 물건을 들거나 밀때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악수를 하거나 열쇠를 돌릴 때, 머리를 빗을 때, 등등 가벼운 일에서도 통증이 생기게 되며 팔꿈치 뿐만 아니라 팔 아래로 내려와 통증이나 힘이 빠지는 증상이 유발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4.치료방법
테니스 엘보우와 골프 엘보우는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고 파열된 힘줄의 회복을 도와줌으로서 대부분 치료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통증을 제거하는 치료법과 재발을 막기 위한 운동치료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통증을 제거하는 치료법
가장 중요한 것은 4-6주간의 휴식입니다. 즉, 손목에 가벼운 보조기를 함으로써 팔을 쉬게 해야 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어떤 활동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냉찜질이 좋지만 수주일 이상 만성화된 경우에는 온찜질과 마사지가 좋습니다. 소염제와 초음파, 전기자극등의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침과 뜸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와 마취제를 주사하여 좋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2>재발을 막기 위한 운동 치료법
통증이 가라앉으면 손목, 손가락, 그리고 팔의 근육을 스트레치(이완) 하고 강화하는 운동을 통하여 힘줄이 재파열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통증이 가라앉으면 다시 운동을 하거나 팔을 사용하여 다시 아파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반드시 재활 운동을 통해 근육과 힘줄을 강화시킨 후에 다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방법으로는 팔꿈치 관절의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 교정을 하고 통증제거를 위해 먼저 냉/온 찜질을 합니다. 힘줄이란 근육을 뼈에 붙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힘줄에 문제가 생기면 관련된 근육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들을 찾아내어 뭉친 근육들은 풀어주고 약한 근육들은 운동을 시켜 줍니다. 그리고 테이핑 요법은 근육과 힘줄의 역할을 도와 줌으로써 통증을 줄여주고 보호역할을 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레이져 치료법은 상한 힘줄의 염증을 줄여주고 재생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자세한 문의는 연세척추병원 425)582-1022으로 연락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yonseichiro@yahoo.com 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면 답장을 통해서나 칼럼을 통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연세척추병원 이종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