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카이로프랙틱

임신과 카이로프랙틱

목의 통증과 함께 팔이 저린 증상 때문에 오신 환자분인데 다른 곳은 불편한 곳이 없으신가 물어보니 오른쪽 골반이 항상 불편하다고 하셨습니다. 오른쪽 골반은 첫째 아이를 낳은 후 부터 지금까지 17년 동안 아팠는데 처음에는 침도 맞고 약도 먹고 했지만 나아지질 않아 그냥 포기하고 사신다고 하셨습니다. 증상은 잠을 잘 때 똑바로 누우면 불편해서 잠을 못 주무셔서 항상 옆으로 누워 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어느날은 오시더니 골반교정을 4-5번 정도 받은 이후 부터 똑바로 누워도 불편하지 않으시다며 기뻐하셨습니다.
여자분들 중에는 임신과 관련해서 허리나 골반에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오늘 이시간에는 임신과 카이로프랙틱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임신전 & 카이로프랙틱

결혼하고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면서 1년이 지나도 아기가 생기지 않을 경우 불임이라고 합니다. 불임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카이로프랙틱 관점에서 보면 요추 1,2,3,4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상경추에 문제가 있는 경우 그리고 골반이 틀어져 있는경우 불임이 될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카이로프랙틱 교정을 받고 임신을 한 경우들이 논문 발표를 통해 입증되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International Chiropractic Pediatric Association은 임신을 준비하거나 현재 임신중인 여성에게 카이로프랙틱을 통해서 골반의 균형을 맞추고 자궁이 적합하게 발달할 수 있게 하며 쉽고 안전한 출산을 유도할 수 있도록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임신중 & 카이로프랙틱

임신이 되면 아이를 낳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신체는 다양한 생리적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생체역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첫째로 임신에 의해서 정상보다 증가한 몸무게, 둘째로 배가 앞으로 나오면서 생기는 척추의 곡선 변위, 셋째로 출산준비를 위한 호르몬 분비에 의한 골반 변위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관절과 디스크, 근육, 인대에 비이상적인 압력을 주어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어긋난 골반은 자궁에 압박을 주어 태아가 자궁에서 발달할 수 있는 공간을 제약할 수 있으며 출산에 가장 적합하도록 태아가 자궁에 자리잡는데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임신중인 여성에세 카이로프랙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입니다.
1> 임신중 신체의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2> 임신증후(어지러움, 소화불량, 구토, 피로)를 조절시켜 줍니다.
3> 출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4> 임신 중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5> 자연분만을 유도 시켜줍니다.

임신 중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태아에게도 매우 안전하며 오직 어긋난 관절을 교정하고 불균형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부작용이 없으며 산부인과 의사의 승인 없이도 곧바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요즘 산부인과 의사들도 최신 연구를 통해서 카이로프랙틱의 효과를 이해하기 시작했으며 임신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치료 대신 자연적인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3. 출산후 & 카이로프랙틱

골반의 정상적인 각도는 치골을 중심으로 남성은 65도 여성은 85도인데 여성들의 경우 출산 전후로 110도까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출산 할 때 골반은 태아가 잘 나올 수 있게 벌어졌다가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수축이 되는데 자연적으로 수축이 되지 않는 경우 골반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골반의 통증은 허리 통증으로도 발전할 수 있으며 또한 골반주위에 불필요한 살들이 붙고 하체비만과 함께 순환장애 등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골반교정의 원칙은 골반 주변의 인대와 힘줄, 엉덩이, 허벅지, 허리 나아가서는 복부까지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것입니다. 출산으로 인해 벌어진 골반을 잘 관리해줘야 엉덩이가 급격히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골반이 틀어지는 것을 방지해 그 후에 일어나는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허리가 아프신 분들 중에는 무통증분만 주사를 맞아서 그렇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주사를 놓은 전문의들은 무통증분만 주사가 전혀 허리통증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Research를 살펴보면 많은 분들이 무통증분만 주사 후유증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보고 되어지고 있습니다. 허리가 아픈 이유가 무통증분만 주사였든지 아니였든지 간에 제 임상경험에 의하면 많은 분들이 치료를 받으시고 좋은 효과를 보고 계십니다.

<연세척추병원 이종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