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Scoliosis)에 대하여…

척추측만증(Scoliosis)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은 척추칼럼 7번째 시간으로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가 옆으로 구부러진 스콜리오시스는 미국인구의 10%가 가볍게든 심하게든 간에 걸려 있다는 통계가 나올 정도로 만연되어 있는 질병입니다. 스콜리오시스는 유아에서 청소년시기에 특히 중학생 연령 정도에서 많이 볼 수 있고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많습니다. 스콜리오시스에 걸려있는지 진단하는 방법 중 하나는 한 어깨가 특별히 높이 올라갔는지 한 엉치뼈가 높은지 등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왼쪽 어깨가 올라가고 오른쪽 어깨가 내려오는 형태가 제일 많습니다. 제일 먼저 스콜리오시스를 알려주는 신호는 의복이 잘 맞지 않는 것입니다. 치마나 바지 기장의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스콜리오시스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콜리오시스는 자세가 나쁜 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나쁜 자세는 어린아이가 성장하면서 교정이 되지만 스콜리오시스는 그렇지 않고 더욱 악화 됩니다. 따라서 시급히 스콜리오시스를 교정해 주지 않으면 상태가 더욱 악화되어 불구자가 될 뿐만 아니라 거동할 수 없게 되며, 심장병이나 폐병 등에 걸려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스콜리오시스가 생기는 원인, 스콜리오시스로 인한 질병, 그리고 스콜리오시스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스콜리오시스가 생기는 원인
첫째, 스콜리오시스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어려서 사고로 넘어지는데 있습니다. 만일 13세 이전에 사고로 척추에 큰 타격을 받게 되면 척추구조에 이상을 가져올 확율이 80% 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둘째, 3-5살 사이에 앉는 자세, 서는 자세, 자는 자세가 나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척추뼈가 완전히 굳지 않고 성장을 시작하는 미약하고 구부러지기 쉬운 시기이므로 머리, 어깨, 팔, 하반신의 무게가 불균형적으로 작용하면 스콜리오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셋째, 8-9 살 무렵 운동이나 장난을 치다가 입은 척추의 상처를 모르고 지나가거나 척추의 상처로 여러 달 동안 움직이지 못해도 스콜리오시스가 일어납니다.
넷째, 14-15살 사이에 입은 척추의 상처는 C굴곡형 스콜리오시스를 유발하며 점차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섯째, 척수의 상처로도 올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짧은 시간에 급속히 악화 됩니다.
여섯째, 자동차 사고, 직장사고, 일하는 자세의 불균형에 의해서도 발생이 됩니다.
일곱째, 생존경쟁으로 인한 심적 스트레스나 육체적 스트레스도 스콜리오시스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덟째, 유전적인 원인에서도 발생합니다.

2. 스콜리오시스로 인한 질병
척추가 S자로 구부러짐으로 인해 보기에도 나쁘지만 스콜리오시스가 만성상태로 악화된 환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부작용과 질병이 올 수 있습니다.
첫째, 지능의 하락, 두뇌의 퇴행같은 정신적 기능이 감소됩니다.
둘째, 근육의 힘이 쇠퇴하거나 근육이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근육통, 근육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셋째, 팔다리가 저리거나 허리, 어깨, 발, 발목 등에 통증이 심하게 옵니다.
넷째, 쉽게 피곤함을 느끼고 신경이 예민해져서 성품이 변하고 기운이 없어 모든 것을 귀찮게 여기게 됩니다.
다섯째, 아이들은 발육장애를 일으키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여섯째, 심장, 폐 등의 기능이 저하되어 저혈압, 호흡곤란, 천식등의 질병이 오고 호르몬분비 이상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3. 스콜리오시스를 치료하는 방법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스콜리오시스 초기상태에 걸려 있지만, 여기에 대한 상식이 부족하여 아무것도 모르고 지내다가, 몸이 많이 이상하여 척추전문가를 찾을 때는 이미 말기에 처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일반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운동프로그램, 잠잘 때 쓰는 척추교정침대, 특별척추띠(Brace) 사용등이 있고 심한 경우에는 척추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요즈음은 카이로프랙틱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유전적으로 오는 스콜리오시스를 제외하고는 모든 스콜리오시스에 카이로프랙틱 척추치료법이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4. 집에서 할 수 있는 척추교정법
집에서 할 수 있는 척추교정법은 치료보다는 예방과 스콜리오시스가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 주된 목적이며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째, 매일 일어서서 척추를 늘려주는 운동을 합니다. 만약 오른쪽으로 척추가 휘어 있다면 오른쪽으로 숙여 몸을 일자로 펴주는 운동을 합니다.
둘째, 잠을 잘 때에는 반듯하게 누워 자며, 베게는 머리만 받치지 말고 목도 받쳐줍니다.
셋째, 앉거나 서거나 눕거나 할 때 항상 자세를 바르게 갖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넷째, 몸중량이 무거우면 척추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므로 중량을 줄이도록 합니다.
다섯째, 척추의 측만이 심해지기 전에 특별척추띠(Brace)를 대거나 한 쪽 구두의 굽을 높여 몸의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스콜리오시스가 심하게 악화되면 지속적으로 교정치료를 받는다 해도 그 교정치료가 미미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스콜리오시스를 발견하는 것이 척추교정의 급선무입니다. 특히 유아기에서 소년기 당시에 척추가 구부러지기 시작하면 급속히 악화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척추측만증(Scoliosis)을 가지고 계시거나 의심이 가시는 분이 계시다면 가까운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 방문하셔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연세척추병원 425)582-1022으로 연락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yonseichiro@yahoo.com 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면 답장을 통해서나 칼럼을 통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연세척추병원 이종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