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연구(1)

다니엘서는 유대민족의 바벨론 포로 역사나 다니엘의 전기를 제공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이 지구에 존재하는 제국들의 흥망성쇠(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계획(예언)을 세상에 알리고자 하는 특별한 목적을 위해 쓰여진 책입니다. 다니엘 당시의 최고의 제국이었던 바벨론을 취급하신 방법과 그 나라가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담당할 역할에 대한 증언은 하나님께서 그 후의 세상 나라들을 어떻게 다루시며 심판하시겠다는 뜻에 대한 예증이라 하겠습니다.

다니엘서 연구의 중요성

다니엘은 마지막 때, 곧 세상 끝에 전해져야 할 마지막 경고의 소식(14:6~12)이 전파되어야 할 때까지 봉인된 그의 증언을 전해야 하였습니다. 다니엘서에 나와 있는 역사와 예언들은 우리를 이 세상 역사의 마지막 장면들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다니엘서를 연구하십시오. 그 안에서 보여지는 강하고 지혜 있던 자들의 인생을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그런 교만한 자들의 교만을 꺾고 인간의 위대함을 티끌에 묻고자 어떻게 역사하셨는지를 살펴 보십시오.

우리는 다니엘서의 연구를 통해 하나님께서 온 우주의 왕이시며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 모든 지혜의 근원되시며 현재의 통치자이시며 미래를 계시해 주시는 이 우주에 오직 한 분이신 위대한 하나님이신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인간이 자기의 영혼을 이 땅의 헛된 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얼마나 가련하고, 연약하며 얼마나 단명한지 그리고 얼마나 그릇된 것인지에 대해 철저한 회개가 일어날 것입니다.

이 끝 시대의 우리들은 우리가 갖고 있는 모든 빛을 통하여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이 깊게 깨닫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이 사실은 우리들에게 다니엘서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함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통회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탐구하고 오직 하나님께서 만이 주실 수 있는 지식의 길이와 넓이와 깊이와 높이를 더 많이 깨닫고자 기도해야 합니다. 이렇게 기도하며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통해 계시되는 진리들은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귀한 것입니다(벧전 1:12 참조). 우리가 이 세상 역사의 끝에 가까이 이를수록 마지막 시대에 관한 예언들은 특별히 우리가 연구해야 할 중요한 주제입니다.

*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

To Heaven Publishing House

855-767-8887, info@toheaven.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