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식 “알고 계십니까?~” (2)


홈 인스펙션은 구입할 주택의 상태를 보고
, 혹시 있을지 모르는 문제점을 정밀 진단 하는 과정이다. 집에 대한 냉 난방 시스템, 수도및 하수 시설, 전기 관련과 유관으로 보이는 주택 부분과 외형의 구조물에 한해 검사를 한다. 인스펙터는 의심이 간다고 해서 직접 외벽을 뜯어내지 않으며, 발견된 부분을 직접 수리하거나 어떻게 수리 하는지 제안하지 않는 대신, 더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면 그에 따른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라고 명시한다.

또한 인스펙션 기간에 바이어는 주위의 이웃은 물론, 현재 주택이 위치한 동네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검사할수 있다. 대부분의 단지내에 있는 주택의 경우에는 지켜야 할 규칙과 앞으로 예상되는 단지 내의 발전 기금등, 현재의 주인이 지불하고 있는 HOA (Home Owner’s Association) 의 내역들도 받아 볼수가 있다. 또한, 새로 조성한 단지인 경우, 하수도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지불된 비용이 바이어에게 인수 인계될 때에는, 향후 얼마 동안 계속적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도 알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셀러가 제공하는 판매자의 공개 서류에 기재되어 바이어에게 전달된다.

콘도인 경우, 자신이 거주 목적 외에 투자 목적으로 구매 한다면, 해당 콘도의 랜탈 캡 (Rental Cap: 임대 가능한 최고치 비율) 도 알아 보아야 한다. 랜탈 캡 (Rental Cap) 은 현재 렌트로 살고 있는 세입자들의 허가된 가구수의 최대치인 숫자를, 전체 대비 퍼센트로 계산한 것이고, 또한 얼마나 소유주가 거주 하고 있는지에 관한 지표가 되며, 바이어가 투자용으로 융자를 할 경우에 영향을 끼친다.

인스펙션에서 전반적인 주택의 상태를 체크하며, 모든 상황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바이어는 계약 서류에 명시된 기간 안에 서면으로 셀러에게 수리를 요구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셀러가 기재된 모든 항목을 고쳐 줄수도 있고, 아니면 부분적으로 수용 할수도 있고, 아니면 전혀 고쳐주지 않을수도 있다. 그런 경우 다른 대안을 제시 하던가, 아니면 최악의 경우,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수도 있다.

바이어와 셀러간의 동의가 이루어 지면, 인스펙션의 조건부 조항은 철회된다. 요즘 같이 셀러 마켓인 경우에는,미리 인스 펙션을 하고 오퍼를 넣는 방법도 있다. 인스펙션 조건부 조항 없이 오퍼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바이어의 경쟁이 많은 주택의 구매를 위한 강력한 오퍼(Winning offer) 를 하기 위해서는, 최선의 방법을 동원할수 있는 전문가와의 상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