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 강도를 예방하는 방법(3)

비즈니스에서 강도를 예방하는 방법(3)

일과 중 다른 시간에도 강도를 당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 매장들은 문을 여는 시간과 문을 닫기 전 한 시간 동안이 강도를 당하기에 가장 취약하다. 비즈니스 오너들은 매장을 열고 닫을 때 아래의 절차들을 따르면 가장 취약한 시간대에 강도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매장을 열 때의 유의점

1. 매장을 오픈할 때 최소한 두 사람이 있어야 한다.
2. 점원 한명이 차에서 기다리고 있는 동안, 다른 점원은 누군가 차안에서 기다리고 있거나 매장 뒷문에서 서성거리는지 살펴보기 위해 매장 주변을 차로 돌아본다. 가능하다면 한 사람은 뒷문 입구에 누군가 억지로 들어가려고 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차
안에 있는 상태에서 뒷문을 살펴본다.
3. 뒷문의 입구에 침입하려고 한 흔적이나 수상한 사람이 보인다면, 전화로 경찰에 연락해 야 한다. 그런 경우 경찰이 도착하기 전에는 매장에 들어가서는 안된다.
4. 만일 위험한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면, 한 점원이 매장 문을 열고 들어가는 동안 다른
점원은 매장에서 안전한 거리에서 차안에서 기다린다.
5. 매장에 들어간 점원은 매장 안에 누군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둘러본다.
6. 점원들은 매장 안을 점검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한다. 매장 밖에 있는 점원은 위험을 감지하거나 매장 안에 들어간 점원이 매장 앞으로 나올 시간이
되었는데도 나오지 않는다면 경찰에 연락해야 한다.
7. 매장 안에서 점검을 하는 직원은 밖으로 나와서 모든 것이 문제없다는 신호를 보낸다. 8. 밖에 있는 직원은 문제없다는 신호가 없으면, 매장 안으로 들어가서는 안된다. 사람들은 이 시점에서 보통 경찰에 연락을 하지 않는다. 우려되는 상황을 보고하고 즉시 경찰이 와서 확인해 주도록 요청한다. 이때 경찰은 플래시 라이트나 사이렌을 켜지 않고 온다.
9. 매장 출입문은 허락받은 점원이나 오너가 필요에 따라 여는 것을 제외하고는 매장을
오픈할 때 까지 계속 잠겨있어야 한다.
10. 뒷문은 매장 오너나 메니저가 열어야 한다.
11. 낯선 사람이 매장 오픈 전에 매장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

매장을 닫을 때의 유의점
미리 계획된 절차에 따라서 매일 매장을 닫아야 한다. 아래의 단계들은 폐점시간에 있을 수 있는 강도의 위험을 줄여줄 것이다.
1. 점원들에게 폐점 전 시간대에 매장 안의 수상한 사람이나 밖에서 서성거리는 사람을 경계하도록 교육한다.
2. 폐점 한 시간 전부터는 뒷문을 열어놓지 않도록 하는 규정을 만들어서 시행하도록 한다.
3. 비상시에 대피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밤에는 어떤 이유로든 뒷문으로 드나드는 것을 금지한다.
4. 출입문를 잠그고 손님이 모두 나간 뒤 책임을 맡은 직원과 적어도 한명의 훈련된 직원이 매장 안을 점검한다. 화장실, 냉각기, 음료창고, 컴프레서 룸 등 사람이 숨을 수 있을만한 장소는 모두 확인한다.
5. 매장에 손님이 있더라도 폐점 시간에 내부의 문은 모두 잠근다.
6. 메니저는 폐점시간에 신속하게 내부의 문을 잠그고 바깥 출입문 앞에 대기해 서 있다가, 손님이 떠나는 즉시 바깥 쪽 문을 잠근다.
마지막까지 남은 손님 몇 명이 나갈 때 마다 문을 열어주었다가 다시 잠근다. (부주의하게 출입문 락실린더에 열쇠를 놓아두지 않도록 한다)
7. 차에 문제가 생겼다고 하는 것 등을 포함해서, 어떤 이유로든 손님이나 잘 모르는 사람이 폐점한 이후 다시 매장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차에 문제가 생기거나 버스를 놓쳤다는 등의 문제가 생겼을 때, 문을 열지 않은 상태에서 이야기하고, 그 사람을 도와줄 사람에게 전화로 연락을 대신 해 주도록 한다.
8. 매장에서 점원이 혼자 나가지 않도록 한다. 적어도 둘이나 세 명 이상의 점원이 매장을 잠그고 함께 떠나도록한다.
9. 마지막에 함께 떠나는 점원들은 위험에 대비해 경계하는 훈련을 받도록 한다. 점원들은 다른 모든 점원들이 차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모든 직원들이 동시에 떠난다.
교대로 늦게까지 일하는 점원은 가능한 차를 매장 입구 쪽에 주차해 놓는다.

다음 주에는 영업시간 이후 매장 문을 열게 되는 경우의 유의점과 현금을 안전하게 다루는 방법, 실제 강도 발생 시의 행동요령 등을 알아보겠다.

[칼럼제공: Protection 24 Hour 877-900-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