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 강도를 예방하는 방법 (2)

비즈니스에서 강도를 예방하는 방법 (2)

강도의 다양한 범죄행태 파악 및 예방대책

미 법무부에 따르면, 강도는 사람이나 사람이 보호하고 관리하는 금전적 가치가 있는 것을 협박하거나 피해자를 두렵게 만드는 폭력을 동원하여 억지로 빼앗거나 빼앗으려고 시도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강도는 그 피해자를 상해하는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위협적이고 잔인한 범죄이다.

어떤 강도들은 하루나 이틀치의 마약을 살수 있는 현금이면 만족하는 Punch & Run하는 아마추어들이다. 이런 경우에 잃게 되는 돈은 현금출납기 한두 대에서 강탈해 갈수 있는 정도이다. 만일 현금을 제대로 빼 갈수 없게 되면 매장은 훨씬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아마추어 강도든 전문적인 강도이든 타겟으로 삼은 대상에게서 가져갈 수 있는 것과 위험을 저울질 한다. 목표는 위험부담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현금을 손에 넣는 것이다.

강도는 어떻게 자신들의
타겟을 고르나?

-매장 밖에서 망보기
직업적인 전문 강도는 자기가 목표로 삼은 타겟을 주시하면서 살펴볼 시간이 충분히 있다. 그는 감시카메라에도 전문가가 된다. 매장의 바깥에서 관찰을 하는 동안 강도가 비교하고 검토하는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1. 매장을 개점하고 폐점하는 과정들
점원들이 강도가 들 가능성에 대해 경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가? 보통 몇 명의 직 원들이 매장을 열고 닫는가?
2. 가장 가까운 경찰서의 위치
상황발생시 경찰차가 매장에 빨리 올수 있는지, 혹은 경찰차가 매장 근처를 자주 순찰을 하는가?
3. 비즈니스가 끝나는 시간대에 뒷문 단속이 잘 되고 있는가? 점원들이 매장 문 닫기 직전 에 뒷문 밖으로 쓰레기통이나 물건들을 나르는가? 뒷문 근처에 숨을 곳이 있는지? 조명 이 몸을 숨길 수 있을 만큼 적당히 어두운가?
4. 도주하는 길목에 신호등, 도로공사나 철도가 없는지, 필요한 경우 하이웨이가 가까운가?
5. 매장에 드나드는 손님의 숫자로 볼 때, 당일 늦은 시간에 현금출납기에 얼마만큼의 현금 이 있을 것인지?
6. 매장에서 돈이 어떻게 은행으로 운반되는지? 매장 매니저가 현금을 수송하는지? 만일 그 렇다면, 매니저가 은행에 도착하기 전에 강탈하는 것이 가능한가? 매니저가 매일 같은 경로로 동일한 시간대에 은행에 가는가?

범죄자가 타겟으로 삼은 매장의 매일의 매상과 주간의 매상을 추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는 매장 당 평균 매상과 계산대 당 평균 주당 거래나 다른 유용한 정보들을 담고있는 상거래 매거진을 쉽게 손에 넣을 수 있다. 만일 그가 밖에서 매장을 감시하는 동안 매장 내 상황이 느슨해진다면, 그 다음단계는 안으로 들어와서 매장을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다.

-매장 안에서 관찰하기
매장 안에서 매장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은 전체 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경험 있는 범죄자가 취할 수 있는 행동들은 아래와 같다.

1. 물건을 사는 손님으로 가장해서 매장에 가본다.
2. 감시카메라와 알람 시스템을 확인한다.
3. 화장실에 가는 것처럼 가장하면서 창고나 직원 대기실에 들어가 본다. 실제로는 뒷문을 통해 도망갈 경로를 확인하는 것이다.
4. 비즈니스 마치는 시간대에 운영하는 현금출납기의 수를 확인한다.
5. 얼마나 큰돈이 취급되는지 그리고 어디에 놓는지 알아내기 위해 한가지 물건을 사면서 $50 지폐나 $100 지폐를 지불한다. 돈 서랍을 관찰하고 손에 넣을 수 있는 현금을 대중 잡는다.
6. 매장 문을 닫는 절차와 폐점 시간 직전에 직원이 몇 명이나 있는지 관찰한다.

범죄자는 항상 상대를 찾는데, 범행의 대상으로 좋은 타겟은 범행의 대상으로 쉽지 않은 타겟보다 더 자주 강도를 맞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다음 주에는 강도의 위험을 줄이는 시간대와 상황에 따른 매장 안전운영 지침과 현금을 다루는 방법, 강도 발생 시의 행동요령 등을 알아보겠다.

[칼럼제공: Protection 24 Hour 877-900-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