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 강도를 예방하는 방법 (1)

FBI에 의하면, 강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지역에 따라서 강도발생의 비율이 다양한데, 미국의 남부는 가장 높아서 38.3%이고 서부는 23.6%. 북동부는 18.5%, 중서부는 19.5%이다. 연중 8월과 10월에 강도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2월과 4월이 적게 발생한다.

강도는 언제 어디서든 당할 수 있지만, 보통은 예상할 수 있는 환경과 예측할 수 있는 시간대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강도 발생은 밤 8시부터 증가하며 새벽 3시이후에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 겨울에는 밤이 길어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강도는 강도 한명이 피해자 한명을 상대하며 범행은 시작해서 끝마치는데 1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체포된 강도의 61%는 25세 미만이고 그중 90%는 남자이며, 흑인은 54%, 백인이 44%이고 나머지는 다른 인종이다. 범죄는 마약과 관련되거나, 필요한 경우 싸우거나 도망가야하기 때문에 대부분 젊은 연령대이다.

비즈니스 상황에서 강도를 당하는 경우에는 희생자가 반항하지 않는 한 다치지는 않는다. 강도를 방지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물건을 훔쳐가려는 들치기는 점원이나 주인이 적발하여 저지하려고 하면 강도로 돌변할 수 있다.

강도는 자신이 요구하는 것을 피해자가 순순히 따르도록 놀라게 만들고 폭력을 과시한다. 불행히도 피해자는 놀라고 위협받을 때 상황에 적절하게 행동하지 못하고 강도를 자극시키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그렇게 되면 강도는 겁을 먹고 피해자를 해치게 된다.

비즈니스에서 감시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화되는 추세인데, 감시카메라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고마 지역에 친분이 있는 두 사람의 그로서리 주인이 있었는데, 한 사람은 비디오 테입으로 녹화하는 감시카메라를 가지고 있었다.
도둑을 맞고 나서 녹화 테입을 확인했을 때는 화질이 너무 떨어져서 범인의 얼굴을 확인할 수 없었다. 계속 반복해서 녹화시키는 문제로 화질이 떨어져 정작 문제 상황에서 경찰조사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한 것이다.
그 후 또 다른 그로서리 주인이 도둑을 맞았는데, 그의 감시카메라는 디지털로 화질이 좋았고 결국 범인은 잡혔던 경우가 있었다.

비즈니스를 상대로 하는 강도를 예방하는 비법 중의 한 가지는 현금출납기에 현금을 최소한만 가지고 있는 것이고, 이런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손에 넣을 수 있는 현금이 얼마나 되는냐와 잡힐 위험의 정도에 따라서 범행이 좌우된다.

강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을 보면, 강도는 그들의 타겟을 먼저 고른다.
강도는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정도와 그에 따른 보상에 대해 저울질을 해 보고 이득이 되는 쪽으로 행동을 개시한다. 고려되는 두가지 주요 요인은 첫째는 손에 넣을 수 있는 현금이 많은 경우와, 두 번째는 범행 후 완벽하게 도주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강도는 다음과 같은 경우 범행을 시도하기에는 위험하다고 판단해서 포기하게 된다.

1)일하고 있는 종업원의 수가 많거나 손님이 많은 경우,
2)감시카메라와 알람시스템이 설치된 경우,
3)도주 경로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이다.

[칼럼제공: Protection 24 Hour 877-900-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