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맞은 충격을 극복하는 방법

지난 주 예고한대로, 도둑이나 강도를 당한 희생자들을 전문적으로 상담하는 임상 사회복지사인 Brett Pelletier가 제안하는 도둑맞은 경험에서 오는 정신적 충격과 고통을 극복하기 위한 TIP들을 알아보겠다.

만일 도둑을 맞았을 경우 즉각적으로 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

– 경찰 신고의 중요성!

놀랍게도 상당히 많은 강도, 절도의 희생자들이 경찰에게 사건을 신고하지 않는다. 사실상 범인이 잡히지 않을 것이고 도둑맞은 물건은 벌써 솜씨 좋게 처리가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만일 범죄를 신고하지 않는다면, 범죄자가 자기가 저지른 범죄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할 도리가 없고, 당신의 귀중품들은 주인을 되찾을 수가 없다. 경찰에 신고를 하면, 적어도 용의자가 확인되고 당신의 물건 중 어느 만큼은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범죄를 신고하는 것은 도둑의 희생자가 되는 경험으로 인한 정신적인 충격으로부터 심리적으로 회복되는 첫 번째 단계이다. 서둘러서 경찰서에 갈 필요는 없다. 사건 현장인 집이나 비지니스에서 아무것도 만지거나 옮기지 말고 밖으로 나와 차안에서 문을 잠근 채 혹은 이웃집에 가서 경찰에게 전화로 신고하는 것이 안전하다. 경찰은 사진을 찍고 다친 사람이 없는지 확인하고 지문을 채취할 것이다.

– 자세한 피해의 내역을 보고하라

도둑맞은 물건의 리스트를 만드는데, 각각의 아이템별로 자세하게 특징을 묘사하고 물건의 값어치를 적어라. 이 리스트를 경찰이 빨리 받을수록 더 빨리 실제적인 조사가 시작되기 때문에, 도둑맞은 것을 발견한지 24시간 내에 이 정보를 경찰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보험회사에 손실에 대한 보상한도를 정하기 위한 손해사정을 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많은 주거침입의 희생자들은 잃어버린 물건의 항목들을 적어나가면서 정서적으로 매우 힘들어 한다. 안전해야할 장소가 침범당하고, 값나가고 정서적으로 소중하게 여기는 물건들이 도난당했다는 사실에 직면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직면은 정신적 충격을 치료해가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단계이다.

– 청소하고 재정돈하라

종종 희생자들은 도둑이 집을 샅샅이 뒤지고 손상 되었을 때 크게 침해당했다고 느낀다. 집안으로 침입하고 샅샅이 뒤지는 과정은 희생자의 신성한 은신처인 집을 무참히 짓밟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능한 한 집안을 빨리 청소하고 본래 모습을 되찾도록 하는 것이 삶의 질서를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 가구를 옮기고, 방을 다시 페인트칠하고 꾸미는 것이 도둑맞은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전의 집은 도둑맞았지만, 더 좋아진 새로운 모습의 집은 범죄자에게 침해당하지 않은 새로운 환경이다.

-알람 시스템을 설치하고 Self-Defense 클래스를 들어라

“도둑 침입에 따른 정신적 충격의 한 가지 중요한 요소는 ‘나에게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고 생각하는 환상을 깨는 것이다. 도둑, 침해, 자연재해 등의 희생자들은 자신들의 삶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취약한 면이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또 그 결과를 인정하는 것에 심적인 어려움을 느낀다.”고 Pelletier는 말한다.
앞으로도 희생자가 되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훌륭한 두 가지 방법은 알람시스템을 갖추는 것과 호신술 클래스를 듣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찰서에서는 커뮤니티의 멤버들에게 무료로 성폭행방지(RAD) 시스템 코스를 운영하는데, 그 프로그램 가운데 호신술 클래스가 있다. 집과 비즈니스에 안전대책을 세우고 호신술을 배우는 것은 도둑 침범의 희생자에게 안전감을 회복시켜 나가는 좋은 방법이다.

[칼럼제공: Protection 24 Hour 877-900-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