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 강도를 예방하는 방법(4)

비즈니스에서 강도를 예방하는 방법(4)

영업시간 이후 매장 문을 열게 되는 경우의 유의점
교묘한 강도는 폐점한 이후 매장에 위급상황이 발생한 것처럼 꾸며서 오너나 메니저가 매장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속임수를 쓸 수도 있다. 강도는 유틸리티나 전화회사 직원같이 가장해서 전화할 수도 있다. 영업시간 이후에 전화를 받고 확인을 하기위해 매장으로 돌아갈 때는 반드시 아래의 단계들은 거쳐야 한다.

1. 책임지고 열쇠를 맡은 직원만 영업시간 외에 매장으로 갈수 있도록 정해야 한다.
2. 책임 맡은 직원은 자기 집에 모든 유틸리티와 서비스 회사의 밤시간 전화번호나 응급전화번호를 포함한 전화번호 리스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경찰, 소방서, 알람회사, 전기, 가스, 수도, 전화회사, 열쇠, 유리회사 등)
3. 매장의 문제를 확인하러 가야하는 전화는 전화건 사람이나 회사가 누구인지 확인되어야 한다.
4. 확인이 되든 안되든 경찰에 연락한다. 만일 전화건 사람이 확인되었다면, 경찰에게 지정된 시간에 매장에서 만날 것을 요청하면서 자신이 타고 가는 차량을 설명해 준다.
5. 매장에 도착했는데 경찰이 거기 있지 않다면 매장 근처에 차를 세우지 않는다. 매장으로부터 안전한 거리에서 경찰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유틸리티 회사 등의 차량이 매장에 주차되어있더라도 이 절차를 따른다.
6. 매장으로 떠나기 전에 가족이나 주위의 사람들에게 당신이 매장으로 간다는 것, 가는 이유, 집으로 돌아올 시간을 알린다. 그리고 집에 돌아오면 알려주겠다고 말해준다.
7. 당신이 다시 집으로 돌아오겠다고 했던 시간에서 15분 이상 지나도 집에 오지 않거나 전화도 없다면 당신의 가족은 경찰에 연락해야 한다.

영업시간 이후 매장으로 돌아가게 되는 점원이나 오너는 좀 번거롭고 불편하더라도 이러한 절차들을 따라야만 한다.

현금을 다루는 법
매장을 열고 닫는 데 있어서 분명히 안전조치를 따르더라도 강도는 매장을 털려고 할 수도 있다. 만일 강도가 “Hit and Run” 타입이라면, 그는 관리차원에서 일상적으로 취해지는 예방대책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강도예방 프로그램에서 최우선적 목표는 불필요하게 현금을 쌓아두는 것을 피함으로 많은 현금의 손실을 막는 것이다.
1. 현금출납기의 보유금액은 최소한으로 한다. 어느 때, 어느 현금출납기에서도 현금과 체크의 총금액을 제한해 놓는다. 만일 현금출납기가 보유제한금액을 자동으로 신호해주는 타입이 아니라면, 캐쉬어는 보유제한금액에 다다르면 현금을 픽업하도록 전화하라고 교육한다.
2. 바쁜 시간동안은, 헤드 캐쉬어가 정기적으로 현금출납기를 확인하고 현금을 가져가도록 한다.
3. 현금을 모으고 세어서 주어진 시간에 안전하게, 지체되는 일 없이 은행에 입금하도록 한다. 은행 입금은 최소한 하루에 한번은 하도록 한다.
4. 매장에 밤사이에 많은 양의 현금을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두지 않도록 한다. 다음날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필요한 만큼의 현금만 보유한다.
5. 이용 가능한 현금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서 급여나 개인수표는 미리 결정한 시간(예를 들어, 오후 6시) 이후에는 현금화하지 않는다.

강도 발생시
매장의 강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은 실제 강도 발생시에 점원이 취해야할 행동에 대한 절자와 훈련을 포함해야 한다. 이것은 강도예방 교육프로그램과 반대되는 것 같지만, 강도예방 계획에 있어서 목적 중의 하나는 강도 발생시 점원과 손님이 부상을 당하거나 살해되는 위험을 줄이는 것이다.
매장에 있는 모든 점원은 강도 발생시와 추후 행동 방법을 훈련받아야 한다. 아래의 제안들은 점원을 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모든 점원은 무장한 강도에게 저항하지 않고 강도가 그들에게 말하는대로 행동하도록 가르친다.
2. 현금을 취급하는 캐쉬어는 강도가 가방에 돈을 넣으라는 요구에 아무 생각없이 즉각적으로 요구에 따르도록 한다.
3. 점원들과 훈련을 하는 동안, 강도가 행동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인상착의에 집중하라고 한다.
4. 강도가 매장을 떠나자마자 경찰을 부른다. 즉시 문을 잠그고 다시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다.
5. 강도가 장갑을 끼지 않았다면 강도가 무엇을 만지는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강도가 만진 것들은 모두 보존하고 경찰에게 알려준다.
6. 강도의 차량을 잘 식별하도록 하지만, 강도가 도망갈 때는 매장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강도는 차를 몰고 가면서 매장에 총을 몇 방 쏠 수도 있다.
7. 손님이나 목격자가 있다면 경찰이 올 때까지 있어달라고 요청하고 그가 본 것을 잘 설명해 달라고 한다.
8. 손님이나 점원이 강도의 인상착의를 쓸때, 서로 쓰는 내용을 비교하지 않도록 한다.
9. 범죄현장을 훼손하기 전에, 경찰이 지문을 확인하기 위해 점검해야할 지역의 먼지를 털어내기 원하는지 물어본다.
10. 뉴스나 미디어에 어떤 정보도 주지 말고, 모든 질문은 매장 메니저에게 넘긴다. 강도의 직접적인 피해자가 된 점원은 조용한 곳으로 인도하여 다른 점원들과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못하도록 한다. 피해자인 점원은 안정이 되는대로 Robbery Description Form과 Identification Form을 작성하도록 한다.
121. 내장 오너와 메니저는 뉴스나 미디어에 어떤 정보도 줄 의무가 있는 것처럼 생각할 필요가 없다. 피해금액은 언론이나 경찰에 말할 필요가 없다. 경찰은 정보를 얻은 것을 범죄자를 잡고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12. 범죄사건을 신고와 피해액을 입증에 관련하여 보험회사의 요구사항을 따른다.
13. 소매상들은 어떤 타입의 강도이든지 손님이나 점원 모두에게 정신적으로 아주 충격적이고 스트레스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칼럼제공: Protection 24 Hour 877-900-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