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은 안전하십니까?

문명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자녀들은 바쁘고 노인들은 적절한 돌봄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들은 혼자 살거나, 가족들이 다 나가고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경우 특별히 더 안전을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범죄는 쉬운 대상을 선택한다. 노인들은 침입자에게 저항할 힘이 약하기 때문에 도둑들은 노인들을 범죄의 표적으로 삼는 경향이 있다.

홈 시큐리티 시스템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대책을 세울 수 있는데, 노인세대는 아무래도 과학기술을 다루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쉽다. 연로하신 분들이 적절하게 알람 시스템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주고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친절한 알람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알람 시스템은 가정이나 비즈니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과학기술을 사용하였지만, 노인들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있다.

노인들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져서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또 뇌졸중이나 심장발작을 일으키는 위급상황 등에서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 휴대폰이나 리모트 키의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알람회사로 신호가 가고 알람회사에서는 필요한 응급처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게 된다.

도둑이 들거나 다른 위급상황이 생겼을 때, 알람회사에서 즉시 상황파악을 하지만, 만일 고객 본인과 직접 통화를 하지 못하였더라도 지역 경찰이 출동할 수 있다. 또한 노인들은 알람이 울렸을 때 자녀나 이웃이 빨리 위급한 장소에 오도록 미리 부탁을 해 놓는 것도 좋다.

혼자 있거나, 혼자 외출을 하거나, 낯선 곳을 여행하거나, 은행 ATM 앞에서 용무를 보거나, 쇼핑하러 가서 주차장에 있을 때라도 … 일상의 모든 상황에서 노인들은 취약해서 공격받기 쉽고 희생자가 되기 쉽다.
노인들이나 가족들이 유의해야 할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노년의 안전을 위한 체크 리스트

– 쇼핑을 하거나 산책을 할때 항상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간다.

– 밤에는 특히 혼자서는 나가지 않는다. 인적이 드문 어두운 곳은 피한다.

– 혼자 산다면 집에 하숙을 치는 것도 고려해 볼수 있다. 집에 들일 사람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판단하는 것이 물론 중요하다.

– 자물쇠, 체인, 알람시스템 등의 안전대책을 세운다.

– 전화상으로 누구에게든 개인 정보를 주거나 물건을 사지 않는다.

– 휴대폰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응급상황에 언제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 낯선 사람을 집에 들이지 않는다. 수리공이나 배달부가 오기로 되어 있다면, 믿을만한 사람과 함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값진 물건을 늘상 있던 자리에 그대로 두지 않는다. 질이 좋지 않은 사람은 재빨리 당신의 집을 살펴보면서 평소 두는 자리에 있는 지갑이나 보석 등을 보고 곧 유혹을 받는다. 그들의 손길이 미칠 수 있는 곳에 유혹거리를 두지 않는다.

– 자기 자신을 잘 관리하면서 활동적이 되도록 외부활동을 하는 것을 권한다. 운동이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클래스에 들어가거나 호신술을 배운다. 혹은 당신의 노년을 이끌어 가는데 도움이 되는 다른 클래스를 듣는 것도 좋다. 스스로 침체되거나 고독하게 혼자 내버려두지 않는다. 신뢰하는 친구나 가족 같은 다른 사람들을 당신의 삶에 끌어들여 활력있는 생활이 되도록 한다.

– 만일 밖에 혼자있는데 공격을 당했다면, 서서 크게 소리지르고 뛰면서 당신이 피해당한 것을 사람들이 알도록 한다. 만일 강도가 당신의 지갑을 원하면 그냥 주어라 생명을 위협당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은가?
중요한 개인 정보가 있는 것들은 집에 두고, 볼일에 필요한 물건만 갖고 다닌다.

– 새 TV나 스테레오나 비싼 물건을 샀을때, 빈 박스를 쓰레기통 옆에 아무렇게나 놓지 않도록 한다. 이것은 이집을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비싼 물건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도둑을 초대하는 것과 다름없다. 가능하다면 조각을 내서 버리거나 창고의 컨테이너로 재활용한다.

누구도 100% 보장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예방대책을 세우면 범죄의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우리가 안전으로 든든히 무장되어있고 자신감에 차있다는 것을 알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잠재적인 위협은 물러가 버린다.

[칼럼제공: Protection 24 Hour 877-900-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