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1

이제 집안정리가 끝났으니 이층으로 올라가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셀폰의 벨이 울리기를 몇번째, 자기전에는 전화를 안받고 싶은 마음이라 ( 잠자기전 복잡한 일을 전화로 얘기를 하게 되면 잠자리가 편안하지가 않기에..)

무시하려고 하는데 전화벨이 지속적으로 울린다.

전화를 집어들고 누군가 보니 예전부터 잘아는 어느컴퍼니의 미국매니저다. 약간의 불길한 생각에 전화를 받아 얘기를 들어보니 오마이! 마이!

레지나, 지금 쌤이 여기에 와있단다.

그래, 지금 시각이 몇시인데 쌤이 왜거기에 와있지?

글쎄 나도 쌤이 여기에 와있는지를 모르겠단다.

매니저의 말로는 자기네가 방을 점검하려고 온방을 체크하는 중이었는데 그중에 한방에서 쌤이 그야말로 널부러져서 자고있는데 술에 완전히 떡이 되어서 ( 나도 이말을 잘몰랐는데 이번에 배웠다. 술이 너무 취하면 흐늘거리는 떡처럼 늘어진다는 표현 ) 아무리 붙잡고 흔들어 깨워도 움직이지도못하고 아예 눈조차 뜨지 못한단다.

그래, 그럼 얼음물을 살짝 얼굴에 발라보지?

그럴까?

레지나 ,그래도 못깨는데..

그럼, 얼음물을 몇방울 머리 에다 떨어뜨려봐?

오케!

그래! 지금 눈을 떴는데,

어떻게 된거냐고 물어보니 쌤이 일을 하러 왔단다.

그래! 지금이 몇시인데 일을 하러 온거지?

글쎄… 얘가 이런거지?

그럼 쌤을 나하고통화하게 바꿔봐!

전화선 저너머로 술에 완전히떡이된 쌤의 목소리가 혀가 제대로 안돌아가는지 뭐라고 하는줄도 모르게 웅웅거리며 들려온다.

나는 정신을 바짝차리며 쌤의 얘기를 들어보니 자기가 쉘터에서 자다가 시간을 보니 7시라 일에 늦을까봐 무조건 버스를 타고 일하러 온거란다.

그런데 지금 밤인줄 모르고 있는거니? 하고 물으니 지금밤이 아니고 아침이란다.

그래, 그럼 아침이 이렇게 깜깜하느냐고 물으니 자기도 이상한지 전화를 받으면서 옆의 사람들에게 지금이 밤이냐 낮이냐를 묻고있다.

물론 밤열시경이지!

그리고 너어떻게 그렇게 술을 그렇게나 많이 마시고 일터로 갈수가 있느냐고 물어보니? 쌤은 자기는 술을 안먹고 아침에 늦게 일어나서 서둘러서 일을 나온건 뿐인데 여기있는 이사람들이 자기보고 술에 취했다고 한다며 너는 그래도 내편이 되어주어야 하지않느냐면서 오히려 취한 목소리로 나를 나무란다.

나는 쌤하고 얘기를 해보았자 아무런 소용이 없을것 같아 매니저에게 쌤을 무조건 내보라고 하니 걱정이된 매니저는 지금 이시각 이애를 내보내면 어디로 가느냐고 물어온다.

아무튼 내가 알아서 할테니 그애를 무조건 내보내라고 하니 저쪽에서 들려오는 전화선 저너머에서

쌤의 소리가 들린다.

자기는 지금 쉘터로 돌아가도 시간이 늦어져서 받아주지를 않으니 여기서 자고 간단다( 지맘대로).

나는 다시 쌤을 바꾸어 달래서 지금 당장 밖으로 않나가면 그매니저가 경찰을 부를테니 나가야 돼! 라고 말하니 쌤은 그러면 자기는 어디서 잠을 자야하냐고 묻는다.

그럼 네가 묵고있는 쉘터에 내가 전화를 해서 late entry( 늦게라도들어갈수있게 해놓을테니 지금 당장나가라구!)

매니저가 다시 전화를 바꾸더니 레지나 we tried our best but doesn’t work!

우리가 노력을 해보았는데 절대로 안될일이니 쌤의 나머지 급여를 체크로 지불을 해서 지금 밖으로 내보내겠단다.

오케!

나는 시애틀다운타운우리프로그램의 밤에근무하는 카운셀러 크리스에게 전화를 걸었다.

크리스 ,나는 000프로그램의 카운셀러 레지나인데 나에게 얘기해줘!

그동안 쌤이술을 계속먹은거야?

크리스는 밀하길 쌤은 항상 술에 젖어있었는데 먹어서 몸이 흔들릴 정도면 자기네 쉘터에 못들어오게 하니까 그정도는 아니라도 술에 취해있었단다.

그래, 그럼 지금 쌤이 북쪽에서 시애틀다운타운까지 가야하는 시간이 있으니 쌤이 들어오는대로 너희쉘터에서 받아주기를 바래!

그날 밤새 꿈을 꾸었다.

아니, 한숨도 못잤다는.표현이 맞을껏 같다.

이제 자리를 잡아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수있으라고 기대했던 내마음의 기대가 무너지기 시작을 하면서 스스로 위로해보기도하고… ( 아이구 내자식도아닌데 내가 어떻게 할꺼야!

자기 하기나름인데 못하면은 할수없지!)

아니, 그래도 쌤이 나를 깜쪽같이 속였을까?

아니, 제인생이 너무 불쌍한데 어찌하지?

아니, 언제 쌤이 나를 속였어!

나를 만나러올때마다 술냄새가 나도 쌤이 아니라고 하니까는 나는 그얘기를 믿고싶었던거지!

아이구 나쁜놈!

그러나 여기서 쫒겨나면 다음주에 인터뷰하기로한 훌타임포지션을 준다는 그학교의 청소일은 못하게 될텐데?

지금여기에서잘하고있어야 그쪽에 좋은 추천을받을수가있을텐데..

이런저런 생각에 밤을 꼬박새웠다.

아침에 잠을 못자서인지 머리가 지끈거리고 아파왔다.

거울을 보니 얼굴색은 하얗다. 그동안 폐렴으로 고생하다가 이제 좀날만하니까…

아침 일찌기 사무실로 나가서 일을 하고있는데 아래층 로비에서 레지나 레지나 찾는소리가 울려퍼진다.

음! 음! 음! 쌤이 왔겠구나!

아니나다를까 술이 깬건지 풀이 팍죽어버린 쌤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쌤을 카운셀링오피스로 들어오라고 하고 자리를 마주했다.

나에게 할말있니?

묵무무답!

그럼 어제저녁 무슨일이 있었는지 기억하지? 그얘기를 해봐!

쌤은 어디서 맞았는지 눈두덩이밑에 시꺼멓게 멍이든 얼굴로 나를 쳐다보며 입을 뗀다.

자기가 어제 쉘터에 4시에 들어가서 잠을 잤는데 깨보니 7시라서 일이 늦을까봐 무조건 버스를 타고 일하는 모텔로 갔는데 그사람들이 경찰을 부르네 뭐네 해서 그냥 왔단다.

나는 쌤을 가만히 바라다보다가 어제는 몇시에 술을 먹은거지?

쌤은 내질문에 대답이 없이 자기는 일을 하러 갔을뿐인데 매니저가 마지막체크라고 주면서 다시는 오지를 말라고 했으니 너는 나를 도와주는 카운셀러이니 절대로 가만 았어서는 안되니 법적인 조치를 취해 달란다.

나는 아무말도 없이 쌤을 쳐다보면서 어제 언제부터 마신거고 술에 완전히 떡이 된채로 모텔로 가서 아무방이나 들어가서 잠을 잔것은 기억하지?

자기는 일을 하러 간거란다.

오케, 그럼 술은 마신거 맞지?

아니란다.

그럼 술을 안셨다면 어떻게 그렇게 취할수가 있는거지?

아무말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