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ORE 만약에! (2)

제 적성에 맞지않아서요
네, 뭐라구요?
적성에 맞지않아서요
네, 아하 그러시군요
내가슴속에 분노가 불이 붙기시작을하면서 올라오기시작을 한다.아니, 지금 적성을 따질수가 있으신가요?
당신제정신이세요? 라고 묻고싶은데 그냥 깊은 숨만 들이킨다.
남의 입장이되어보아야한다고 배웠는데…..
교육과 실제는 다를수도 있다는것을 느껴보는 순간이다.
그냥 내동생같으면 한데 갈겼으면……

아니지, 절대아니지, 이사람은 나일수가 없어, 무슨이유가 있을꺼야?
뭐지? 어떻게 이사람은 이럴수가 있지.
그래 그럼 무슨일을 할수가 있으세요?
좀쉬운거요
쉬운일이요
그게 뭐죠?
마음속으로는쉬운일은 눈감고 뜨지 않는일이라고 애기를하고싶은것을 꾸욱참고말에 교양을 조금붙여서 그런데 쉬운일이 뭐가 있을까요? 최대한 부드럽게 말을 해보았다.
그럼 00일은 어떠세요?
그건00해서 어렵습니다. 아하 그러세요? 그러면 마켓에서 일하시는것은 어떠세요?만약에 말입니다.
제가 그일을하다가 힘들면 어떻게 하나요?
좀쉬운일없을까요?
쉬운일요?
그럼 창고에서 짐쌓는일은 어떠세요?
그런데 말입니다.
만약에 제가 일하다가 힘들면 어떻게 합니까?
머리가 빙빙돈다.
일단 이두분의 짐을 어디론가 옮겨야한다.
친한친구가 어렵게 마련해준 집의 아래층으로 가려고 먼저 그집을 방문을 하려고 두분을 내차에 태웠다. 담배냄새때문에 속이 울렁거리고 토악질이 나려고한다.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는데에도 창문을 반쯤내리고 묵묵히 친구가 소개한곳으로 갔다.

집을 방문해보니 이두형제가 살기엔 너무나도 좋은 곳이지만 그곳에살고있는 여성분의 입장이되어보니 내두손님이 머무르면 안될것 같아 다시 두분을 모시고 차안에서일을한다. 시애틀에 있는 쉘터란 쉘터는 다전화를했다.
Do you have a room tonight?
I called most of every shelter in Seattle and near Seattle are but no room.

시애틀, 벨뷰, 레드몬드 , …. 여러 군데 전화를해보아도 방이 없단다. 내 뱃속에서는 무엇인가가 올라오려고 용을 쓰고 있고 머리는 지끈거린다. 아니, 내가 임신(아니 이나이에 임신을 상상하다니 꿈도 야무지지!)한것도아니고 왜 속이 이렇게 뒤집히는거지?
평소에 내가 쓰는 글을 너무나도 좋아한다며 나의 생활을 꿰뚷고있는 내글의 펜이신분이 운영하시는 테리야끼 레스토랑으로 차를 몰았다. 그전부터 자기집에와서 식사를하라고 몇몇을 말씀해주셨지만 갈려고 생각도 해보지 않았다. 남의 집에가서 그냥음식먹는것이 부담스럽고 또 시간도 내기가 어려워서..
전화를 했다. 그분이 받으신다,
저 레지나 채 입니다. 저 지금많이 배고파요 제가 두분을 모시고 가는데 밥좀 주세요?그분은 환한목소리로 아휴 얼른오세요
맛있게 해놓고 기다릴께요.

식당에 들어서니 보일라가 고장이난건지 몸이 시렵다. 내가 얼릴때는 몸이 따뜻하다며 우리엄마 나를 꼭안고 주무셨었는데 몇 년전 대수술을 마치고 몸속에서 몇가지 떼어내고나니 몸의 온도가 절대로 안올라간다. 내몸이 항상 얼음짱처럼 차갑다. 가끔씩난 내발이 차가운것을 보고 놀랄정도다. 아무리 멋을내고 싶어도 치마를 입을수가 없는 이유중하나다.
겨울이면 너무 춥다 차갑다.
아주머니는 요리한는 분들에게 맛있는 식사삼인분을 시켜주셨다.
잠시후 테이블에는치킨 테리야끼, 불고기 테리야끼, 야끼소바를 수북히 많들어서 내오셨다. 따뜻한 차와함께….

난 이미 배고픈마음이 저멀리 도망을 갔다. 차를타고오는동안 내 마음과 머릿속의 생각들이 풍기는담배냄새와 이분들의 만약에 말입니다… 라고 끊임없이 만약에를 물어보는통에 내 머릿속은 왕짜쯩이 나서 식욕은 저많치 가버렸다 몸까지 후들거린다.
상위의 음식이 식기전에 드시라고 권하니 이가 없어서 못드신단다. 만약에 말입니다.씹지않고 먹다가 체하면 어떡합니까?
음식은 그대로 남아서 나는 아주머니에게 음식을 박스에 담아달라고해서 형제분들에게 저녁에 드시라고 하고는 두분을 모시고 다시 내차에 올랐다. 쉘터마다 전화를 또해본다. 형님이 물어본다, 저 채선생님 만약에 말입니다. 쉘터가 없으면 어떡해야지요? 저 선생님 씨티홀에 원나잇 잠을 자게 해준다는데 그것 애기한지가 한시간이 지났는데 만약에 말입니다. 지금가서 없으면 어떻게 합니까?
저 채선생님, 지금가는곳에 이불이 있습니까?
글쎄요? 있겠죠?
만약에 말입니다 이불이 없으면 어떻게 하지요? 만약에 말입니다.
네, 지금가는곳에 방이 없으면 그냥 밖에서 주무셔야지요.
저 지금 밖에서 잠을 잘수있는상태가 아닌데요.
그럼 그걸아시는분이 일을 그만두셨어요?
아무말도 없으시다

잠시 형님이 말을 붙인다, 저 채선생님 만약에 말입니다. 지금가는곳에 선생님이 저희형제만 내려놓고 가셨는데 선생님이 말한대로 준비가 안되어있으면 오늘밤 떻게 하지요?
머리가 빙빙빙 돈다. 속에서는 내가 나에게 악을 쓰고 있다. NO More 노모 만약에!두분을 씨티홀에서 잘수 있게 예약을 해준후 난 이두형제를 3가와 yestler킹카운트 코트하우스에 내려놓으려고 하는데 형님이 묻는다.
저 채선생님 만약에 말입니다. 그곳에 이불이 준비되어있으면 이이불은 가지고 다니면 좀힘드니 맡아주시겠어요.
아니오,
본인이 책임지세요. 그리고 이제 그만 만약을 걱정하는애기 그만하세요. 만약에, 만약에,만약에는 이제 그만 상상하실래요?
밖에는 비가 장대비처럼쏟아진다. 두분은 트렁크를 밀며 한손에는 이불보따리를 안고 씨티홀 쪽으로 걸어간다. 나는 차창을 통하여 두분의 걸어가는 모습을 생각없이 바라본다

머릿속에는 만약에 말입니다…라는 말이 맴돈다.내가 제일 싫어하는 말이다.